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제 2절 유아 언어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
- 본문내용
-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1. 유아 언어 평가 개요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실질적인 발달을 위하여 유아의 언어발달
정도가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이 탁월하지 반드시 알아야 함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위하여 평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늘 염두에
두면서 기회가 되는대로 개별 유아들을 잘 관찰하여 유아들의 필요나 특성을 이해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①이 유아에게 특별히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②이 유아의 문제는 무엇인가?
③다른 유아들에 비해 발달이 느린가?
④이 유아에게는 어떤 교수가 가장 효과적인가?
⑤이 유아를 가르칠 때 유아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⑥ 언어발달에서 특별히 어떤 측면의 발달이 더 일어나야 하는가?
⑦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⑧형식적인 읽기 지도를 해도 괜찮겠는가?
⑨이 유아는 언어 능력이 특별히 뛰어나는가? 혹은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가?
⑩잠재적으로 언어 학습에 문제가 없는가?
2. 적절한 평가는 위한 몇 가지 제안
적절한 평가 방법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전 미국 유아교사협회(1991)가 개발한 유아 평가
지침들 중 일부를 소개함
이것은 언어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①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되어야 함
②평가의 결과는 교육과정의 조정이나 개별 교수를 위하여 써짐으로써 반드시 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참고문헌
-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