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교육] 지체장애(뇌성마비) 아동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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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아교육] 지체장애(뇌성마비) 아동 교수전략
목차
[지체장애아교육] 지체장애(뇌성마비) 아동 교수전략
I. 읽기 교수-학습 전략
II. 쓰기 교수-학습 전략
III. 수학 교수-학습 전략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교육] 지체장애(뇌성마비) 아동 교수전략
뇌성마비아동의 경우는 일반아동이나 유아처럼 읽기가 자연스럽게 터득된다거나 혹은 교육을 통해서 터득된다 하더라도 또래 연령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언어적 자극이나 환경적 자극들이 일반아동만큼 허용적이지 않는 것이 하나의 이유이다.
대부분의 특수아동들은 학습에 있어서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경험의 부족이나 제한된 참여의 영향도 있겠지만, 인지적 정서적 영향으로 인한 학습의 결손 부분도 있다. 즉, 주의집중, 기억력, 시-운동 협응, 사고 및 언어 문제, 낮은 자아개념, 충동성 등은 낮은 학업성취와 관련된다. 이러한 부분들은 지체장애아동들에게도 적용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체장애아동의 기초학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일차적으로 운동장애, 언어장애, 감각 및 지각 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이 있으며, 이차적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부족,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에 저장된 내용의 부족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인지처리 전략부족, 지속적인 과제처리 곤란 등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I. 읽기 교수-학습 전략
아동의 읽기능력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어휘력, 독해력, 지속적 동기유발을 위한 교수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생들에게 활용되는 읽기 교수전략의 하나인 어휘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은 수업 초반부나 중간에 새롭게 읽기자료에 나타난 단어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기, 새로운 단어에 대한 단순한 정의 내리기, 새로운 단어의 동의어나 반의어 찾기 등의 수업형동을 말한다. 이 교수전략은 단순히 새로운 단어의 사전적 의미나 정의를 제공하는 방법보다 새로운 단어에 대한 의미나 정의를 전반적인 글의 맥락 속에서 설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Stahl & fairbanks, 1986).
독해력 향상을 위한 교수전략으로는 관련 지식 자극하기, 질문하기, 심상 만들기 등이 있다. 관련 지식 자극하기 전략은 학생들이 읽기자료의 주요 내용들을 논리적이고 의미 있게 서로 연결하고 글의 내용을 중심으로 적절한 추론을 내릴 수 있기 위해 글의 내용과 관련된 경험이나 지식을 서로 이야기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Pearson & Fielding, 1996). 질문하기 전략은 글의 주요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글의 전체 내용을 단계적으로 요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동 스스로가 글을 읽는 동안 글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해 준다(Mastropieh & Scmggs, 1997; Pearson & Fielding, 1996).
심상 만들기 전략은 글을 읽는 동안 글 속에 기술되어 있는 인물, 사건, 상황 등을 반영하는 영상을 마음속에 형성하는 동시에 사실적 정보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명제로 부호화하는 전략이다. 글을 읽고 난 후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McNamara, Miller, & Bransford, 1996).
또한 읽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읽기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지속적 동기유발 교수전략이 있다(Sweet & Gurthrie, 1996). 아동들이 읽기활동에 참여하는 요인에는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이 있다. 내재적 요인으로는 글의 내용에 대한 관심, 새로운 내용에 대한 학습 호기심, 글 속에 숨어 있는 복잡한 암시나 해결책 찾기, 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기 등이 있다. 외재적 요인으로는 교사로부터 인정받기, 친구들과 경쟁하기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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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수교육에 대하여
  • 장애아가 포함된다.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아동으로서 정서장애아와 자폐성 아동, 사회 부적응 아동이 포함된다.다섯째, 신체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 허약 아동,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 등을 지칭한다.여섯째, 장애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지칭하는 중도 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2.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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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장애아의 질환 영역 이외에도 정상인을 위한 음악 등 다방면의 영역에 적용), 미술치료(장애영역에 제약을 받지 않고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의사소통 원할을 위해서는 약물남용자, 약물에 의한 마비성환자에게도 적용 가능), 작업치료(환자가 일을 하고 있는 가운데 볼 수 있는 여러 활동, 다루는 대상, 감정, 사고 등을 통하여 이를 정신과적 치료에 응용시키는 방법), 놀이치료(장애아동의 독특한 행동 방식을 파악할 수 있어서 치료교육에 많이 활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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