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미술 교육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반적인 측면

Ⅱ. 성장표현의 측면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2. 로웬펠드의 미적 발달단계
3. 아이스너의 어린이의 미술표현 발달 특징 일반화

Ⅲ. 의사소통의 측면
1. 그림은 아이의 의사를 전달해주는 수단
2. 주제에 따른 의미

Ⅳ. 개성표현의 측면

Ⅴ. 감정표현의 측면

- 어린이 미술 본질에 관한 결론
본문내용
(4) 유아들은 미적 반응을 할 때, 자신의 주체적 의식을 주장하기 시작한다. 그들의 반응은 취향의 표현이며 의사소통이다. 말할 수 있기 오래전부터 어린이들은 형태, 소리 그리고 그들 주변의 또 다른 감각적인 현상에 대한 반응들을 가지고 독특한 개성과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낸다.
(5) 어린이가 초기의 미적 선택으로 받아들인 취미와 집중은 미술과 접하면서 전형화 된다. 이러한 즐거운 움직임은 만족감을 높여주는 흔적을 만들어 낸다. 그 흔적은 개인의 성취로서 자랑거리가 된다. 경험 후에 남겨지는 그 그림들은 어린이들의 능력의 증거이다. 더 나아가 미적 창조성과 타인의 인정과 같은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인식이 학업성취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Ⅱ. 성장표현의 측면

➜ 어린이들이 되는 대로 그리는, 끄적거림은 중요하다. 근육운동의 만족은 일차적 동기화의 요소이고, 시각적으로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은 이차적 목적이 되는 데, 이러한 것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욱 자각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되는 대로 그려지는 그림들이 단순한 반복에서 심상으로 바뀐다는 것은 의미 깊은 변화인데, 아이가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징성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단순하게 비언어적인 그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은 후에 지적 발달에 있어서 발판 역할을 해 주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그림 등의 비언어적인 작품들을 가지고 로웬펠드(Victor Lowenfeld), 몬테소리, 리드, 버트, 켈로그, 린드스트럼, 아오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미술의 지위를 상승시킨 것은 프렌츠 치젝과 러그, 그리고 슈메이커와 빅터 로웬펠드였다. 그 당시 예술가들에 의해 원시 미술이 재평가를 받기 시작했고 그와 더불어 아동화에 대한 가치가 성인의 미술과 동등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게 되었다. 치젝의 경우 표현주의 미술 교육의 실기에 관심을 기울였던 반면 로웬펠드의 경우 이론과 실기 모두를 겸비하여 이 이론을 전파하였다. 로웬펠드가 어린이를 바라보는 관점은 표현주의 미학과 프로이드 심

  • [유아 미술교육]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Brain Based Art Education)
  •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 Brain Based Art Education)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 Brain Based Art Education)시각 훈련을 통해 우뇌의 잠재력을 길러 좌우뇌가 균형 잡힌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려는 미술교육으로써, 공간 지각력을 담당하는 우뇌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시각훈련이 기초 교과로서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1990년대 이후 창의성 중심과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잇는 제 3의 미술교육으로 부각되었다.1) 역사적 배경① 아른하

  •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 미술가의 전기적 정보를 주요 내용으로 다룸. ex)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미술의 중요성 강조 켄트: 미술관이 학교교육과정의 미술, 역사와 문학을 가르치는 데 보다 활발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 고등학교 대상의 불어 수업, 중세사에 대한 대학교 수업, 어린이 대상의 토요 이야기 등 운영②학제간적 접근ex) 톨레도 미술관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시간→ 위 두 가지의 접근은 시각적 정보를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맥락과 관련 지어 분석함으로써 다양

  • 로웬펠드 VictorLowenfeld의 발달단계
  • 어린이는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며 환경은 그에게 정서적인 의미를 가질 때만 표현하게 된다.의사실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교사는 충분히 이해하고 사물을 관찰하고 사생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섬세한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관찰표현 학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에서부터 시작됩니다.예를 들면, 표현할 사물의 구조적인 특성과 재질에 대하여 분석적으로 접근하고 사물이 곡선과 직선 다양한 선에 의하여 이

  • [직무분석] 유치원 교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고찰
  • 교육영역이다. 왜냐하면 인간발달 단계상 유아를 독특한 발달 단계로 인정한 것은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한국의 학자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진정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적기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왔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의 교육체계를 가진 평범한 유치원이 아닌 발도르프 유아교육을 하고 있는 유치원을 선택해서 그곳의 교사에 대한 직무분석을 하기로 했다.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