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도깨비 특징][도깨비 어원][도깨비와 도깨비놀이][도깨비와 도깨비이야기 사례][도깨비놀이][도깨비이야기]도깨비의 특징, 도깨비의 어원, 도깨비와 도깨비놀이, 도깨비와 도깨비이야기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2. 신통력(神通力)과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Ⅱ. 도깨비설화의 서사구조
1. ‘도깨비 소동’ 유형 설화의 비교
2. ‘도깨비와 겨루기’ 유형 설화의 비교
Ⅲ. 도깨비설화의 유형과 구조특징
1. 도깨비 방망이 얻기
2.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
3. 도깨비와 대결하기
4. 도깨비에게 홀리기
5. 도깨비불 보기
6. 도깨비 은인되기
7. 도깨비가 암시하기
Ⅳ. 도깨비설화와 도깨비
1. 도깨비의 유래
2. 도깨비의 어원과 표기
3. 도깨비의 유래
1) 한국
2) 중국
4. 도깨비의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신통력(神通力)과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정동성(情動性)과 대결의식의 문제> 등으로, 크게 세 가지의 문제로 요약하고 심층심리학적 관심을 중심으로 그 세 가지의 문제에 대한 가능한 여러 가지 이해를 모색하고자 한다.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아이들이 도깨비 이야기나 귀신 이야기, 혹은 괴물 이야기 등에 큰 관심을 드러낸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이와 같은 이야기 소재들은 크게 보아 두 가지 측면에서의 공유성을 지닌다. 하나는 그것들이 모두 악(惡)에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다. 도깨비나 귀신, 그리고 괴물 등은 기본적으로 악적(惡的) 존재들이다(특히 도깨비는 대표적인 ‘악의 인격체’이다). 그것들은 공포를 유발하고 비윤리적이거나 반윤리적인 폭력을 행사한다. 그 폭력의 강도는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두 번째의 공유성은 그것들이 기본적으로 독자 쪽에서는 ‘미지(未知)의 대상’이라는 점이다. 말하자면, 부재(不在)의 존재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깨비나 귀신, 괴물류는 일정한 카테고리가 선행(先行)하고 그 기준에 맞추어 상상된 존재들이 아니다. 그것들은 오직 ‘상상하는 정신’ 그 자체의 필요에 의해 성격이 부여된다. 아이들의 ‘상상하는 정신’은 틈만 나면 기꺼이 미지의 대상을 향한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어른들은 그 미지의 대상을 꿈꾸는 것을 통해 동심으로 돌아간다.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은 도깨비가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내면적으로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인생의 한 측면(자아의 또 다른 부분)’이다. 악성과 미지성에 대한 추구는 이른바 ‘그림자(Shadow) 체험’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혜련(2006), 도깨비 설화의 구조와 의미 연구, 서강대학교
- 김정란(2009), 도깨비 설화와 연금술, 한국비교문학회
- 김병철(2002), 도깨비설화 연구 :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 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 박기용(2011), 한국 도깨비 형상 연구 : - 중국 도깨비 설화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회
- 서희정(2005), 도깨비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조선주(2008), <도깨비 설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