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연극][놀이][연극놀이 정의][연극놀이 분류][연극놀이와 영어연극][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분류,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연극놀이의 문제점, 연극놀이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정의

Ⅲ. 연극놀이의 분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Ⅴ.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1. 기본적인 인식력 습득
2. 인간관계 연습
3.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Ⅵ. 연극놀이의 문제점

Ⅶ. 연극놀이의 사례
1. 소꿉놀이류
1) 재판
2) 상황극
2. 행동만 있는 연극놀이
1) 로봇놀이
2) 마술놀이
3) 선물 전달하기
4) 막대놀이
3. 즉흥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에 대한 고전이론을 살펴보면 첫째, 잉여에너지이론은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한 이외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하여 놀이를 한다는 이론이다.
둘째, 에너지충족이론-일정기간반응을 유보함에 따른 자신의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놀이를 한다는 입장이다. 놀이가 소멸된 에너지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다.
셋째, 본능이론-학습하지 않고도 놀이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유전된다. 놀이 행위를 야기하는 요인은 유전된다.
넷째, 준비이론-앞으로 실제 생활을 준비하기 위하여 놀이를 통하여 준비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놀이는 새로운 방식을 하려는 사람들이 사전에 준비하려는 행위이다.
다섯째, 반복이론-인간의 진화과정에서 습득된 행위들이 유전적으로 전해져서 놀이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스포츠는 사냥행위의 일종이라는 것이다.
여섯째, 휴식이론-일을 한 후 에 휴식을 갖으려는 개인의 욕구 때문에 놀이가 이루어진다. 놀이가 긴장을 해소하거나 이완시키는 데 이용된다고 보고 있다.
다음으로 놀이의 근대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첫 번째로 일반화 이론은 어떤 자극에 의하여 받은 놀이의 경험은 다른 유사한 반응에 대해서 비슷한 놀이의 활동으로 나타내게 된다. 보상이론은 놀이는 작업에 따른 불만이나 자신의 무기력에 대한 심리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일어난다.
세 번째, 정신분석은 정화이론-부분적으로 불만스러운 감정을 사회적으로 인정된 활동에 전이시킴으로서 불안한 상태를 해소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네 번째, 발달이론은 놀이는 지적성장과 함께 일어난다. 아동이 현실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지적성장을 위하여 동화와 조절과정이 필요하다. 놀이는 지적수준과 관계된다. 놀이결과로서 지적발달이 복합적으로 증가한다.
학습이론은 학습을 일으키는 정상적인 과정에 의한다. 놀이는 학습과정을 일으키는 과정이다.
놀이의 현대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흥미추구로서의 놀이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는 면에서는 사람은 환경과 자신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호기심을 충족시키려는 욕구가 있다. 사람은 적절한 흥미추구의 욕구가 있다. 이런 흥미 추구에서 변화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에는 새로움, 복잡성, 불협화음적 모순, 새로운 정보 등이다. 사람은 이렇듯 다양하게 변화하는 흥미를 유발하는 자극에 관심을 갖게 된다. 놀이와 작업은 동등하며 분리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능력/성취감으로서 놀이에 대해서는 환경 속에서 결과를 재생산 하고자하는 요구가 있다. 이런 욕구는 갖고 있는 능력을 과시하며 성취하고자하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능력의 과시는 성취감과 통한다. 성취하는 것은 즐거움이다. 어떠한 완벽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불확실성이나 새로운 정보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속성이 되므로 결국 능력/성취이론은 일종의 흥미추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우혜선(2003),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 우혜선(2001),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 윤원혜(2010), 연극놀이의 소재 개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 천미경(2001), 연극놀이를 적용한 동시교육 방법 연구,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변화, 문화산업연구, 2013.• 정가은,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정중헌, 한국 뮤지컬의 작품성향과 과제, 한국뮤지컬협회 제1회 심포지움, 예술의 전당, 1991.• 최동길 외, 국내 공연산업의 수익 구조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2011.• 최주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대학원 논문, 2006.• 태유진, 한국뮤지컬의 제작현황과 관객개발에 대한 연구, 국민대 대학원 논문, 2008.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분류 파악하여, 이 이해 가능성으로부터 진정한 들을 수 있음과 투명한 서로 함께 있음을 생기게 한다.【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다) 맹자(孟子)가 양(梁) 혜왕(惠王)을 만났더니, 왕이 맹자에게 말했다.“노인께서 천리 길을 멀다 하지 않고 오셨으니, 장차 우리 나라를 이롭게 하실 방도가 있으시겠지요?” 그러자, 맹자가 대답했다. “왕께서는 하필 이익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인의(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내 나라를 이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역할과 맥락 묘사를 통해 실제적 혹은 상상적인 상황을 표현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드라마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상징적으로 표현된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들은 연극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역할에 대한 이해, 텍스트의 해석, 언어적․신체적 표현능력을 얻게 되며, 연극공연의 전 과정에 연기자, 연출자, 다른 스탭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한다. 다) 음악은 기본적으로 청취 listening를 통한 구두적, 청각적 예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목 차 ◈Ⅰ. 일반 사회의 특징 Ⅱ. 시뮬레이션1. 모델ㆍ시뮬레이션ㆍ게임ㆍ역할극ㆍ놀이학습 2. 여러 가지 형태의 시뮬레이션 학습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의의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 학습상의 문제점5. 시뮬레이션 학습의 제작과 관련된 문제점6.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 만들기1)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7단계2) 시뮬레이션 학습의 과정Ⅲ.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

  • 사회과학 장애 아동 사업
  • 연극을 통한 가족행복찾기, 부모교육38가정제주장애인부모회6월행복나무심기가족캠프명도암 유스호스텔부부대상 음악치료, 장애아동 대상 미술치료,장애아가족 대상 화합의 놀이마당20가정11월20가정2007년도 장애아가족 휴식지원사업 참가 수기사례1) 장애아 딸과 간경화 친정엄마를 둔 경우ㅇ 사랑의 손길(손ㅇ희, 인천)어느날 장애아가족 아동양육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10여 년을 넘게 간경화를 앓고 고생하시던 어머니 그 동안 자식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