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시가의 전반적인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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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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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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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상
① 이상을 이은 작가들?
② 이상의 시와 같은 초현실주의적 시가 왜 발전하지 못했는가?
(2) 정지용
① 정지용이 외국 문학에서 받은 영향
② 정지용의 감정절제시 예
(3) 구인회
① 구인회의 결성 목적
②구인회의 잦은 멤버 교체 이유는?
(4) 30년대의 이즘(주의)란?
(5) 모더니즘에 대하여?
①이미지즘(김기림, 정지용, 김광균):
②초현실주의(이상):
(6) 1930년대 순수시가 나타나게 된 시대적 배경은?
(7)1930년대 문학의 외적성과가 일제말 급격히 붕괴된 까닭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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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상을 이은 작가들?
제가 귀동양으로 들어 알고 있는 이상을 이은 작가들은 기형도? 황지우? 등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을 갓 입학해 1학년 때 선배들의 추천 도서로 읽은 기형도의『입속의 검은잎』제겐 참으로 어려운 시집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참으로 이들이 이상을 이은 작가가 될 수 있나 하는 것입니다. 단지 이상의 시처럼 이들의 시 또한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지녔다고 해서 초현실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는 저 자신도 잘 모르겠습니다. 작가는 각자 나름대로 배우고자 하는 전 시대의 스승 시인이나 선배 시인이 있기 마련이겠지만 단지 그 시적 감각이나 분위기를 흉내낼 뿐 결국에는 자신만의 시를 쓰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상을 이은 시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만이 이상의 시를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에 제시된 시들은 기형도의 중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세 편의 시입니다. 한 번 읽어 보시고 여러분들이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황지우의 시 역시도 대학 1학년 때 처음 접해 보았습니다. 계명대에서 열리는 행사에 황지우 시인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갔었던 기억이 납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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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환, 『한국현대시인연구』, 자유지성사, 1999
이승훈, 『한국현대시의이해』, 집문당, 1999
상허문학회, 『근대문학과 구인회』, 깊은샘, 1996
이숭원, 『정지용』, 문학세계사, 1996
김재용,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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