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hw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Ⅰ.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Ⅱ. 하나님의 창조사상
Ⅲ. 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Ⅳ. 기독교의 구원(속죄론)
Ⅴ. 종말의 신앙
Ⅵ. 신앙교육 실제에 적용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목적과 교육 내용과 그 방법론적인 추구에 있어서 무엇보다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들을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교육신학」이란 학문이 직면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문적 과제의 첫번째 당위성이다.
기독교 신앙교육이 기초해야 할 신학이론이 어떤 신학이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루려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 신앙교육의 책임을 수행하려는 복음의 교사된 우리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자질로서 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가 기본적으로 어떤 것이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해보려고 한다. 즉 이것은 교사가 알아야 할 교육적 과제수행에 요구되는 신학의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는 독일의 교육 신학자 로프교수가 제시한 이론에 힘입고 있음을 밝혀둔다.
로프교수는 하나님의 계시의 기록인 성경과 전통적인 기독교신조의 가르침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논의하려는 교육신학의 기본적인 체계와 하나의 구조를 찾아내고 있는데, 그것은 특별히 하나님의 계시와 성경 그리고 그 계시가 밝히고 있는 창조사상, 인간의 타락, 타락된 인간의 구원, 그리고 그리스도 중심의 역사적 이해와 종말들에 대한 것이다.
Ⅰ.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기독교 교육신학의 기본적인 전제는 먼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이해와 계시의 기록으로 나타난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있다. 왜냐하면 기독교 교육은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즉 하나님의 뜻을 인간으로 하여금 이해하도록 하는 과제를 자기 사명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원래 성장세대의 지적이며 도덕적인 자립성을 도우는 사역인 것처럼,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계시에 의존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이해하고 그를 만나게 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신앙의 윤리적이며, 자립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원래 하나님의 계시는 그 자체가 인간을 교육하는 원천적인 힘이요 근거요 주체인 것이다.
자연계시의 교육적 성격은 인간이 인간됨을 위하여 교육하는 일반교육의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반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존재 목적의 성취를 위해 장애되는 모든 제한과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자유)시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찰공무원 면접 자료(단체면접, 개인면접 자주 사용되는 질문) 경찰면접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학생선택권을 보장하는 전공운영 모형
- [기타] 생체 내의 pH조절
- 교육전문직의 역할 - 교육전문직의 개념, 교육전문직의 과업, 교육전문직의 개념적 역할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 놀이지도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의 실내놀이 환경 구성방법을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 절도죄 반성문-용서받은 절도반성문 예시, 특수절도죄반성문샘플 절도죄 탄원서 예문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자연생태와지구환경_1 생명의 기원에 대한 본인의 견해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할 것) 2 대륙이동설과 판구조론에 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