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학교수업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교육연극적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미디어교육적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의 중요성

Ⅱ.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의 의의

Ⅲ.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을 위한 학교수업 방법
1.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면서 정리하면서
2. 날씨와 날짜 확인
1) 규칙적으로 월, 일, 요일, 날씨 기록하기(글과 그림으로)
2) 날짜 확인
3) “예/아니오” 구별하여 대답하기
3. 동화책 읽기
4. 사전 활용하기
5. 짧은 글 짓기
6. 한 가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다양한 표현 익히기
7. 사계절 이용
8. 스무고개 놀이
9. 놀이활동을 통한 언어지도(관련교과: 건강)

Ⅳ.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을 위한 교육연극적 방법
1. 감각열기 과정에 적용
2. 주요활동 과정에 적용
3. 마무리 과정에 적용

Ⅴ.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을 위한 미디어교육적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의 중요성

언어 지식은 언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로 그 중요성이 있다. 언어 지식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필수적인 것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영역과 관계없이 필요한 것이다. 언어 지식이 언어 그 자체를 연구한 결과로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언어를 사용한다고 할 때 당연히 언어 지식이 사용되는 것이다. 이때 언어 지식의 개념을 지나치게 축소하여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언어 학습자는 어떤 형태로든 언어 지식을 학습하게 되기 때문이다. 용어의 사용 여부는 언어 지식을 다루는가와 무관하다. 언어 사용 능력의 기반이 되는 언어 지식은 전문 용어로 표현된 것이나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된 것이나 관계없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언어 사용 능력의 기초가 되는 언어 지식은 언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과 언어의 본질과 사용에 대한 지식으로 나누어진다. 언어 구조에 대한 지식은 일단 그 지식을 학습하게 되면 언어 사용에 전이될 수 있는 형태로 제시되는 과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과거의 언어 지식 교육이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별 효과가 없었던 것은 과정적 지식으로서 제시되지 않고, 단언적 지식으로 제시되어 그 자체가 학습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언어의 본질과 사용에 대한 지식은 언어 사용의 인지적 과정을 조망하고 자기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일부로, 동기 유발이나 학습 촉진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언어 사용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는 것은 아니지만, 그 중요성은 크다. 최근의 연구 결과는 이러한 초인지가 언어 사용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Ⅱ.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의 의의

언어교육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하자면 언어를 가르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보다 정확한 정의를 알자면 언어란 무엇인지 그 의미와 그리고 교육의 개념은 어떠한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언어를 가르치는 일(언어교육)과 언어의 성질을 연구하는 일(언어학) 사이
참고문헌
김수영·김영실(1988), 유아의 문자언어 발달 및 그에 관련된 교수 방안, 진주 실업전문대학 논문집, 제 10집
김진우(1992), 인간과 언어 , 집문당
박명석(1980), 언어와 문화, 외국어교육 논문집, 한국외국어대학 외국어연수원
언어와 생활교재 편찬위원회(1995), 언어와 생활, 청문각
이주행 외(2004), 아름다운 한국어, 지구문화사
이경화(2003),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적활용]전자우편,Web Appliance의 교육적활용, 교육방송,교실망의 교육적활용, 디지털카메라,역할연기,인터넷의 교육적활용 분석
  • 교육적활용, 역할연기의 교육적활용, 인터넷의 교육적활용 분석Ⅰ. 전자우편의 교육적활용Ⅱ. Web Appliance의 교육적활용Ⅲ. 교육방송의 교육적활용1. 학습과 연관시켜서 본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1) 교수 자료로 활용(학습보조 자료) 2) 교과과정의 풍부화로 활용3) 직접 교수로서의 활용4) 일관된 전체 수업으로 활용2. 방송 프로그램을 교수-학습에 이용하는 시기에 따른 활용 유형1) 전반부 활용2) 중반부 활용3) 후반부 활용4) 분절 활용3. 학교 운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학교교육의 일환이 될 필요성과 그 방법론적 측면들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90년대 후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미디어 관련 교육은 교육적 실천이 이론을 견인하는 국면을 보여주었던 분야이다. 1997년의 7차 교육과정은 이전의 입안시기를 고려하면 미디어 교육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이미 미디어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매체를 이용한 통합교과 시범 수업, ICT교육, NIE교육 등, 비록 매체를

  • 데이터베이스,연극의 교육적활용, 인터넷,전래동화의 교육적활용, 멀티미디어,GIS(지리정보시스템)의 교육적활용, 만화,그래픽 머드게임의 교육적활용
  •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활용, 연극의 교육적활용, 인터넷의 교육적활용, 전래동화의 교육적활용, 멀티미디어의 교육적활용, GIS(지리정보시스템)의 교육적활용, 만화의 교육적활용, 그래픽 머드게임의 교육적활용 분석Ⅰ.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활용1. 교육현장의 정보관리 도구로써의 데이터베이스 활용2. 웹기반 교육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활용3. EPSS에서의 데이터베이스의 역할4. 교육활동의 기반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5. 학습도구로서의 데이터

  •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판토마임,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스토리텔링,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교육연극,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리듬교육, 웹활용
  •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나 장애가 없어져 기존 교과 학습에 적응도가 낮은 아동도 쉽게 적응, 동화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언어 학습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하면서도 학습자간의 상호 작용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삶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드라마 활동을 이용한 학습은 외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타 교과의 학습에도 중요한 교수법이 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드라마 활동이 학습자로 하여금 거부감이 없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교육은 아직도 미흡하다고 할 수 있겠다.따라서 이 글에서는 먼저 현대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덕 수업을 실시할 경우 어떤 수업 모형을 근거로 함이 좋은지 그 수업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화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 위의 목표와 관련하여 어떤 학습 내용과 방법이 필요한지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