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제 2절 유아 언어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

본문내용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1. 유아 언어 평가 개요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실질적인 발달을 위하여 유아의 언어발달
정도가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이 탁월하지 반드시 알아야 함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위하여 평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늘 염두에
두면서 기회가 되는대로 개별 유아들을 잘 관찰하여 유아들의 필요나 특성을 이해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①이 유아에게 특별히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②이 유아의 문제는 무엇인가?
③다른 유아들에 비해 발달이 느린가?
④이 유아에게는 어떤 교수가 가장 효과적인가?
⑤이 유아를 가르칠 때 유아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⑥ 언어발달에서 특별히 어떤 측면의 발달이 더 일어나야 하는가?
⑦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⑧형식적인 읽기 지도를 해도 괜찮겠는가?
⑨이 유아는 언어 능력이 특별히 뛰어나는가? 혹은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가?
⑩잠재적으로 언어 학습에 문제가 없는가?

2. 적절한 평가는 위한 몇 가지 제안
적절한 평가 방법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전 미국 유아교사협회(1991)가 개발한 유아 평가
지침들 중 일부를 소개함
이것은 언어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①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되어야 함
②평가의 결과는 교육과정의 조정이나 개별 교수를 위하여 써짐으로써 반드시 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1. 영유아 언어활동 평가의 기본방향2.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3, 포트폴리오 평가를 이한 자료 수집4. 평가를 위한 자료의 조직1. 영유아 언어활동 평가의 기본방향*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 하는 준거- 물리적 환경 - 교사의 경험 - 부모와 가족의 경험 - 언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시작-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 형식화된 평가가 아닌 대안적 평가- 다양한 방법을 사용 관찰, 일화기록, 작품분석, 면담- 평

  • [유아교육] 언어교육
  • Ⅰ 언어교육의 개념1. 언어 교육의 정의학교 교육에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의 명칭은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표준화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평가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표준화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평가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내용최근 영유아 관련 발달검사와 진단이 반복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언어발달 영역도 표준화된 시험을 통해 평가되는데, 일반적으로 그는 영유아의 장애유형, 장애상태, 발달지연의 성격, 장애정도 등을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표준화된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시험을 치른 영유아에게 특별한 언어교육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

  • [2020 유아교육론1E][기말시험]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2.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 교육평가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 검사도구로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 검사, 준비도 검사, 인성 및 태도 검사 등이 있다.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 검사에는 영유아 발달검사, 지능검사, 언어 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본인은 최근 유아들의 지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지능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다는 측면에서 지능검사를 위한 K-ABC 검사 도구를 선정해서 보고서를 완성해 보고자 한다. K-ABC는 한국 카우프만 아동 지능검사 도구

  • [언어지도] 균형적 언어 듣기 지도
  • 목차1. 이론① 영유아 언어 교육의 기초② 영유아의 듣기 지도 ③ 균형적 언어 교육법2. 활동 계획안 및 과정①활동 계획안② 창작 동화 대본 ③ 실습3. 활동 평가1. 이론 -1 영유아 언어 교육의 기초① 언어의 정의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하는 상징 체계②언어의 중요성첫째 인간은 언어를 통해 문화를 다른 시대로 전달한다. 둘째 인간은 언어를 사용해서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표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