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자(성리학자) 삼봉 정도전,정암 조광조, 주자학자(성리학자) 갈암 이현일,퇴계 이황,율곡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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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Ⅱ. 주자학(성리학)의 특성
1. 정주학의 특징
2. 主知主義 특징
3. 禮崇尙의 풍토
4. 名分論的 사고가 팽배했다는 점
5. 主知論의 보수성
6. 人尊精神의 지향

Ⅲ. 주자학자(성리학자) 삼봉 정도전

Ⅳ. 주자학자(성리학자) 정암 조광조

Ⅴ. 주자학자(성리학자) 갈암 이현일

Ⅵ. 주자학자(성리학자) 퇴계 이황

Ⅶ. 주자학자(성리학자) 율곡 이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되고 정착된 한국의 성리학은 그 뒤 권근 등으로 이어지다가 퇴계 이황에 의하여 완성되는 수양철학의 계열과 정몽주, 김종직 등으로 이어지다가 靜庵 趙光祖에 의하여 본격적으로 시도 되는 至治主義運動의 계열로 분화되어 전개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면 먼저 한국성리학에서 나타나는 수양론의 계열을 알아보기로 하자. 중국 성리학을 수용하여 한국적으로 정착시킨 목은은 <天人無間>의 인간관을 정착시킴으로써, 天과 하나 되기 위한 복잡한 수양과정과 인식방법을 설정하지 않았다. 하늘과 하나인 사람은 사물에 대응하고 일을 꾸미더라도 당연히 고요한 본래의 모습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실천론적 당위를 도출하였으며, 이 당위의 실천은 아직 다 상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본래성을 굳게 지키고 다시 그것을 확충함으로써 가능한 것으로 설명된다. 이른바 四端을 확충한다는 것이다. 목은에 있어서 四端을 확충한다는 방법이 誠을 실천하는 것으로 대치되고 이는 다시 敬을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됨으로써 결국 목은에 있어서의 실천적 수양론은 持敬으로 귀일된다. 즉 중국 성리학에서 설정한 居敬과 窮理의 두 수양방법이 한국에서는 居敬 하나로 단일화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민, 정암 조광조의 지치사상연구, 학위논문(석사), 고려대학교
▷ 광성문화사(1975), 성리대전
▷ 부남철(1996),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 정도·조광조·이황·이이·정약용·이항로·김옥균, 사계절출판사
▷ 안유경(2009), 갈암 이현일의 철학사상(이현일의 성리학 연구), 한국학술정보
▷ 유명종(1981), 조선후기성리학, 이문출판사
▷ 윤사순(1984), 주자학 이전의 성리학 도입문제, 최충 연구논총
▷ 정두희(2000), 조광조 : 실천적 지식인의 삶,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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