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독해][읽기][감상요소]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정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기능,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감상요소,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정의

Ⅲ.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기능
1. 글 내용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주제나 구성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언어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언어 구사에 대한 반응
2) 이미지

Ⅳ.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감상요소
1. 글의 감상과 독해
2. 문학 작품 감상의 요소
1) 인물
2) 구성
3) 장면
4) 시점
5) 문체
6) 심상과 상징
7) 정서
8) 주제

Ⅴ.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의 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6. 글의 내용이나 구성을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에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해 본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자의 해독과정은 외적 자극으로서 부호화 된 정보가 주어지면 그것은 독자의 인지체계에 입력되고, 입력된 정보에 맞추어 독자는 자신의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을 탐색하게 된다. 이 때, 심성어휘집은 구두 언어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입력된 정보가 문자적인 정보라면 그것을 구두 언어적인 정보에 따라 탐색하게 된다. 문자적인 정보를 구두 언어적인 정보로 바꿀 때 음운적 체계의 규칙을 적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음운적 체계가 적용되어 바뀐 구두 언어적인 정보에 따라 심성어휘집이 탐색되고, 탐색된 결과 입력된 정보가 독자의 심성어휘집의 항목과 일치하면 그 글자는 해독되고 의미는 이해된다. 물론 읽기는 단일 과정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여러 하위 과정들이 복잡하고 신속하게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이정모와 이재호(1998)는 읽기의 과정은 독자가 소리나 글자를 지각하고,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며 개별 구성 성분들 간의 문법적 관계를 계산하며, 문장의 의미를 표상하며, 개별 명제의 의미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는 성숙한 독자의 읽기 과정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는 언어 이해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읽기의 각 하위 기술들을 하나 하나 순서대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화자나 필자의 의도, 개별 명제의 의미 통합 등 큰 단위의 기술들을 가르침으로서 각 하위 기술들을 아동 스스로 깨치게 하는 지도 방법을 택하고 있으나 최근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글의 내용 이해의 실패는 낱말의 해독에 과잉 의존하기 때문이 아니라 낱말의 해독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한다(김지순, Adams, 1990; Cunningham. 1990; Ehri, 1989; Griffith, & Olson, 1992; Stanvich, 1986) Stanvich는 유아들의 오독을 분석한 결과, 유아들이 글을 읽을 때 음운적 형태의 단서를 사용하지 않고 맥락 의존적인 읽기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읽기장애 아동이 단어를 음절 혹은 음소로 분리하는 과제에 어려움을 보인다는 연구도 있다(Ackerman, & Dykman, 1993; Eden et. al., 1995; Fox & Routh, 1976; Kamhi, et. al., 1988; Liberman, Shankweiler, Fischer, & Carter, 1974; Mann & Leberman, 1984).
Edend과 동료들(1995)은 3학년과 5학년 읽기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음절탈락과 음소탈락, 음소 위치 바꾸기(Pig Lantin Game)수행에서 읽기 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였다고 했다.
참고문헌
김해월 : 사고 구술을 통한 읽기 부진아의 독해 오류 양상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2009
신진균 : 영문 독해의 효율적인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2011
심우철 : 독해의 7법칙, 리딩영어사, 2012
이삼형 : 생애교육으로서의 독서교육, 서울대학교, 2011
이종문 :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문헌 독해능력 평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2010
최부헌 :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해능력 신장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읽기 전략 1) 일지 쓰기2) 감정표 작성 3) 문학보고카드 분석 4) 글 구조 파악하며 읽기3. 읽기 후 단계의 읽기 전략 1) 요약하기2) 테이블 대화Ⅲ. 독서지도전략(교육전략)1. 소리내어 읽기2. 줄거리 읽기3. 요점 읽기4. 훑어 읽기5. 뭉뚱그리며 읽기6. 분석하며 읽기7. 문맥 읽기8. 상상하여 읽기9. 추리하며 읽기10. 비판하며 읽기11. 창의적으로 읽기Ⅳ. 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1. 교육과정과 수업 방법 부분 1) 일반적 지식과 기능기반: 다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 읽기 교육 >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읽기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그러나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그동안 읽기 교육의 다양한 관점에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920년대 이후 행동주의적 관점은 가장 지배적으로 읽기 이론에 영향을 미쳐왔다. 인간을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해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 파블

  • [구조화][한국공군][고부가가치산업][조직]한국공군의 구조화, 고부가가치산업의 구조화, 기술지식지표의 구조화, 조직의 구조화, 읽기교육의 구조화, 모둠활동의 구조화, 협동학습의 구조화, 기든스의 구조화 분석
  • 기능, 전략, 읽기 자료 및 관련 지식으로 재분류하고, 이를 기본축으로 하여 내용의 체계화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읽기의 하위 기능들을 정교화하고 이를 다시 독해의 단위를 기준으로 하여 재범주화하는 방안과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독해의 단위는 박영목(1993)이 설정한 것처럼 소단위 독해, 대단위 독해, 통합적 독해 등으로 상정할 수도 있고, 6차 교육과정의 독서 과목에서 취한 자구적 독해, 추론적 독해, 비판적 독해, 평가․감상적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전략이 갖는 성격 때문이다. 교육내용의 계열화가 문학독서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분석과 종합의 차원을 함께 포괄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분석에 치우치는 경향이 강했다. 교육 작품에 대한 전일적, 총체적 체험이 불가능하고, 하나의 작품을 감상하는 데 동원되는 수많은 전략․기능이 어떻게 결합하고 연계하는가에 대한 통찰을 주지 못하며, 작품의 구성 요소가 분리될 수 있다는, 혹은 분리되어 감상될 수 있다는 거짓된 관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