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쓰기의 특징
1.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이론가들은 인지 심리학 등 새로운 학문 연구 결과들을 적극 수용하여 쓰기를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파악
2. 쓰기를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않음
3. 쓰기 활동의 주제를 학습자로 파악
4. 교정하기는 전통적인 교육 이론과는 달리 쓰기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나 가능

Ⅲ. 쓰기의 종류
1. 산문 쓰기
2. 시 쓰기
3. 실용문 쓰기

Ⅳ.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Ⅴ.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연필
1.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 지도
2. 연필을 바르게 깎아 사용하는 방법 지도

Ⅵ.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1. ‘ㄱ(기역)’과 ‘ㄴ(니은)’
2. ‘ㄴ'
3. ‘ㄷ'(디귿)’
4. 'ㄹ(리을)‘
5. ‘ㅁ(미음)’
6. ‘ㅂ(비읍)’
7. ‘ㅅ(시옷)’
8. ‘ㅇ(이응)’
9. ‘ㅈ(지읒)’
10. ‘ㅊ(치읓)’
11. 'ㅋ(키읔)‘
12. ‘ㅌ(티읕)’
13. ‘ㅍ(피읖)’
14. ‘ㅎ(히읗)’
15. ‘ㅏ, ㅑ’
16. ‘ㅓ, ㅕ’
17. ‘ㅗ, ㅛ’
18. ‘ㅜ, ㅠ‘
19. ‘ㅡ’
20. ‘ㅣ’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지도
1. 취지
2. 목표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1. 집필과 운필 자세를 바르게 갖도록 습관화 시킨다
2. 올바른 자형 습득에 힘쓴다
1) 필순 지도
2) 자형 지도
3. 알맞은 속도로 옮겨 쓰기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는 수업 설계 시 각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조직하여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학습 내용은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설정하되, 영역별, 학년별 학습 내용의 관련성과 보충․심화의 수준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이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는 수업 모형을 탐색하여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각 영역에 가장 부합하는 수업 모형은 탐색할 수 있다. 쓰기 영역의 특징에 가장 부합하는 수업 모형을 알아보자.

가. 쓰기
쓰기는 쓰는 목적과 읽을 독자를 고려하여 실제로 글을 쓰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따라서 실제 지도에서는 실제로 한 편의 글을 써 보게 하는 학습 활동이 효과적이다. 즉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글을 써 보게 하는 것이 좋다. 글을 쓴 다음에는 다시 한 번 읽어보고 고쳐 쓰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다른 학습자와 서로 돌려 읽으면서 잘못된 표현을 고치거나 다듬으면서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해 주는 수업 모형을 탐색해야 한다.

나. 쓰기 영역
(1) 쓰기 영역의 특징
쓰기는 문자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행위이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쓰기는 글쓴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지식과 의견, 글을 쓰려는 의도와 목적,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사고와 관련되는 의사소통 행위로서 글쓴이와 읽는 이, 주변 상황과 전달하려는 내용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쓰기 영역의 특징을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다.
(가) 쓰기는 독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행위이다.
(나) 쓰기는 주어진 상황에 따른 필요한 내용을 결정하는 행위이다.
(다) 쓰기는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다.
(라) 쓰기는 자기 자신, 자신과 타인이 지속적으로 협의를 통하여 결과를 생산해 내는 사회적 행위이다.
(마) 쓰기는 단순히 기능만을 신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쓰기 행위 자체가 정서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 가은아(2011), 쓰기 발달의 양상과 특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김하정(2011), 쓰기 동기 양상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서수현(2012), 쓰기 평가 협의 과정에 나타난 쓰기 평가자의 인식 연구, 서울대학교
◎ 안영신(2011), 표현적 쓰기의 서사화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윌리엄 진서 저, 이한중 역(2007), 글쓰기 생각쓰기, 돌베개
◎ 한경숙(2012), 초기 쓰기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과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바른 자세로 책 읽기장면을 떠올리며 글을 실감나게 읽기표현,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글을 즐겨 읽기 가리키는 말의 대상을 생각하며 글 읽기 글을 읽고 내용 간추리기이야기 읽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글쓴이나 인물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 읽기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글을 실감나게 읽기쓰기 바른 자세로 앉아서 글쓰기자음자와 모음자 구별하기글씨를 바르게 쓰기꾸며주는 말을 넣어

  • [교육공학] 교과통합학습과 NIE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글쓰기가 된다.♬ 기능은 발행되고 난 후의 결과물 보다는 발행하기 전까지 과정 속에서 더욱 값진 의미 를 가진다.3) 가족신문 만드는 방법→ 준비물은 전지 반장 또는 1장(또는 A5, 스케치북), 색연필, 다양한 색깔의 유성펜, 사진, 신문 등이다. ♬ 가족신문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신문의 이름(제호)을 정하자. 예를 들어 아름드리 신문, 행복한 신문, ~~네 신문 등의 이름을 붙이면 된다. (2) 편집장, 사진기자, 기자 등의 구실을 정한다. (3)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와 목적을 정한다. ②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한다. ③ 생생한 아이디어들을 구상이나 개요에 맞게 배열한다.④ 상황과 독자를 고려하여 주제와 관련되는 자료의 종류와 수집 방법을 정한다.6.정답 및 해설 ②예시문은 정철의 ‘관동별곡’ 중 의 장관을 대구에 의해 인상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부분이다. ‘무지게’와 ‘용의 초리’의 원관념은 ‘폭포’이며, ‘우레’의 원관념은 ‘폭포의 소리’다.7. 정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지도자와 보스의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2) ?정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이념이 다른 정당과 손을 잡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 3)는가?외교학과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우리 나라가 앞으로 외교적으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할 지역과 그 이유는 2) ?적대국의 개념이 더 이상 필요하다고 보는가 3) ?경제학과 기업부도로 실업자가 늘어나는 경우 정부는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1) ?우리 나라 경제 발전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바른 자세와 적당한 제스처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긴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지 않지만, 너무 편안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절실함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면접관이 묻는 질문에는 두괄식으로 핵심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자기 생각의 결론부터 말한 다음, 이유와 근거를 나중에 덧붙이면 면접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신민이 인크루트 취업학교 강사는 기본적인 면접 매너를 익히는 것은 물론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