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학습][놀이활동][놀이][학습][놀이학습 교육적 의의][읽기학습][놀이연수]놀이학습(놀이활동)의 교육적 의의,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 놀이학습(놀이활동)과 읽기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연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학교수업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교육연극적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미디어교육적 방법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초등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수학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놀이활동 교육
- [국어교수학습론] 논문 분석- 말하기
- [게임][게임놀이][놀이활동][게임활동][놀이]게임(게임놀이)의 교육적 의의,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놀이학습(놀이활동)의 교육적 의의
1. 놀이와 학습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Ⅲ.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
1. 놀이 소개(단추 돌리기)
2. 놀이 소개(사방치기)
3. 놀이 소개(편 만들기)
4. 놀이 소개(바람개비 돌리기)
5. 놀이 소개(십자놀이)
6. 놀이 소개(딱지치기)
Ⅳ. 놀이학습(놀이활동)과 읽기학습
Ⅴ.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연수
1. 의의
2. 목표
3. 추진 방침
4. 대동놀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놀이는 생산과 관련된 현실적인 어떠한 목표도 의도하지 않고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하여 행해지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라는 말이다. 그 어떤 다른 형태의 목적도 내재하지 않는 현실세계의 생존과는 무관한 순수한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일상세계와 분리된 차별화된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만 행해진다. 여기서 말하는 차별화된 특정한 시간과 공간이란 현실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놀이를 구성하고 있는 공간과 시간은 생활과 관계하는 공간과 시간을 새롭게 재구성함으로써 구현된다. 만약에 우리가 숨바꼭질을 한다고 한다면 숨바꼭질이 행해지는 장소와 시간은 놀이참여자들이 합의한 시간과 장소로 한정된다. 예를 들면 철수네 대문 앞에서 영희네 앞마당까지로 한정되는 순간 그 공간은 더 이상 현실생활의 공간이 아닌 독립적인 놀이의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놀이 참여자들이 합의한 놀이시간이 끝나면 놀이는 자연스럽게 종료되고 그 순간 놀이의 공간은 현실생활의 공간으로 환원된다.
놀이는 합의된 규칙을 엄격히 준수한다.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서로 합의한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만 한다. 그래야만 놀이가 비로소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문명이 만들어낸 대부분의 놀이형태를 보면 함께하는 놀이가 주류를 이룬다. 함께 하는 놀이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놀이를 구성하고 있는 질서, 즉 규칙이다. 그 규칙을 모든 성원이 서로 잘 지켰을 때, 비로소 놀이가 가지고 있는 신명성을 만끽할 수가 있다. 만약 어떤 성원이 이 규칙을 어긴다면 그는 많은 놀이성원들에게 소외당하고 결국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제재를 받게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놀이의 형식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결국 놀이는 진지함과 엄숙함을 동반하게됨과 동시에 신명성을 띄게된다. 따라서 놀이의 세 가지 형식적 측면을 수반하는 모든 형태의 문화 즉, 놀이의 진지함과 엄숙함, 그리고 신명성을 띄고있는 모든 문화현상은 곧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의 글은 중동고등학교 안광복 선생님의 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에 대한 평을 인터넷에서 원문그대로 인용한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놀이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잘 지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곽은주, 놀이 학습 프로그램이 공간 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2008
김애리, 놀이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2002
김은주, 놀이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이 초등학생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2011
신선영 외 1명, 어린이 놀이학습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신유정, 놀이학습을 통한 발달 특성에 따른 읽기 전 어휘 지도, 한국독서교육학연구회2012
이은주, 놀이학습프로그램 구안 적용이 협동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