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의의,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원인,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미국개입, 5 16군사쿠데타(5 16군사혁명)의 노동정치개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의의
Ⅲ.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정당성
Ⅳ.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원인
1. 사회적 측면
2. 군부적 측면
Ⅴ.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결과
1. 중앙정보부 창설
2. 반공법 제정
Ⅵ.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미국개입
1. 경제적 개입
2. 이데올로기적 영향
Ⅶ.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재건국민운동
Ⅷ. 5 16쿠데타(5 16군사혁명, 5 16군사정변)의 노동정치개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박정희는 여러 가지 매력을 가진 존재이다. 군인으로서 박정희는 양심적이고 청렴한 군인이었다. 그는 용기와 지혜를 가진 인간이었다. 일본군 장교 출신이지만, 그는 상식적으로 말하는 친일인사는 아니었으며, 당시의 우수하고 야심찬 젊은이라면 나름대로 선택할만한 길을 갔다고 볼 수 있다. 권력장악 과정에서의 탈법적인 행동을 저질렀으나 그의 18년의 치적은 나름대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부분도 상당히 존재한다.
그러나 그는 민족의 지도자, 국가의 영웅으로 거국적인 칭송받을 만한 인물은 결코 되지 못한다. 그와 동시대의 인물 중에서도 그는 민족을 위하여 결코 후세에 존경받을만한 투쟁과 헌신의 이력을 갖고 있지 않으며, 우선적으로는 자신의 야망의 실현과 출세를 위해 노력했던 인간이었다. 그리고 그가 권력을 장악하고 대통령으로 수행한 모든 이력은 민족적, 국가적 지도자가 사실상 거세된 정치적 공간 위에서 진행된 것들이었다. 대통령으로서 그의 집념과 노력이 분명히 존재했겠지만, 그것은 자신의 콤플렉스, 그리고 정권의 취약한 정당성을 만회하기 위한 수동적이고 방어적 동기에 지배되고 있었으며, 미국의 지지를 얻고 북한을 이겨야 한다는 철저한 냉전 논리에 편승한 것이었다. 그런데 냉전에 편승한 지도자가 냉전이 사라진 지금 어떠한 정신적 유산을 우리에게 남겨주고 있는가?
그의 업적으로 주로 거론될 수 있는 경제성장이라는 것도 여전히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 그는 경제는 성공했으나 정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그의 정치적 실패는 그의 경제적 성공을 의문시하도록 만들고 있다. 그는 단기적 성공의 대가로 많은 짐을 이후의 정치가와 국민들에게 남겨놓았다. 그가 남겨놓은 이 부패, 지역주의, 탈법, 도덕적 혼미의 비용은 그의 경제적 성공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다. 정치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그는 민주주의와 인권, 공적인 대의를 위해 헌신한 사람을 가장 심하게 탄압하였다. 이 한 가지 점만 주목하더라도 그는 국민적 지도자로서는 물론 민족적 지도자 혹은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는 인간으로 평가받기는 어렵다.
김대중 정권의 박정희 기념관 지원 사업은 정치적 동기에 추동되었기 때문에, 문제점 투성이일 뿐더러 당대와 후세의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현정권은 역사를 독점하려는 과욕을 버
- 참고문헌
-
◈ 김진균, 30년 후에 되새겨보는 5·16군사쿠데타의 정치문화적 의미, 한국역사연구회, 1991
◈ 노영기, 5·16, 쿠데타인가 혁명인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6
◈ 손호철, 5·16쿠데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년||한국역사연구회, 1991
◈ 윤종구, 5·16 쿠데타와 12·12 쿠데타의 비교분석, 서울대학교, 1995
◈ 장준갑, 5ㆍ16 군사쿠데타, 미국, 그리고 박정희, 한국서양문화사학회, 2011
◈ 홍석률, 5·16쿠데타는 왜 발생했으며 어떻게 성공하였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