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운동][민속][운동][민속운동 종류][민속운동 활용][민속운동 지도자료][민속운동과 기초기능신장][기초기능신장]민속운동의 종류, 민속운동의 활용, 민속운동의 지도자료, 민속운동과 기초기능신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민속운동의 종류
1. 어미새끼놀이
2. 외따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기차놀이
1) 준비물
2) 놀이 형태
3) 놀이 방법
4. 한발뛰기(열발뛰기)
5. 앉은뱅이

Ⅲ. 민속운동의 활용

Ⅳ. 민속운동의 지도자료
1. 소고치기
1) 소고 쥐는 법
2) 소고 치는 방법
2. 소라놀이
3. 나비놀이
4. 수건돌리기
1) 놀이 방법
2) 준비물
3) 지도상 유의점
4) 도움말

Ⅴ. 민속운동과 기초기능신장
1. 목적
2. 실행 목표의 설정
3. 실행목표(가)의 실천
1) 민속 운동 자료 조사 분석
2) 체육과 교육 과정 분석
3) 민속 운동 종목 선정
4) 민속 운동별 체력 요소 분석
5) 선정된 민속 운동 자료의 구체화
6) 종목별 단계별 학습 내용 선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에는 세시풍속에 따라 각종 제의와 놀이가 이루어졌으므로 으레 제 철에 맞는 운동을 했다. 계절도 고려하여 놀이가 배치되어 있었다. 물론 과거에는 체육이 별도로 없었기 때문에 일과 놀이 등 일상생활 속에서 체육생활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여름에는 몸을 직접 움직이는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실제로 몸을 단련시키는 놀이가 별도로 요구되지 않는다. 더위를 쫓기 위한 물놀이가 고작이다. 일이 운동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여름철은 사실상 농번기에 해당되므로 풋굿 먹을 때나 백중 때 외에 일을 쉬는 명절도 거의 없다. 자연히 체육활동은 일상생활로 메워진다.




≪ … 중 략 … ≫




Ⅱ. 민속운동의 종류

1. 어미새끼놀이

놀이 방법
① 먼저 두 명씩 짝을 짓는다.(서너 쌍이 적당함)
② 두 명중 한 명은 어미가 되고 한 명은 새끼가 된다.
③ 어미와 새끼가 결정되면 일정한 목표를 정한다.
④ 주먹과 가위, 보자기에 따른 뛸 거리를 정한다.
▶주먹 - 5발(10발)
▶가위 - 3발(5발)
▶보자기 - 1발(3발)
⑤ 어미는 어미끼리 한 곳에 모여 가위바위보를 하고 새끼는 출발선에 선다.
⑥ 한 명이 남을 때까지 가위바위보를 하고 마지막에 이긴 사람이 무엇으로 이겼는지에 따라 자기 새끼에게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서 네 명의 어미가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 중에 마지막에 이긴 사람이 주먹으로 이겼다면 그 사람의 새끼만 다섯 발 뛰어가게 한다.
⑦ 계속 가위바위보를 해서 자기 새끼가 목적지를 돌아오게 한다.
참고문헌
공기화(2010),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에서 나타난 민속놀이 특성, 한국초등체육학회
김영채(2001), 민속운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김종강(1998), 민속운동이 기능신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2008), 한국 근대 민속의 이해, 민속원
유실(1991), 한국 민속춤 동작을 이용한 유산소 운동의 생리적 변화 연구, 상명대학교
장현(1992), 체육의 생활화를 위한 민속놀이 도입이 운동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체육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지도3) 가락악기 지도2.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Ⅴ. 음악(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1.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2. 손기호3. 리듬지도Ⅵ. 음악(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Ⅶ. 음악(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넣어 노래를 불러 본다.▪ 사전에 노래를 녹음해 두었다가 활용하면 편리하다.참고자료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기초로 수정 보완 작업을 하고 있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교수 능력을 향상 시키고 전문성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2)전문가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우리나라 최초로 유아교육과가 생기고 교원을 양성하는 등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끌어왔던 이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화유치원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현재 교육부에서 나와 있는 지도 자료인 생활 주제 교육 과정을 기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지도되어야 한다. 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볼 때 초등교과교육은 기초기본교육(basic and fundament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초교육은 인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ㆍ기능ㆍ태도 등 가장 초보적인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초등학교에서 기초교육은 전통적으로는 讀ㆍ書ㆍ算인 3Rs 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초교육은 기초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정보처리능력 등을 신장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

  •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민속놀이교육
  •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연산력신장 활동1. 팽이치기2. 제기차기3. 사방치기 4. 굴렁쇠 굴리기5. 자치기Ⅷ. 향후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 전래놀이학습)의 활성화 방안Ⅸ. 결론 및 시사점1. 우리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2. 우리 민속놀이와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과의 관련1) 지적 행동과의 관련2) 정의적 행동과의 관련3) 심동적 행동과의 관련3. 발달 특성 및 기초 운동 요소와 민속놀이의 관련성참고문헌Ⅰ. 서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