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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2. 신통력(神通力)과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Ⅱ. 도깨비설화의 서사구조
1. ‘도깨비 소동’ 유형 설화의 비교
2. ‘도깨비와 겨루기’ 유형 설화의 비교

Ⅲ. 도깨비설화의 유형과 구조특징
1. 도깨비 방망이 얻기
2.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
3. 도깨비와 대결하기
4. 도깨비에게 홀리기
5. 도깨비불 보기
6. 도깨비 은인되기
7. 도깨비가 암시하기

Ⅳ. 도깨비설화와 도깨비
1. 도깨비의 유래
2. 도깨비의 어원과 표기
3. 도깨비의 유래
1) 한국
2) 중국
4. 도깨비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신통력(神通力)과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정동성(情動性)과 대결의식의 문제> 등으로, 크게 세 가지의 문제로 요약하고 심층심리학적 관심을 중심으로 그 세 가지의 문제에 대한 가능한 여러 가지 이해를 모색하고자 한다.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아이들이 도깨비 이야기나 귀신 이야기, 혹은 괴물 이야기 등에 큰 관심을 드러낸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이와 같은 이야기 소재들은 크게 보아 두 가지 측면에서의 공유성을 지닌다. 하나는 그것들이 모두 악(惡)에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다. 도깨비나 귀신, 그리고 괴물 등은 기본적으로 악적(惡的) 존재들이다(특히 도깨비는 대표적인 ‘악의 인격체’이다). 그것들은 공포를 유발하고 비윤리적이거나 반윤리적인 폭력을 행사한다. 그 폭력의 강도는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두 번째의 공유성은 그것들이 기본적으로 독자 쪽에서는 ‘미지(未知)의 대상’이라는 점이다. 말하자면, 부재(不在)의 존재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깨비나 귀신, 괴물류는 일정한 카테고리가 선행(先行)하고 그 기준에 맞추어 상상된 존재들이 아니다. 그것들은 오직 ‘상상하는 정신’ 그 자체의 필요에 의해 성격이 부여된다. 아이들의 ‘상상하는 정신’은 틈만 나면 기꺼이 미지의 대상을 향한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어른들은 그 미지의 대상을 꿈꾸는 것을 통해 동심으로 돌아간다.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은 도깨비가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내면적으로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인생의 한 측면(자아의 또 다른 부분)’이다. 악성과 미지성에 대한 추구는 이른바 ‘그림자(Shadow) 체험’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혜련(2006), 도깨비 설화의 구조와 의미 연구, 서강대학교
- 김정란(2009), 도깨비 설화와 연금술, 한국비교문학회
- 김병철(2002), 도깨비설화 연구 : <도깨비를 이용해 부자되기> 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 박기용(2011), 한국 도깨비 형상 연구 : - 중국 도깨비 설화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회
- 서희정(2005), 도깨비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조선주(2008), <도깨비 설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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