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동화][독일동화 영향][독일동화 여성상][독일동화 번역][그림형제]독일동화의 영향, 독일동화의 여성상, 독일동화의 번역, 독일동화와 그림형제(독일동화 여성상, 독일동화 번역, 독일동화 영향, 그림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일동화의 영향
Ⅲ. 독일동화의 여성상
Ⅳ. 독일동화의 번역
Ⅴ. 독일동화와 그림형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삶의 시작과 함께 무한한 자유의지가 활발하던 공간이 점점 압축되어 가면서 인간의 자의식이 뚜렷해지고, 뚜렷해진 자의식이 현실과 대결하면서 한편 ‘대결을 초월한 꿈과 이상을 창조해낸다.’
어른들의 세계는 뚜렷한 자의식의 현실공간이고, 어린이들의 세계는 의식의 분화가 덜 된, 대상과 논리적 거리가 없는 환상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독자와 원활한 소통구조를 추구하는 아동문학에 환상이 큰 특성으로 나타남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리고 모든 어른은 어린이였다는 점에서, 좁은 현실 공간을 벗어나 대상과 충만한 합일을 이루었던 자유로운 환상세계를 그리워하는 것 또한 결코 이상하지 않다.
환상=허구라는 선입견 때문에 동화를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생각하지만, 독서가 경험의 구조임을 인식한다면 그 둘이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허구적 텍스트에 구조된 상상력의 공간에 독자의 의식이 개입되어 방해, 간섭, 분규, 중단 등의 반응을 하는 가운데 작품의 의미 형성이 이뤄지며, 그리하여 웃고 우는 실제 반응이 체험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환상이 텍스트 구조 안에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작가의 의지와 능력에 의해 여과되어 현실과 상관성을 갖고 합리적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데 작가가 이 점을 통찰하지 못한 채 동화 속에서는 비현실적인 일이 마음대로 일어나도 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독자를 당혹스럽게 하는 경우가 많고, 결과적으로 동화의 속성에 대한 오해를 부추기는 경향이다.
어린이들이 환상세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그들이 발을 딛고 사는 곳은 현실세계이다. 현실과 연계되지 않은 환상 자체는 의미가 없다. 환상은 현실을 풍요롭게 자극하고, 그리하여 현실은 새롭게 변화하는 것이다.
어린이와 어른을 가로축으로 삼고, 환상과 현실을 세로축으로 삼았을 때, 최대한 많은 공유 면적을 확보한 작품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동화작품이자. 탁월한 문학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들이 글씨를 읽을 수 있게 되면 그들은 스스로의 눈 아래에서 생물처럼 뛰고 있는 작은 글씨를 쫓으면서 뭔가 뛰어나올까 하는 기대감으로 가슴을 부풀리고 있는 것이다. 예쁘고 즐거운 책, 얼마나 기쁠까! 어린이들의 세계는 얼마나 더 커져가는 것일까!
- 참고문헌
-
◎ 김정철, 한국 동화와 독일 동화에 묘사된 가족관 비교,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5
◎ 김미승, 독일문화 : 문화관광산업 관점에서 본 독일 동화가도,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2011
◎ 김성희, 한국 전래동화와 독일 전래동화에 나타난 상징들의 비교분석, 중앙대학교, 2006
◎ 김영희,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독일 언어 및 문화 학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2005
◎ 장남준, 독일 낭만주의 동화 연구, 중앙대학교, 1993
◎ 한기상, 청소년 문학 소고 : 독일 전래동화와 한국 창작문학, 한국헤세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