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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동화의 수용

Ⅲ. 독일동화의 양극적 여성이미지

Ⅳ. 독일동화의 민족정신
1. 집단적 근원(kollektiven Ursprung)
2. 개인적인 근원(persönlichen Ursprung)

Ⅴ. 독일동화와 동명
1. 그림동화의 한국화
2. 근대소설, 어른을 위한 동화

Ⅵ. 독일동화와 서구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화의 특징으로 먼저 전래동화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아동문학 작품이다.
최운식과 김기창(1988)은 전래동화를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사실 전승문학은 처음부터 유아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어서 아동학대를 다룬 잔인한 이야기나 비도덕적이고 외설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런 이야기를 재화하는 과정에서 많이 거르고 손질하여 오늘날에 이른 것이다. 전래동화는 전승문학의 한 부분이며 전승문학 모두가 전래동화는 아니다. 그러므로 전래동화는 고대의 신화, 전설, 우화에서 중세의 설화를 거쳐 근세의 메르헨에 이르기까지 민족 민중문학으로 정착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로 전래동화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 중 략 … ≫




Ⅱ. 독일동화의 수용

1920년 吳天錫에 의하여 중학생들을 위한 잡지 <학생계>에서 그림동화 {일곱 명이 전 세계를 돌다 Sieben kommen durch die ganze Welt}가 {장사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데, 이것이 한국에 소개된 최초의 그림동화다. 그후 1922년 6월 방정환에 의하여 네 편의 그림동화 {개구리왕자 Froschprinz}, {잠자는 공주 Dornrschen}, {천당가는 길 Der Meisterdieb }, {막보의 큰 장사 Der gute Handel}가 잡지 <開闢>에 번역.소개되었으며 1923년에는 {황금거위 Die goldene Gans}, {염소와 늑대 Der Wolf und sieben jungen Gei lein}, {작은 이의 일흠 Rumpelstilzchen}이 잡지 <어린이>에 실렸다.
참고문헌
김정철(2005), 한국 동화와 독일 동화에 묘사된 가족관 비교, 독일언어문학연구회
이광복(2010), 독일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의 '영화화',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장남준(1993), 독일 낭만주의 동화 연구, 중앙대학교
조수선(1997), 한국 전래동화와 독일 전래동화의 정신분석학적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최석희2000(), 독일 동화의 한국 수용 : 그림Grimm 동화를 중심으로, 한국헤세학회
한기상(2008), 청소년 문학 소고 : 독일 전래동화와 한국 창작문학, 한국헤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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