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의미,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 고등교육(대학교육) 수요, 고등교육(대학교육) 기관, 고등교육(대학교육) 보편화, 고등교육(대학교육)과 고등교육제도,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의미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요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관
Ⅵ.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보편화
Ⅶ. 고등교육(대학교육)과 고등교육제도
Ⅷ.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교육제도
1. 장치산업으로서의 고등교육
2. 지식집약산업으로서의 고등교육-학교기업화(School Enterprising)
3. 왜곡된 대학경영지배(Governance) 구조의 정상화 필요성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체제의 문제점으로는 교육제도의 획일성.폐쇄성.낙후성, 학교교육 위주의 교육체제, 유용성이 결여된 죽은 지식의 전달 및 복습,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의 연계성 부족, 산.학.연간의 연계 미흡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부응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체제 개편과 열린 평생교육.훈련체제의 기반 구축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교육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립하여, 그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체제로의 개편과 열린 평생교육.훈련체제의 기반 구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위상을 정립하고,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 등에서 발표한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에 근거하여 우리의 교육여건을 진단하며, 주요 선진국의 지식기반경제에 대응한 교육전략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지식기반경제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 및 우리 교육의 취약점을 보강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의미
-형식교육 제도에 있어서 초등.중등 다음에 실시되는 제3단계 교육을 총괄적으로 의미. 고등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 대학교육.
-교육법 제108조 “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여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교육은 질적 발전으로 전환함으로써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해야 함.
이를 위해 대학인구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교육여건의 획기적 개선. 학사운영에 엄정성을 기함. 대학의 자율.자치 능력 배양을 통해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야 함.
- 참고문헌
-
강상진(2006) : 우리대학의 현황과 과제 : 대학 교육의 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김남순(1998) : 고등교육기관 평가의 정치학, 한국교육정치학회
김대석 외 1명(2009) : 대학교육과정의 확대와 정합성에 대한 역사적 고찰, 한국비교교육학회
박현정(2008) : 고등교육기관 정보공시의 쟁점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이가을(2006) :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팽창 요인에 대한 분석, 중앙대학교
이종근(2008) : 고등교육기관의 부패와 윤리적 대응 방안, 한국부패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