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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해력의 개념

Ⅲ. 독해력과 독해지도

Ⅳ. 독해력과 읽기학습

Ⅴ. 독해력과 학습장애아 사례
1. 학습장애아의 정의
2.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
1) 읽기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 특성
2) 읽기 지도 방법
3. 놀이와 학습

Ⅵ. 독해력의 학습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학습 환경으로서 특수아동의 언어교육 및 읽기 교육에 흔히 활용되는 것은 종합언어학습 환경이다. 이 접근의 초점은 교사, 교육과정 및 각 기술의 위계가 교육개입과정의 중심으로 고려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들과 그들의 기술 및 능력, 그들의 욕구 등이 교육의 핵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육방법으로는 입으로 읽기, 언어경험접근법, 그림보고 말하기, 단어 늘어뜨려 말하기, 독서경험 나누기, 쓰기, 칸 메꾸기, 상표언어 또는 환경언어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언어 경험적 읽기 교수는 읽기 기술의 발달을 듣기, 말하기, 쓰기 기술의 발달과 통합시켜서 언어적 경험을 통하여 읽기를 가르친다. 따라서 아동이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교재의 내용이 되며, 아동의 흥미를 강조하고 아동의 경험이 교재선택의 주요 역할을 한다. 교수 학습의 구조는, 생각하고 말하고 쓰고 읽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수 방법에는 그림단어사전, 단어카드, 흥미목록, 주제어 등을 제시하여 활용한다. 즉,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그리고 문장 완성하기 등이다.(김윤옥, 2000)
또 다른 접근 방법인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접근 방법은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하여 받아들인 지식을 이해하고 그 터득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기 단계의 어린이들은 듣기, 이해하기, 구두로 표현하기 등의 능력을 이미 익히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낱말을 읽을 수 있고 그 뜻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기에 필요한 학습 수단인 낱자의 발음을 익혀 주어야 한다. 초기 단계의 어린이들에게 가나다순의 문자를 익혀 주는 일도 중요하지만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구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 주어야 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많은 책을 읽어주며 스스로 책을 읽게 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글로 묘사하도록 해야 한다. 글을 쓰지 못하는 경우 어린이들이 불러 주는 이야기를 교사가 받아 적어 주는 활동을 하여 문자를 익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박성방, 1997 재인용)

Ⅱ. 독해력의 개념

독해는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 것만이 아니라 문자 언어로부터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으로, 성취수준의 정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용 이해를 위한 질문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등의 성취 정도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독해의 과정과 독해의 성취 결과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용한 외 1명(2003), 독해전략 교수법이 초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 성수국(2006), 독해력과 정서이해촉진 프로그램, 대왕사
○ 유인선(2010),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독해력의 관계, 전북대학교
○ 이은주(2003), 명시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 독해력과 어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 이효진 외 2명(2012),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 최성욱 외 1명(2007), 멀티미디어 읽기 자료가 특수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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