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 철학과 교육자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듀이의 교육 철학과 교육자의 자세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죤 듀이(John Dewey, 1859-1952)
2. 듀이의 생애와 사상
4. 듀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 Pragmatism
5. 듀이의 교육관
6. 듀이의 유아교육관
7. 듀이 철학의 현대적 의의
8. 시사점
9. 민주주의적 교육의 우리의 자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죤 듀이(John Dewey, 1859-1952)
죤 듀이(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 1952년 1월 6일)는 미국의 철학자, 심리학자, 교육운동가이다. 기능심리학을 주창하였으며 미국의 학교 제도에 막대한 영향을 준 진보주의를 이끌었다.

2. 듀이의 생애와 사상
그는 New England(뉴잉글랜드) 지방 Vermont(버몬트)주의 Burlington(버얼링턴)에서 태어나 미국의 개척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다가, 15세가 되는 해에 버몬트 주립대학에 들어가 Huxley(헉슬리)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는 Johns Hopkins(죤스 홉킨즈) 대학 연구과에서 공부하였고, 1884년에 철학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1884-1888년에는 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1894-1904년 동안은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 학파>의 대표적 일원으로 특히 실험주의 교육에 활약하였다. 또한 1904년에는 컬럼버스 대학의 철학 과장으로 있으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사상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92세까지 생존했던 그의 생애는 남북전쟁과 1,2차 세계대전을 거쳐 현대 까지 체험한 긴 일생이었으며 미국이 유럽의 열강에 뒤떨어졌던 후진국 시대로 부터 전세계를 지도하는 최강국으로 발전하여 나가는 시대였고 대내적으로는 개인의 자유, 평등, 행복을 보장하는 자유민주주의적 이상과 제도가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더욱 성장해 가는 시대에 속하였다. 그의 사상에 의하면 `철학은 철학자의 제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 되었을 때, 자기의 건강을 회복 한다`라고 하였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 <창조적 지성>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그의 철학은 <도구주의> <실천적 이상주의>라고 불리 운다. 그는 미국의 대표적 철학자이며 프래그머티즘의 대성자로서 개념도구설을 주장하였으며, 새로운 행동적 휴우머니즘에 의한 실용주의 교육의 창시자가 되었다. 그는 제퍼슨과 링컨등에 의해서 대표되는 고전적인 자유민주주의의 이상을 발전해 가는 시대의 요구에 따랐으며 Frontier(프론티어) 정신에 찬 미국 시민의 경험을 Peirce(퍼어스),
참고문헌
김재만, [듀이 철학], 서울:배영사, 1980.
김태길, [죤 듀우이의 사회철학], 서울:태양문화사, 1978.
임한영, [교육사상의 비교연구], 서울:배영사, 1985.
임한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1971.
오천석,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4.
오천석, [교육철학 신강], 서울:교학사, 1981.
이홍우,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점차 실제적인 교과를 확대하거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유럽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영향과 도시화․산업화․의무교육법의 통과라는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19세기 말 미국의 교육혁명을 가져왔다. 미국 교육혁명의 촉매역할을 한 것은 20세기 초의 ‘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이었다. 듀이의 사상은 이들 양자의 주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통적 철학은 실재를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보고,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교육자로서의 헌신적 노력으로 레지오 학교들이 시립 유아교육체제로 전환, 운영, 발전 하는데 공헌하였다. 1950∼1960년대 사회적 서비스와 유아의 교육적, 복지적 권리에 대한 대중적 욕구와 기대가 변화, 항상되어 짐에 따라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인식론 등 미국과 유럽의 이론을 받아들여 유아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출현하게 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시는 1963년 3∼6세 유아를 위한 최초의 시립유아학교를 설립하고 19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점차 실제적인 교과를 확대하거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유럽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영향과 도시화․산업화․의무교육법의 통과라는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19세기 말 미국의 교육혁명을 가져왔다. 미국 교육혁명의 촉매역할을 한 것은 20세기 초의 ‘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이었다. 듀이의 사상은 이들 양자의 주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통적 철학은 실재를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보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창시자,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의 역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창시자,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의 역할Ⅰ. 서론Ⅱ. 본론1. 개념2. 철학적․역사적 배경(1) 철학적 기반이 된 학자들① 피아제의 견해② 비고츠키의 견해③ 듀이의 견해(2) 사회문화역사적 배경3. 창시자4. 유아교육․보육 목적5. 특징(1) 이론적 배경(2) 아동관(3) 교육과정의 운영(4) 하루의 일과(5)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6) 표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은 몇 가지의 특징을 가진다. ➀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을 중시한다. ➁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➂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한다. ➃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코자 한다. ➄문제해결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➅전인교육을 강조한다.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한 이후 아동중심 교육이 실험적으로 시도되는 상황에서 미국의 철학자로 일컬어지는 듀이(J. Dewey)가 출현하였다. 본고에서는, 학교와 사회의 긴밀한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