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학습][놀이활동][놀이][학습][놀이학습 교육적 의의][읽기학습][놀이연수]놀이학습(놀이활동)의 교육적 의의,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 놀이학습(놀이활동)과 읽기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연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학습(놀이활동)의 교육적 의의
1. 놀이와 학습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Ⅲ.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
1. 놀이 소개(단추 돌리기)
2. 놀이 소개(사방치기)
3. 놀이 소개(편 만들기)
4. 놀이 소개(바람개비 돌리기)
5. 놀이 소개(십자놀이)
6. 놀이 소개(딱지치기)

Ⅳ. 놀이학습(놀이활동)과 읽기학습

Ⅴ. 놀이학습(놀이활동)과 놀이연수
1. 의의
2. 목표
3. 추진 방침
4. 대동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생산과 관련된 현실적인 어떠한 목표도 의도하지 않고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하여 행해지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라는 말이다. 그 어떤 다른 형태의 목적도 내재하지 않는 현실세계의 생존과는 무관한 순수한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일상세계와 분리된 차별화된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만 행해진다. 여기서 말하는 차별화된 특정한 시간과 공간이란 현실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놀이를 구성하고 있는 공간과 시간은 생활과 관계하는 공간과 시간을 새롭게 재구성함으로써 구현된다. 만약에 우리가 숨바꼭질을 한다고 한다면 숨바꼭질이 행해지는 장소와 시간은 놀이참여자들이 합의한 시간과 장소로 한정된다. 예를 들면 철수네 대문 앞에서 영희네 앞마당까지로 한정되는 순간 그 공간은 더 이상 현실생활의 공간이 아닌 독립적인 놀이의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놀이 참여자들이 합의한 놀이시간이 끝나면 놀이는 자연스럽게 종료되고 그 순간 놀이의 공간은 현실생활의 공간으로 환원된다.
놀이는 합의된 규칙을 엄격히 준수한다.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서로 합의한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만 한다. 그래야만 놀이가 비로소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문명이 만들어낸 대부분의 놀이형태를 보면 함께하는 놀이가 주류를 이룬다. 함께 하는 놀이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놀이를 구성하고 있는 질서, 즉 규칙이다. 그 규칙을 모든 성원이 서로 잘 지켰을 때, 비로소 놀이가 가지고 있는 신명성을 만끽할 수가 있다. 만약 어떤 성원이 이 규칙을 어긴다면 그는 많은 놀이성원들에게 소외당하고 결국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제재를 받게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놀이의 형식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결국 놀이는 진지함과 엄숙함을 동반하게됨과 동시에 신명성을 띄게된다. 따라서 놀이의 세 가지 형식적 측면을 수반하는 모든 형태의 문화 즉, 놀이의 진지함과 엄숙함, 그리고 신명성을 띄고있는 모든 문화현상은 곧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의 글은 중동고등학교 안광복 선생님의 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에 대한 평을 인터넷에서 원문그대로 인용한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놀이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잘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은주, 놀이 학습 프로그램이 공간 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2008
김애리, 놀이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2002
김은주, 놀이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이 초등학생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2011
신선영 외 1명, 어린이 놀이학습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신유정, 놀이학습을 통한 발달 특성에 따른 읽기 전 어휘 지도, 한국독서교육학연구회2012
이은주, 놀이학습프로그램 구안 적용이 협동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역동적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효과적인 수행평가는 교육개선과 학습증진을 기본으로 하며, 학습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습내용, 전달과정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향에서 종합하여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하는 데 의의를 둔다. 이런 점에서 수행평가는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활동에서 구체

  • 사회복지행정론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기관소개
  • 연수 - 청소년 축제, 가톨릭 청소년 문학상,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참가 등 -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전, 청소년 활동 세미나아동/청소년/청년 자원봉사활동, 청소년 지도자 육성, 청소년 소식지 발간, 가톨릭청소년 활동단체 협의회 외부 프로그램 공무 사업참가등2. 선정이유청소년의 잠재역량은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암기식 학습에 의해서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사고를 통해 길러지는 것임을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과 수정특수교육의 통합교육 상황에 수정된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표준적 교육과정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병행대안 교육과정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진로 ․ 직업교육 교육과정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개별적 요구에 적합하게 일반교육과정의 제시 및 평가방법에 수정표준적 교육과정과 목표동일교육과정, 수업전략 및평가 절차 조정일반교육과정과 동일언어 읽기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통찰학습이론,설명식학습이론,생애개발학습이론,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자리활동학습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
  • 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Ⅵ.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기조절학습이론1. SRL은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화의 의도적인 노력이다2. SRL은 독립적인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다3. SRL은 초인지(metacognition)이다4. SRL은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화 행동이다Ⅶ.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리활동학습이론1. 자리활동 학습의 개념2. 자리활동 학습의 의의1) 질적으로 우수한 교수 학습활동을 운영2) 학생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과 레지오에밀리아교육1. 레지오 교육의 원리2. 레지오의 적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수업분석의 준거1) 학습동기 유발방안과 지속 방략2)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tely development)3) 지원(scaffolding : 비계설정)4) 동료와의 상호작용5) 표상활동6) 순환적 전개과정7) 목표의 성취도Ⅵ.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육적 인식론Ⅶ.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에듀케어1. 에듀케어(Edu-Care)의 개념2. 에듀케어(Edu-Care)의 목표3. 에듀케어(Edu-Care)의 기본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