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자세, 서사자세,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붓글씨,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한자,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사례, 글씨(글씨쓰기)와 글쓰기 방법
- [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교육학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배우는 우리
- 교육학 초등학교 교과서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배우는 우리 읽기 1학년 1학기 넷째마당 마음을 주고받아요
- 목차
-
Ⅰ. 서론
Ⅱ. 쓰기의 특징
1.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이론가들은 인지 심리학 등 새로운 학문 연구 결과들을 적극 수용하여 쓰기를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파악
2. 쓰기를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않음
3. 쓰기 활동의 주제를 학습자로 파악
4. 교정하기는 전통적인 교육 이론과는 달리 쓰기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나 가능
Ⅲ. 쓰기의 종류
1. 산문 쓰기
2. 시 쓰기
3. 실용문 쓰기
Ⅳ.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Ⅴ.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연필
1.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 지도
2. 연필을 바르게 깎아 사용하는 방법 지도
Ⅵ.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1. ‘ㄱ(기역)’과 ‘ㄴ(니은)’
2. ‘ㄴ'
3. ‘ㄷ'(디귿)’
4. 'ㄹ(리을)‘
5. ‘ㅁ(미음)’
6. ‘ㅂ(비읍)’
7. ‘ㅅ(시옷)’
8. ‘ㅇ(이응)’
9. ‘ㅈ(지읒)’
10. ‘ㅊ(치읓)’
11. 'ㅋ(키읔)‘
12. ‘ㅌ(티읕)’
13. ‘ㅍ(피읖)’
14. ‘ㅎ(히읗)’
15. ‘ㅏ, ㅑ’
16. ‘ㅓ, ㅕ’
17. ‘ㅗ, ㅛ’
18. ‘ㅜ, ㅠ‘
19. ‘ㅡ’
20. ‘ㅣ’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지도
1. 취지
2. 목표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1. 집필과 운필 자세를 바르게 갖도록 습관화 시킨다
2. 올바른 자형 습득에 힘쓴다
1) 필순 지도
2) 자형 지도
3. 알맞은 속도로 옮겨 쓰기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는 수업 설계 시 각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조직하여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학습 내용은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설정하되, 영역별, 학년별 학습 내용의 관련성과 보충․심화의 수준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이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는 수업 모형을 탐색하여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각 영역에 가장 부합하는 수업 모형은 탐색할 수 있다. 쓰기 영역의 특징에 가장 부합하는 수업 모형을 알아보자.
가. 쓰기
쓰기는 쓰는 목적과 읽을 독자를 고려하여 실제로 글을 쓰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따라서 실제 지도에서는 실제로 한 편의 글을 써 보게 하는 학습 활동이 효과적이다. 즉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글을 써 보게 하는 것이 좋다. 글을 쓴 다음에는 다시 한 번 읽어보고 고쳐 쓰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다른 학습자와 서로 돌려 읽으면서 잘못된 표현을 고치거나 다듬으면서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해 주는 수업 모형을 탐색해야 한다.
나. 쓰기 영역
(1) 쓰기 영역의 특징
쓰기는 문자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행위이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쓰기는 글쓴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지식과 의견, 글을 쓰려는 의도와 목적,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사고와 관련되는 의사소통 행위로서 글쓴이와 읽는 이, 주변 상황과 전달하려는 내용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쓰기 영역의 특징을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다.
(가) 쓰기는 독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행위이다.
(나) 쓰기는 주어진 상황에 따른 필요한 내용을 결정하는 행위이다.
(다) 쓰기는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다.
(라) 쓰기는 자기 자신, 자신과 타인이 지속적으로 협의를 통하여 결과를 생산해 내는 사회적 행위이다.
(마) 쓰기는 단순히 기능만을 신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쓰기 행위 자체가 정서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 참고문헌
-
◎ 가은아(2011), 쓰기 발달의 양상과 특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김하정(2011), 쓰기 동기 양상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서수현(2012), 쓰기 평가 협의 과정에 나타난 쓰기 평가자의 인식 연구, 서울대학교
◎ 안영신(2011), 표현적 쓰기의 서사화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윌리엄 진서 저, 이한중 역(2007), 글쓰기 생각쓰기, 돌베개
◎ 한경숙(2012), 초기 쓰기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과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