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의 기생의 모습에 대한고찰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1,7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제강점기의 기생의 모습에 대한고찰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서론
2. 기생이 처한 사회적 변화의 양상
3. 일본 정부의 기생 만들기
4. 기생에 대한 일본인의 시각과 기억
5. 기생에 대한 조선인의 시각과 기억
6.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기생의 모습은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기생의 항상 존재하게 된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따라다니듯이 선비가 있는 곳에 기생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우리 시대에 기생에 대한 기억은 복합적이다. 매매춘의 역사에서 한 축을 차지했던 집단으로 생각되어 남성의 성적 대상자로 여기어 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방송이나 서적 등의 매체를 통해 ‘예인’, ‘종합 예술인’ 의 성격이 크게 부각되기도 했었다. 그에 따른 기생에 대한 평가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그들의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가진 황진이와 같은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많은 남성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어 새로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보통 ‘품격 있는 예인’으로서 기생이 식민지 시대를 거치며 일본에 의해 그 이미지가 타락되어 기생을 남성의 성적 노래개 감으로 비하시켰다. 그렇다면 과연 조선시대의 기생은 전적으로 품격 있는 예술인에, 주체적인 여성 집단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 참고문헌
-
김영희, 『개화기 대중예술의 꽃, 기생』, 민속원, 2006년
박지향, 『제국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년
이경민, 『기생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사진아카이브연구소, 2005년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2000년
가와무라 마나토, 『말하는 꽃, 기생』, 유재순 역, 소담출판사, 2002년
서지영(2006), “식민지 시대 기생연구 Ⅱ: ‘기생조합’의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고전문학여성연구』 10권
서지영(2009), “표상,젠더, 식민주의: 제국 남성이 본 조선 기생”, 『아시아여성연구』 48권
윤혜신(2006), “일제시대 ‘기생 저급화 담론’ 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상현(2008), “일제강점기 ‘무대화된 민속’의 등장 배경과 특징”, 『비교민속학』 35권
정혜영(2007), “근대의 성립과 기생의 몰락: 근대 문학에 나타난 기생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20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