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대학교육)의 체제, 기회,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보편화,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비용,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재구조화,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일본사립대학,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정원접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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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체제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
1. 중등교육에서의 계열이행 과정에 의해 차이가 결정
2. 계열이행 자체도 출신 가족의 사회계층에 따라 결정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보편화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비용

Ⅵ.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재구조화

Ⅶ.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일본사립대학

Ⅷ.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정원접근 방법
1. 사회수요 접근방식
2. 인력수요 접근방식
3. 국제비교 접근방식
4. 대학교육여건 접근방식
5. 교육적 접근방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유, 개성, 창의는 한국의 교육이념에서부터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행정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의 거의 모든 영위행동에서 요구되는 전환의 방향을 지시하는 개념이다. 그만큼 과금 한국교육이 심한 권위주의적 타율과 번잡한 관식주의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이 셋은 서로 하나가 없어서는 다른 것도 성립되지 않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인간을 살리고 교육을 생동하게 하고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물론 우리는 자율에 수반되어야 할 책임의식과 윤리의식, 개성과 공존해야 할 공동체의식, 자유분방한 상상과 차의에 따라 할 지적 규율 등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다. 그러나 지금 이 단계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궤도 수정의 방향은 명백히 자율, 개성, 창의의 방향이다.
인간은 자기가 전체와의 동일형만은 아닌 개별적인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을 때 스스로가 인간임을 느낀다. 교육의 인간화란 나에게 집단적인 것만을 강요, 강압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개체적, 개성적인 것을 인정하고 신장해 주는 상황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는 거의 모든 나라의 교육이 교사 한 사람이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정교육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한 숙명적 “비극”이라고 해도 좋고, 가능한 한 그 비극을 개별화된 교육과정, 개별화된 교수방법, 개별화된 카운셀링 등 어떻게든지 여러 “개별화”된 프로그램으로써 극복하는 데에 현대교육의 끝없는 과제가 있다. 개개 학생은 개인으로서 대접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만 학습결손도 시정되고 인격파손도 예방된다.
한국 학교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할 것 없이 교육과정상의 학습량이 너무 많다.
그 필연적인 결과 실패감, 좌절감, 배움에 대한 혐오감, 반항감이며 그리고 그 보상 심리로서 파생하는 온갖 정신장애, 행동장애들이다.
그리고 도리어 그 때보다 더 다량화, 고난도화되어 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판단일 것이다.
그 요인으로서는 첫째, 교육과정이 학습자인 학생들의 필요나 능력이나 이해도에는 아랑곳없이 대개 교과전문가인 학자들의 시각에서 구성되어 왔으며 둘째, 학자들은 대개 자기 교과와 교과내용의 “다다익선”에 집착되어 있었고 셋째, 과목과 내용은 넣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기 때문에, 어떤 필요에 다른 교육과정 개정작업이 첨삭보다는 첨가일로의 길을 걸어 왔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이른바 “최소필수”와 “기초학력”에는 만인이 그것을 다 습득할 수 있는 심화학습, “풍화” 학습의 기회와 과정이 선택과정, “특별활동” 등으로 마련도어 있을 필요가 있다.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체제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체제는 서울대학교를 모델로 한 종합대학화로의 획일적인 지향을 하고 있다. 즉, 초기에 특성화된 형태로 설립된 대학조직들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다른 형태로 변화됨을 알 수 있다. 즉, 조직의 구조가 외부의 강력한 조직을 모방하여 일반화된 형태로 변형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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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수 외 1명, 대학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2009
변기용, 고등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지식기반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고려대학교, 2009
이시우, 대학의 자율성과 고등교육 관련 법 개정의 기본 원칙 및 방향, 한국공법학회, 2008
이정표,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의 정치적 함의, 한국교육사회학회, 2011
정일환, 한국 고등교육개혁의 성과와 전망, 한국비교교육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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