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놀이 사례 널뛰기, 지신밟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놋다리밟기(다리밟기, 기와밟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투호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윷놀이, 사례 연날리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널뛰기

Ⅲ.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지신밟기

Ⅳ.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놋다리밟기(다리밟기, 기와밟기)

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팽이치기
1. 놀이의 유래
2. 놀이 방법
1) 실내용 팽이
2) 실외용 팽이 만들기
3) 팽이채 만들기
4) 팽이 돌리기
5) 팽이 싸움
3. 유의점

Ⅵ.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투호놀이
1. 학습 준비
1) 학생의 학습 기능 및 지식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학습 활동
1) 도입
2) 전개
3. 발전 학습
4. 평가 관점

Ⅶ.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윷놀이
1. 놀이 기구
2. 준비물
3. 방법 및 활동 내용
4. 유의점

Ⅷ. 정월대보름놀이 사례 연날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활동은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을 증진시킨다. 기본적으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손이나 팔, 다리 등의 신체적 움직임이 요구된다. 블록놀이를 하려고 해도, 블록을 손으로 집어 적당한 위치에 갖다 놓아야 한다. 처음에는 손바닥으로 어설프게 잡다가도 시간이 흐르면, 손가락으로 정확하게 놀잇감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놀이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신체의 각 근육을 단련시키고, 신체 부위를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신장이나 체중, 근육 등의 성장은 물론 내장의 생리 기능도 함께 발달한다. 또한 걷기, 기어가기 등의 놀이는 아이의 올바른 자세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한다. 어렸을 때는 부모와 함께, 조금 더 자라게 되면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게 된다. 친구들과 장난감을 나눠 놀기도 하고, 다투기도 하며, 협동하면서 사이좋게 지내는 가운데 사회성이 길러진다. 집단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도 서서히 깨우치게 된다. 소꿉놀이를 하면서, 엄마, 아빠, 선생님 등이 되어보기도 하죠. 이러한 역할 놀이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더욱 촉진시킨다.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언어 표현 능력이 미흡하여, 놀이를 통해 모든 정서와 감정을 표출한다. 인형놀이를 하면서 엄마에게 받은 사랑을 그대로 표출하기도 하고, 쌓기 놀이를 하면서 완성했을 때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다. 특히, 공포나 불안, 불만, 질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놀이를 통해 정화된다. 동생에 대한 질투심이나 병원에서의 공포심 등을 인형이나 장난감에게 분출을 하거나, 역할놀이를 해 봄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이해할 수도 있게 된다.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많은 말들을 하게 된다. 그래서 아이들이 놀고 있는 장소는 항상 시끄럽기 마련이다.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게 되고, 역할에 맞는 적절한 어휘 사용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아이의 이해력과 표현력이 향상된다. 가장 기초적인 옹알이에서부터 반복적인 문장의 연습 등 언어 그 자체도 놀이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확한 발음과 목소리 조절능력, 문장력 등이 증진된다.
감각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아이들은 여러가지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감각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인지 학습을 하게 된다. 장난감의 무게와 질감, 크기, 색깔, 개수 등을 통해 물리적, 수리적 지식을 습득한다. 이렇게 습득된 기초 지식은 논리적인 사고의 틀이 되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놀이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일수록 호기심이 많고, 행동도 매우 적극적이다.
참고문헌
김평(2008), 쿵덕쿵덕 널뛰기, 한국몬테소리
김병찬(2004), 지신밟기소리의 전승 원리 연구, 동아대학교
박병천 외 1명(1999), 전통 민속놀이의 체육학적 분류, 공주대학교스포츠과학연구소
심우성(1975), 줄다리기와 놋다리밟기, 한국우편사업지원단
조향자(2008),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7),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67 - 연날리기, 아툰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수업지도안]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여가 생활의 변
  • 다리기, 윷 놀이- 여자 어른 : 강강술래, 그네뛰기, 길쌈놀이, 널뛰기,놋다리밟기- 남자 아이 : 고누놀이, 굴렁쇠놀이, 딱지치기, 썰매타 기, 쥐불놀이- 여자 아이 : 각시놀음, 공기놀이- 공통된 남여아이들의 놀이 : 꼬리잡기놀이, 그림자놀 이, 기차놀이, 두꺼비집짓기ㆍ명절에 따른 여가 생활- 설날(음력1월1일) : 널뛰기, 연날리기, 윷놀이, 투호놀 이, 팽이치기- 정월대보름(음력1월15일) : 놋다리밟기, 달맞이, 차전 놀이, 쥐불놀이, 지신밟기- 단오(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놀이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여러 요소의 복합성으로 분류할 수 있어서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2) 전통놀이의 특징우리는 수천 년 동안 삶을 이어 오는 과정에서 숱한 전통놀이를 만들고 행했다.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 내려온 전통놀이에 조상들은 자신들의 의․식․주생활에 바탕을 둔 생활습성이나 욕구, 세시풍속에 의한 생활태도를 담았을 뿐 아니라 지리적․지역적 특색과 생활 관념상이 모든 문제를 연결시켰다.또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의 유

  •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윷놀이, 널뛰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고싸움놀이, 연날리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투호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놋다리밟기, 다리밟기, 기와밟기) 분석
  •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윷놀이, 널뛰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고싸움놀이, 연날리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투호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놋다리밟기, 다리밟기, 기와밟기) 분석Ⅰ. 개요Ⅱ.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윷놀이)Ⅲ. 정월대보름놀이 사례(널뛰기)1. 유래2. 교육적 효과Ⅳ. 정월대보름놀이 사례(고싸움놀이)1. 방법 및 활동 내용2. 유의점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연날리기)Ⅵ.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팽이치

  • [전통문화] 한국 민속과 우리문학-전통놀이 중심으로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씨름 투호차례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1. 민속놀이의 정의2. 민속놀이의 특징3. 민속놀이의 분류- 개인놀이- 집단놀이Ⅱ.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1. 씨름- 씨름의 유래- 씨름의 방법- 씨름의 기능2. 투호- 투호의 유래- 투호의 방법- 투호의 기능 3. 그 밖의 민속놀이- 답성놀이- 낫치기 놀이- 죽마놀이- 비석치기- 고누- 팽이치기- 널뛰기 - 윷놀이Ⅲ. 민속놀이의 현대화 방안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우리나라의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전통 놀이의 현대적 재해석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씨름 투호차례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1. 민속놀이의 정의2. 민속놀이의 특징3. 민속놀이의 분류- 개인놀이- 집단놀이Ⅱ.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1. 씨름- 씨름의 유래- 씨름의 방법- 씨름의 기능2. 투호- 투호의 유래- 투호의 방법- 투호의 기능 3. 그 밖의 민속놀이- 답성놀이- 낫치기 놀이- 죽마놀이- 비석치기- 고누- 팽이치기- 널뛰기 - 윷놀이Ⅲ. 민속놀이의 현대화 방안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우리나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