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전승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과정, 시대,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지배집단, 통과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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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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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성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과정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시대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지배집단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통과의례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신화
Ⅸ.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한계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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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두루 알다시피 설화의 발생에 관해서는 〈일원 발생설〉과 〈다원 발생설〉이 존재한다. 전자는 어떤 한 곳에서 설화가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후자는 인간의 심성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설화가 여러 곳에서 동시에 다발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두 견해들 가운데에서 어느 것이 더 타당한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든다면 신데렐라계 설화는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후자의 처지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경우에도 가까운 이웃 나라의 자료들과 비교를 통해서 각 문화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 곰을 조상으로 하는 설화는 어떤 특정의 문화권 내에서만 발견된다. 이런 이야기는 전자의 처지에서 그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집단들의 문화적 접촉 내지는 문화의 관련 양상을 구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입장을 취하든, 한국 설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주변 제 민족들의 그것과 비교 고찰을 하여야 한다. 비교를 하는 경우에는 그 방법론이 문제가 된다. 설화를 비교하는 방법론으로는 그것이 수행하는 기능을 비교한다든지 또는 거기에 내재된 구조를 찾아내어 비교하는 것, 그리고 설화의 문화적 성격을 비교하는 것 등이 있다. 여기에서 어떤 방법론을 이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 연구의 목적이나 연구자의 취향에 따라 결정될 성질의 문제이다. 단지 한 가지 밝혀두고 싶은 것은 현재로서는 어떤 방법론이 더 합리적이니까 그것만을 이용해야 한다고 단언할 수 없다는 것이다.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장수 이야기는 영웅이야기이다. 그러나 영웅에 비해 장수 이야기는 생래적인 힘의 탁월성이 우선된 개념이다. 또, 실제 이야기 현장에서는 영웅이라는 말보다는 장수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인다. 장수 이야기는 아기장수, 오누이 장수, 어른이 된 장수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아기장수 이야기의 유형을 이야기 구성 motif와 배열순서 일치상태로 놓고 분류하면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우선 ‘날개 달린 아기장수와 용마’이야기가 있다. 이 유형의 이야기는 아기가 태어나 신기한 조짐을 보이자 가족들이 아기를 죽이려 하는데 쉽게 안 죽어 아기가 스스로 죽는 법을 가르쳐서 죽이고 그러자 용마가 크게 울다가 용소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이다. 이 경우에는 장수가 지닌 가능성이 초월적인 경지로 상승됨과 아울러 비극성이 훨씬 고조된다. 거기에 용마의 죽음까지 보태어 지면 장수의 출현이 초월적인 섭리에 의한 것이었고, 그것을 알지 못한 일반인들의 어리석음이 더 아프게 부각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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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정, 〈아기장수〉설화의 전승 양상과 교육적 활용, 연세대학교, 2010
김영주, 아기장수설화 연구, 순천향대학교, 1999
김영희, 아기장수이야기의 전승력 연구, 연세대학교, 1999
박인구,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 연구, 숭실대학교, 1990
이혜란, 다문화사회의 설화교육 방안 연구 : 한국 「아기장수 전설」과 필리핀 「알리구욘 전설」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0
하창수, 아기장수 전설 의 형성 과 기능, 부산대학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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