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종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종류
1. 도서실 정비
2. 전 교사 독서지도 연수
3. 학급문고 설치로 교실의 독서실화
4. 독서지도위원회 조직 운영
5. 영원 소식지를 통한 독서지도
6. 가정과 연계한 가정 독서지도
7.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활동 전개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Ⅶ.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방법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효과

Ⅸ.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율성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인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독서교육 방향은 우선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각 교과교육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했으며, 독서활동이 학생들에게 강압적으로 묻고 평가하는 부담스런 것이 아니라 독서 자체를 즐길 수 있는 교육적 배려를 해 줄 것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 또한 개방화된 교실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교수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7차 교육과정상의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은 학급 실정에 맞게 재구성되어 어린이들에게 투입하려는 교사의 의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수 있으며, 독서 교육이야말로 이러한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하여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교과지도와는 무관한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학교생활의 70% 이상이 교과지도에 임하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할 때 교과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의 필요성은 재론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재량활동 시간이나 특별활동에서 각종의 다양한 독서 교육 관련 프로그램들이 형식화, 가시화되지 않도록 내실을 기하는데 노력하여야 하며,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하여 독서 습관화를 강화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학교 중심의 독서 활동만으로는 충분한 독서가 이루어 질 수 없다. 가정에서의 독서활동이 뒷받침될 때 효율적인 독서교육이 가능하다. 주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에서의 독서활동 보다는 가정에서 조용히 책의 내용을 음미해 가는 독서일 것이다. 가정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학생들에게 독서 습관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의미에서 학교․가정과의 연계지도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독서 지도는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독서 능력, 독서 흥미, 인격 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개로 자기 생활을 충실히 하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 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김경일은 독서 지도는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기의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독서를 통해서 건전한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특히 심신의 발달 과정에 있는 어린이와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을 위한 교육이 학교 교육은 물론이지만 모든 교육에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했다.
독서 지도는 독서를 인간 교육의 한 통로로 보고, 이를 통하여 인간 교육을 이루도록 스스로 독서 능력을 계발할 수 있고, 독서 자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또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생활 현장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독서 지도는 어려서부터 인간 성장과 발달에 따라 체계 있는 실천적 지도로 독서 습관을 형성케 하는 독서의 생활화이다.
어린이는 항상 경험하고, 보고, 듣고, 읽고, 쓰고, 생각하면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한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어린이의 읽고 쓰고 생각하는 능력은 성장 발달 단계에 맞추어 독서 지도를 계획하고 진행 할 때 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는 특히 그 흥미와 의견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자질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성은 핵심을 벗어나 부정적인 학습 경험으로 돌변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가 열심히 배우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요구가 있을 때 건전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석영(2007), 자기 선택적 독서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김미숙(2008),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전주대학교
김영옥(2006),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김태희(2010), 도덕적 사고의 확산을 위한 독서지도기법, 대구교육대학교
김현진(2008), 독서지도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과 논술지도방안 연구, 전북대학교
한철우(2005), 학교 독서 지도의 방향과 과제, 한국독서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