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김용택시인의 `나무`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가소개>-[김용택 문학적 자서전과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독자가 한 김용택 시인 인터뷰 중-(1994년)
<김용택의 시세계>-[이숭원 문학평론가의 글을 읽고]
<나무를 읽고...>
본문내용
<작가소개>-[김용택 문학적 자서전과 인터뷰를 중심으로]

전북 임실군 진메마을에서 태어났다. 소설책, 1969년 순창농림고교를 졸업하였다. 22살이 되기까진 문학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고 한다. 그저 고등학교 시절 이광수의 소설과 손창섭의 소설들을 읽었고, 만화책과 영화를 좋아하는 소년이었다. 고등학교 3학년 시절 알퐁스 도테의 소설 <별>을 읽으며 잔디밭을 서성인 게 이 때까지의 문학적 체험 전부였다고 한다. 우연히도 초등학교 선생이 되게 되는데, 이유는 그 무렵 초등학교 선생이 모자라서 고등학교만 나온 사람들을 4개월간 강습 후, 곧바로 교사로 발탁시키는 시기였기 때문이다. 그때가 스물 두 살 이었다고 한다. 이웃면에 있는 조그만 분교로 발령받은 김용택은 수업 끝나고 할 일없이 너무도 심심하여 앞산 보고, 뒷산보고 잠도 자고 한량처럼 지냈다고 한다. 그렇게 축내던 시간 긑에 월부책 장수에게서 산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을 사게된다. 그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을 읽고 문학에 첫 관심을 가졌다. 이 책을 다 읽고 방학이 끝났을 무렵 마음속의 어떤 변화가 왔다는 걸 느낀다. 그 후 분교에서 자신이 졸업한 덕치 초등학교로 온다. 그 진메마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그 후 책방출입을 하게 되었는데, 박목월 전집 열 권을 사서 다 읽었고, 어느 핸가는 이어령 전집을 사서 다 읽었다. 서정주 전집도 이 시절 다 읽었는데, 아직까지도 이 전집들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그 후 여러 가지 문학 잡지들을 보게 되는데, <현대문학>,<월간문학>등이 있었다. 그 외에도 문학을 해보겠다는 생각은 아니었지만, 여러 가지 헌 책들을 샀다. 이 때는 그저 책 읽는 것이 좋았고 그의 놀이였다고 한다. 막연히 자신에게 어떤 다른 길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기도 했다. <문학사상>이라는 잡지를 새롭게 보게 되었고, 이때 김소월 한용운, 이상화, 윤동주 같은 시인들을 접하게 되었다. 모든 시인들과 소설가, 화가, 음악가들, 평론가 등 모든 예술가들을 존경했으며, 또 실망하기도 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절망하고 다시 일어섰다고 한다. 발레리의 시중에 ꡐ바람이 분다/살아 봐야겠다ꡑ를 늘 가슴에 숨겨두고 꺼내보곤 하던 시절이었다. 그러던 중 김수영의 시집 <거대한 뿌리>를 읽고 충격을 받는다. 작은 풀을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느낌으로 표현한 것을 보고 놀란다. <풀>이 눕고, 드디어 울고, 더 울다가, 다시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남은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는 것 같았다고 한다. 인새의 어떤 열병에 시달리며 절망하고 좌절하며 다시 일어서서 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 문학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진다. ⑤ 세계 문학의 관점에서 한국 문학의 가치와 위치를 바라보는 태도를 가진다. 중단원 활동 목표 ① 외세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적 위기에 대한 문학의 대응 양상들을 이해한다. ② 근대로의 전환기와 식민지 현실에서의 민족사적 과제와 그에 부응한 문학의 역할을 이해한다. ③ 내용, 형식면에서의 이 시기 문학의 변화와 발전의 양상을 이해한다. ④ 이 시기의 문학이 현대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황동규를 중심으로
  •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황동규를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Ⅲ. 1970년대 소설 1. 1970년대 이후 소설의 흐름2. 1970년대 대표적 소설가 2.1. 황석영2.2. 조세희Ⅳ. 1970년대 시 1. 1970년대 이후 시의 흐름2. 1970년대 대표적 시인 2.1. 김지하2.2. 황동규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Ⅶ. 부록 1. 작가별 연보 2. 작가별 작품 소개 2. 작가별 연구사 목록Ⅰ. 머리말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들어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를로스 곤)’, ‘한계령(양귀자)’, ‘현대소설 너를 읽어주마(하희정)’, 평소 독서에 관심이 많으며 매우 진지하고 학구적인 태도로 책을 읽음.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 능력이 탁월하여 표현 이면에 숨겨진 함축적 의미까지도 파악하려는 진지한 모습이 보임.20. (1학기)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1, 2(신경림)’, ‘시의 길을 여는 새벽별 하나’, ‘시의 숲에서 세상을 읽다(김상욱)’와 같은 시 해설서를 정독하여 시의 의미 파악에 주력함. 시를 읽고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특징
  • 1970년대 문학의 특징- 소설가 황석영, 윤흥길, 조세희, 이문구와 70년대 시의 특징을 중심으로 《목차》Ⅰ. 서론Ⅱ. 산업화 시대의 문학Ⅲ. 70년대 주요 작가들1. 사회 변동과 소설적 상상력의 대응1) 산업사회 소설 - 황석영, 윤흥길, 조세희2) 분단 소설 - 윤흥길, 김원일3) 농촌 소설 - 이문구2. 70년대 시의 특징1) 민중시와 민중적 상상력을 강조하는 흐름2) 관념과 기법과 정서를 강조하는 흐름3) 경험적 진실성을 강조하는 흐름Ⅳ.결론Ⅴ. 참고문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그 여자네 집
  • 문학 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으로 거리가 먼 것은?① 자기를 알고 세계를 아는 인식적 체험을 한다.② 과학적 합리성이 증대된다.③ 실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하는 즐거움을 맛본다.④ 인간과 세계를 감동적으로 느끼고 받아들인다.⑤ 다양한 삶의 모습을 통해 공동체의 가치를 깨닫는다.②선수문학 작품의 감상과 이해※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