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체제에 대한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의 파고가 힘차게 일고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학교 본래의 교육적 기능이나 역할을 무시하거나 부정한다기보다는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이며, 교육개혁의 한 양태이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사회변동, 지식․기술의 기하급수적 증가,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기존의 학교교육만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는 많은 제한이 따르게 되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일정한 시기에 제한된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정된 내용과 방법으로 영위해 온 형식적 교육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고,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평생 동안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대사회는 변동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일정시기에 걸쳐 실시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 수 없으며, 또 정보와 사회이므로 모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식․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끝난 후에도 평생을 두고 배우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 출현의 시대적 배경과 의미를 파악하고 새로운 교육체제로서의 평생교육체제의 특성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체제의 유형과 실제를 알아봄으로 평생교육체제의 전반에 대하여 탐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병성(2007). 교육과 사회. 학지사
김병욱(2006). 교육사회학. 학지사
권이종․심의보․안승렬 공저(2001). 현대 사회와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김충기․정채기 공저(1996).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적 변화
  • 교육자들은 관건적 방법으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하여 커다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실천적 응용 강조)이상과 같이 문제의 제기를 토대로 하여 평생교육에 공헌이 될 수 있는 사회관계 이론과 체제이론에 대하여 고찰하며,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의 기초적 접근을 시도하며 규명해야 한다.1. 사회변화 기초 이론사회학적 발견은 기술적 접근에 적절한 것들이 있고 이론적 틀로서 설명할 수 있지만 철저하게 탐구되지 않은 실정이다. 앞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사상5). 사회적응강화(1). 성인교육의 린데만3. 결론1. 평생교육 철학의 필요성4. 참고문헌-서론-1. 철학이란?국어사전에서 명사의 의미로 철학이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흔히 인식, 존재, 가치의 세 기준에 따라 하위 분야를 나눌 수 있고, 철학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지만 기본적으로 앎을 추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말로 진리탐구의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스어로

  • [교육]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총체적 노력 (유네스코)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배움을 강조하는 이념으로, 가정교육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삼위일체적 교육 통합론 (황종건) 평생교육은 교육개념의 광역성과 통합성, 교육시기의 계속성과 향상성, 교육대상의 평등성과 전체성, 교육접근 방식의 다양성과 상대성, 그리고 교육체제의 개방성과 탈정형성을 특성으로 하는 교육이념으로서, 이는 기존의 교육이념과 체제에 대한 새로운 교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 교육평가를 통해서 성취도의 효과와 이를 통해서 전략의 효과를 확인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평가하는 요소에는 문제분석과 준거지향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말한다. 2.4 유아 교육 현장에의 적용1) 컴퓨터 교육을 활용한 유아교육컴퓨터의 활용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디지털 사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하며, 컴퓨터를 활용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을 받기 위해 간편하

  • 평생교육론] 소외계층참여전략 방향에 대해 제시하세요
  • 평생교육론은 그 해결 방법 중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소외계층 참여 전략 방향 2.권리 인식과 자기주도적 참여 활성화 2.1소외계층의 사회 참여를 활성화하는 최초의 단계는 그들이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서비스나 자원에 대한 접 .근은 물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이를 위해서는 교육과 홍보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