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선생님][촌지][학벌사회][학교교육][교육][촌지 근절방안]교사(선생님)의 역할, 교사(선생님)의 요건, 교사(선생님)의 지위, 촌지와 학벌사회, 촌지와 학교교육, 촌지의 사례, 촌지의 근절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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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선생님)의 역할

Ⅲ. 교사(선생님)의 요건

Ⅳ. 교사(선생님)의 지위

Ⅴ. 촌지와 학벌사회

Ⅵ. 촌지와 학교교육

Ⅶ. 촌지의 사례

Ⅷ. 촌지의 근절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 일곱 여덟 시간씩 12년 동안 모든 사회구성원을 앉아 있게 하는 곳이 학교 말고 또 있는가? 그리고 거기서 가르치는 내용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객관적이고, 정당하고, 무엇보다 중립적이라는 인식 아래에 전해진다. 이런 곳이 또 있을까? 알뛰세르라는 프랑스 학자는 중세에 교회가 담당하던 역할을 근대에 들어서는 학교가 수행한다고 했다. 학교는 사회를 통합해주는 바탕이 되는 가치관을 전 사회적으로 전달하는 곳이다.
학교는 구조적으로 불평등을 재생산하지만, 전적으로 체제의 논리가 실현되기만 하는 장소는 아니다. 학교는 경제 체제를 반영하려는 힘과 인간을 지키려는 힘이 서로 부딪치는 곳이다. 학교는 자본가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그 경영은 국가적 수준에서 합의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학교는 민주적 참여, 사회적 평등, 능력에 따른 계층 이동, 자아실현, 교육체제의 독립성과 같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이상적인 이념을 교육내용에서 강조한다. 이 이념들은 사회를 진보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학생들은 직장에 들어가지 전까지 학교는 평등 이념이 구현되는 장소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불평등을 재생산하면서, 인권을 가르치는 모순 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가 그 자신의 진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제가 평등해지고, 경제가 민주주의가 되어야 하겠다. 직장에서 민주적 참여가 보장되고, 사회적 위계가 축소될 때, 학교교육이 의식으로만 강조하는 사회적 평등의 실현을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는 학교교육을 수행하는 주체가 누구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그 주체는 기계나 꼭두각시가 아닌, 반성적으로 자신을 성찰할 줄 아는 인간인 교사다. 학교가 재생산과 해방의 모순된 자리라면, 그 모순의 깊이만큼 더욱 교사의 역할은 중요해진다. 교육내용이 지배이념으로 가득 차있다고 하더라도, 그 교육내용은 교사로 해서 해방의 이념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안에서 민주주의가 향상되면, 권력의 교육에 대한 지배는 그 영향력이 훨씬 감소할 것이다. 현장 교사들이 모임을 꾸려서 교과서에 대해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는 일들은 이런 의미에서 주목되었다. 유엔 국제사회권위원회가 교사의 노동3권을 보장하는 이유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달효 : 학교교육의 촌지문제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009
김달효 : 교원의 금품수수와 관련한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 분석, 한국법교육학회, 2010
손희권 : 학교촌지 수수의 법적 문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007
여인순 :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하는 촌지문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98
이민웅 : 촌지 신드롬, 어떻게 퇴치할까?, 한국언론학회, 1990
홍순표 : 학교촌지에 관한 경제학적 고찰, 국민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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