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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불상의 개념

Ⅲ. 불교불상의 종류
1. 여래상(如來像)
1) 약사여래상(藥師如來像)
2) 비로자나불
3) 아미타여래상(阿彌陀如來像)
4) 석가여래
5) 미륵불
2. 부처님의 열 가지 이름(如來十號)
1) 여래(如來)
2) 응공(應供)
3) 정변지(正遍知)
4) 명행족(明行足)
5) 선서(善逝)
6) 세간해(世間解)
7) 무상사(無上士)
8) 조어장부(調御丈夫)
9) 천인사(天人師)
10) 불세존(佛世尊)

Ⅳ. 불교불상의 전래와 발전

Ⅴ. 불교불상의 표현방식

Ⅵ. 불교불상의 감상
1. 감상주의적인 방법
2. 양식사적 방법
3. 종교적인 방법
4. 정신사적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는 인간 스스로 진리를 깨닫게 하는 것을 최고의 이상으로 삼는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가 일반민중의 구제를 가장 큰 사명으로 삼는 이상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은 대부분 지식이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교리를 그들에게 쉽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시청각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쉽게 말하면 가시적인 증거물로 신앙의 대상을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더구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석가모니부처를 신격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기도 하였다. 교세의 팽창과 더불어 이러한 경향은 더욱 짙어져 갔고 따라서 탑(塔)․불상(佛像)등과 같은 숭배대상의 미술품이 조성되어 불교미술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 탑의 발생이다. 탑은 돌아가신 부처님의 뼈(舍利)를 봉안하는 일종의 무덤이다. 부처님의 뼈를 탑에 모신다는 것은, 후대의 불교도(佛敎徒)들에게는 신앙심의 결정체를 모시는 것이며, 불교의 구체적인 진리에 한층 더 다가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연유로 탑은 불교의 대표적인 건축미술이 되었다.
점차 후대로 내려오면서 탑만으로는 일반 신도들의 신앙심을 만족시켜 줄 수 없었다. 그리하여 나타난 것이 탑 주의를 장엄(莊嚴)한 난간에 부처에 관한 여러 가지 설화들을 조각하여 어려운 경전(經典)의 내용을 그림으로 쉽게 보여주는 것이었다. 여기서 한 단계 진보하여 나타난 것이 불상과 보살상(菩薩像), 천부상(天部像) 등이다. 즉, 이것들은 부처님의 얼굴이나 신체를 직접 대함으로써 불교의 진리나 부처의 경지를 보다 뚜렷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불상을 모시기 위해서는 이를 봉안할 집이 있어야 하는데 이 집을 보통 법당(法堂), 정확히 말하면 금당(金堂)이라 한다. 부처님을 모신 금당은 여러 가지로 장엄하게 꾸며진다. 벽에는 벽화(壁畵)를 그리고 건물 내외에 수많은 장식을 하게 마련이다. 여기서 본격적인 불교건축이 등장하게 되며, 벽에 그린 벽화는 바로 불교회화의 새로운 전개인 셈이다. 불화(佛畵)는 조각으로도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지만, 세밀하게 묘사하기 힘든 여러 가지 불교설화나 다종다양(多種多樣)한 경전을 변상(變相)으로 마음대로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애용되던 불교미술이었다.
보다 후기로 내려오면 의식(儀式)이 극히 중시되고 의식을 통하여 불교의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밀교(密敎)의 등장으로 다양한 불구류(佛具類)들이 제작된다. 금강령(金剛鈴), 금강저(金剛杵)와 같은 많은 불구류들이 나와 불교공예의 발달을 보게 되었다.
불교미술은 바로 불교의 조각․건축․회화․공예 등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종교적인 신앙의 결정이며 불교의 교리를 단적으로 상정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성(聖)스러운 미술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아무튼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리를 어떤 형태로든지 표현하여 교주에 대한 숭배심과 교리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교미술을 말한다.
참고문헌
○ 문명대(1972), 불상불탑의 보존문제 : 불교문화재와 그 보존책, 법시사
○ 이도흠(2007), 불교 철학으로 경주 지역 불상 읽기,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이용애(2009), 불상과 불교의식에 나타나는 수인의 비교연구, 동국대학교
○ 임석규(2007), 불교조각 : 불상에 보이는 발해 불교의 성격, 삼성그룹
○ 정영호(1999), 발해의 불교와 불상, 고구려발해학회
○ 진준현 외 1명(2008), 중국 불교조각 1500년 : 불상, 지혜와 자비의 몸, 서울대학교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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