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미술 교육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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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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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반적인 측면
Ⅱ. 성장표현의 측면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2. 로웬펠드의 미적 발달단계
3. 아이스너의 어린이의 미술표현 발달 특징 일반화
Ⅲ. 의사소통의 측면
1. 그림은 아이의 의사를 전달해주는 수단
2. 주제에 따른 의미
Ⅳ. 개성표현의 측면
Ⅴ. 감정표현의 측면
- 어린이 미술 본질에 관한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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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아들은 미적 반응을 할 때, 자신의 주체적 의식을 주장하기 시작한다. 그들의 반응은 취향의 표현이며 의사소통이다. 말할 수 있기 오래전부터 어린이들은 형태, 소리 그리고 그들 주변의 또 다른 감각적인 현상에 대한 반응들을 가지고 독특한 개성과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낸다.
(5) 어린이가 초기의 미적 선택으로 받아들인 취미와 집중은 미술과 접하면서 전형화 된다. 이러한 즐거운 움직임은 만족감을 높여주는 흔적을 만들어 낸다. 그 흔적은 개인의 성취로서 자랑거리가 된다. 경험 후에 남겨지는 그 그림들은 어린이들의 능력의 증거이다. 더 나아가 미적 창조성과 타인의 인정과 같은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인식이 학업성취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Ⅱ. 성장표현의 측면
➜ 어린이들이 되는 대로 그리는, 끄적거림은 중요하다. 근육운동의 만족은 일차적 동기화의 요소이고, 시각적으로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은 이차적 목적이 되는 데, 이러한 것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욱 자각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되는 대로 그려지는 그림들이 단순한 반복에서 심상으로 바뀐다는 것은 의미 깊은 변화인데, 아이가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징성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단순하게 비언어적인 그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은 후에 지적 발달에 있어서 발판 역할을 해 주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그림 등의 비언어적인 작품들을 가지고 로웬펠드(Victor Lowenfeld), 몬테소리, 리드, 버트, 켈로그, 린드스트럼, 아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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