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 발달단계][로웬펠드][발달단계][피아제발달단계]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13-17세)

Ⅱ.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
1. 시각형
2. 촉각형

Ⅲ.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

Ⅳ.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로웬펠드는 아동의 순차적인 발달을 매우 중요시하여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전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하였다. 이런 발달단계의 접근은 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간의 차이를 인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적절한 지도를 위해 일반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로웬펠드는 표현 발달 단계를 난화기(2-4세), 전도식기(4-7세), 도식기(7-9세), 또래집단기(9-11세), 의사실기(11-13세), 결정기(13-17세)로 구분하여 발달단계의 특징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피아제의 입장에서 보게 되면 로웬펠드의 난화기에서 전도식기까지(2-7세)는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도식기와 또래집단기까지는(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의사실기와 결정기(11-17세)는 형식적 조작기로 비교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로웬펠드의 발달단계의 구분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지은(2004),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과 한국미술교육과정의 연관성, 단국대학교
김학남(2009), 미술교육의 목적과 수단의 비판적 고찰을 통한 방향 모색 : 아이스너(Eisner)와 로웬펠드(Lowenfeld)의 이론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성윤순(2002), 초등학교 저학년의 평면표현에 관한 연구 : V. 로웬펠드 이론에 입각해서, 영남대학교
이재향(2009),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 연구 : 로웬펠드 사상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원혜영(2004), 로웬펠드 미술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어린이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주정남(2008), 로웬펠드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화 연구,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오감자극과 뇌발달의 관계.
  • 표현한다. 그 표현방법이 미술이 될 수도 있고, 음악이 될 수도 있고, 언어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오감을 사용한 직접적인 자극은 영유아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선행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며 심적 에너지를 자극하는 촉매제가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고은아, “놀이활동으로서의 미술을 통한 오감자극방법 연구”, 원광대, 2006- 심순이, “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표현방법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 [아동미술] 아동화 발달
  • 아동발달아동화 발달목 차아동화 발달Ⅰ. 아동화 발달의 개념-Ⅱ. 아동미술의 목적Ⅲ. 아동화 발달 단계 유형(이론)-연령대별1. 로웬펠드(V. Lowenfeld), 피아제(J. Piaget)-2. 버트(C. Burt), 리드(H.Read)3. 켈로그(R.Kellogg), 한국인 발달미술연구자-Ⅳ. 아동화의 특징(발달심리적 측면)이론-사진 및 도표Ⅴ. 실험결과 및 평가-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Ⅰ. 아동화 발달의 개념가정의 구

  • 초등학생 신체발달, 초등학생 지적발달, 초등학생 자아발달, 초등학생 도덕성발달, 초등학생 운동능력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초등학생 미적표현발달
  • 초등학생의 신체발달, 초등학생의 지적발달, 초등학생의 자아발달, 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 초등학생의 운동능력발달, 초등학생의 성발달, 초등학생의 미적표현발달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생의 신체발달Ⅲ. 초등학생의 지적발달Ⅳ. 초등학생의 자아발달Ⅴ. 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2.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단계3. 레스트(Rest)의 이론Ⅵ. 초등학생의 운동능력발달Ⅶ. 초등학생의 성발달Ⅷ. 초등학생의 미적표

  • [판화교육]판화교육의 의의,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 표현보다 재현에 치우쳐 제시되어 다색판화표현특성의 독창적 활용과 창조적 체험을 기대할 수 없다.셋째, 그 대안으로 개발된 일면다색판화의 수공적 방법은 초등학생에게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쉬운 매체와 기법을 제시했으나, 다색판화효과의 체험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리고 초등학생 성장발달과정에서 창의성과 미술교육의 의의를 고려할 때 자유롭고 실제적인 다색판화의 다양한 매체사용과 기법이 충분히 연구 제시되지 못하였다. 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