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종교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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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0. 신도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이나 이론은 없었다. 그러나 6세기에 전래된 불교의 영향을 받아, 일본 고유의 신을 기초로 한 종교가 요구되어 신도가 발생한다.1)
신도는 명확한 교의나 교전은 없고, ‘고사기’, ‘일본서기’, ‘고어습유’, ‘선명’ 등에서 말한 ‘신전(神典)’에 적힌 고전을 근원으로 한다. 삼라만상에 신이 깃든다고 생각해 천진신(일본 세계관에서 하늘에서 내려온 천신 일족.), 국진신(일본 세계관에서 원래부터 일본 땅에 있던 신들)이나 선조령을 모시며, 제사를 중시한다. 정명정직(깨끗하게, 밝게, 바르게, 곧게)을 덕목으로 한다. 타종교와 구별하여, 현세주의적이며 성설설적이다. 2)
1. 신도의 유래
1.1 키키(紀記)
신도의 유래를 설명하기 전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키키이다. 키키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되었다고 하는 두 개의 역사서, 일본서기(日本書紀), 고사기(古事記)이다. (이후 키키라 표기) 키키는 7세기후반에 천무천황이 편찬을 명한 현존하는 일본 최고(最古)의 역사서이다. 키키는 하늘(고천원)로부터 지상에 강림하고 천황가의 선조가 되는 ‘천신’인 아마테라스오오카미가 ‘나라의신’의 ‘오오쿠니누시노카미’부터 지상의 지배권을 인양받는 이야기를 시작하여, 천황가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통일의 유래가 적혀있다.
신사는 크게 키키에 등장하는 신들을 모시고 있다.3)
1.1.1 신도란 표현
일본에서 ‘신도’란 표현을 가장 처음 보이는 곳은 기기중 하나인 ‘일본서기’로, 요우메이텐노(用明天皇)의 장이다. ‘천황신불법존신도(天皇信法尊神道)’ ‘텐노, 불법을 믿고, 신도를 소중히 여김)라는 구절이다. 신도란 용어는, 외래의 종교인 불교에 대해여 일본고유의 신앙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일본고유의 신앙에 ‘신도’라는 단어를 붙인 것은 일본에 불교를 전한 중국의 사람들이란 설도 있다. 중국에서는 신앙은 네 단계로 진화하는 것이라 생각해 불교를 최고 단계로 ‘성도’에 도달한다고 믿고 있다. 가장 밑의 단계는 ‘귀도’이며 ‘위지왜인전’에 이 용어가 나온다. 다음의 단계가 ‘신도’이며 이른바 ‘신도’란 말은 귀도보다 진화한 것이나, 격이 떨어지는 명칭이었다. 그러나 일본은 이 ‘신도’란 말에 독자적인 해석을 넣어 행했다. 곧 신을 믿는 길. ‘신에게 이어지는 길’이다.4)
1.2 근본 설화(이자나기 이자나미)
세상은 그저 혼돈의 바다만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것을 그저 바라보고만 있던 세명의 신이 있었으며 세상을 만들기 위한 계획이 7대를 거치며 진행되었고 마지막 태어난 남매신이 그것을 이루게 된다. 그것이 바로, 이자나기마코토와 이자나미마코토이다. (마고코는 큰신을 이르는 말. 이후 생략) 이자나기는 남신(男神), 이자나미는 여신(女神)이다. 이 남매는 ‘땅을 다지라’는 코토아마츠카미의 명령을 받아 혼돈의 바다로 온다. 둘은 부부가 되었고 이자나미는 여덟개의 큰 섬들을 스스로 낳아, 일본을 만든다.(일본이 섬나라인 이유는 이자나미가 하나씩 낳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시 이자나미는 임신하여 일본에 많은 신들을 낳기 시작한다. 여러 가지 신을 낳기 시작했다. 그렇게 일본의 많은 신들을 낳다가 불의 신 카쿠츠지를 낳을 때였다. 불의 신인 카쿠츠지의 몸은 불로 되어 있었기에 이자나미는 불의 신을 낳으며 화상을 입어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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