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시스템 설계 및 실습 - 도요타 생산방식[TPS]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의 역사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탄생 배경

2. 도요타의 기업문화
- 노사화합과 인재육성

3. 도요타 생산방식(TPS)
- JIT(JUST IN TIME)
- 인변의 자동화

4.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적용
- 중소기업에 도입
본문내용
1. 도요타의 역사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탄생 배경
도요타의 시작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36년 일본인의 손으로 만든 도요타의 첫 차 AA형이 나왔다. 기이치로는 다음해에 자동차 사업부를 분리하여 오늘날의 도요타를 설립한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19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한때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도요타의 창업자인 기이치로의 신념과 정신이 지금까지도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생산방식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위기에서 스스로 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전통은 여전히 도요타의 노사화합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 위기를 통해서 종업원들도 기업의 성장이 있어야만 고용의 안정이 보장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 되었고 노사간의 극한 대립이 결국은 양쪽 모두에 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이다.
기이치로는 “무엇보다 연구 개발이 중요하며 항상 시대에 앞서 가야 한다.”고 말을 해왔다. 고객만족도 창업 때부터 도입하여 도요타의 첫 번째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
참고문헌
‘가장 쉬운 도요타 생산방식 입문’(이시이 마사미쓰 저),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 조두섭, 전우석 저), ‘현장에서 완성하는 도요타 생산방식’(정일구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

  • [전략경영론] 도요타의 경영전략분석
  • TPS(Toyota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이를 발판으로 도요타는 1955년부터 토요펫 크라운과 퍼블리카, 코로나 등 우리에게도 낯익은 자동차들의 성공과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인 ‘JIT 시스템’ 정착, 생산혁신과 경영 안정성이 바탕되어 60년대 일본 모터리제이션의 선두주자로 성장했다. 1959년에는

  • 도요타자동차의 TQM분석보고서(77페이지)
  • 도요타정신과 품질의식도요타는 왜 강한가TOYOTA WAY불변과 항변의 경영원칙도요타의 품질의식Ⅱ. 도요타의 TQC (TQM의 모태)도요타의 품질혁신 역사TQC의 기본 사고 방식TQC의 핵심 : QC서클 활동TQC의 진화 : New QC서클Ⅲ. 도요타의 TQM (총체적 경영품질 추구)도요타 TQM 개요도요타 TQM의 2대 활동도요타에서의 TQM의 역할TQM를 토대로 한 방침관리도요타 TQM의 강점Ⅳ. TQM 도입 절차 (도요타연구소 사례)TQM 도입 마스터플랜TQM 도입 및 추진 과정TQM 추

  • [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 모범 사례
  • 도요타가 세계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매우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장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생산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다.② 도요타의 생산 시스템위 자료에서 보듯이 도요타 자동차의 품질은 세계최고 수준이며, 이는 도요타가 세계최고 수준의 자동차회사가 되는 밑바탕이 됐다. 품질은 생산경영시스템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도요타의 생산방식은 TPS(Toyota Product System)으로 불리기도 한다. JIT(Just In Time)체제가

  • [도요타자동차]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철학, 기업문화와 기업리더 및 시스템 고찰
  •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철학, 기업문화와 기업리더 및 시스템 고찰Ⅰ. 개요Ⅱ. 존경받는 도요타 경영 철학1. 도요타의 모태가 된 선각자 - 도요타 기이치로 회장2. 도요타를 세계 무대로 - 도요타 쇼이치로 명예회장3. 변화와 개혁의 최고 경영자 - 오쿠다 히로시 회장4. 도요타의 미래 전략가 - 조 후지오 사장Ⅲ.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문화1. 도요티즘으로 모두 하나가 된다2. 경영에는 모두가 참가해야 한다3. 위기관리에도 프로 의식이 필요하다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