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조이스][제임스 조이스 악몽][제임스 조이스 문학][에피파니]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적 상상력, 제임스 조이스와 더블린사람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Ⅱ.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
Ⅲ.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Ⅳ.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적 상상력
Ⅴ. 제임스 조이스와 더블린사람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조이스는 배신과 폭력과 편협성이 장악하고 있는 이 같은 역사의 과정을 악몽으로 간주하였다. 그가 보기에 악몽 같은 역사에 가위눌려 마비의 증후를 드러내는 동족은 살았으나 죽은 삶을 살고 있었다. 게다가 그러한 삶을 초래한 원인이 유구한 과거로부터 반복되어 왔기 때문에 그들의 마비는 기질적인 현상처럼 보였다. 마비는 종족 무의식처럼 그들의 사고와 행태의 저변을 형성하며 그들의 삶 자체를 지배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스티븐을 통해서 과거의 집적을 듣고 블룸을 통해서 미래의 예정을 보았다(U 689)’고 진술함으로써 삶의 과정 자체에 대해 절망하지는 않았음을 분명히 하였다. 비록 두 인물도 마비의 증후를 보이기는 하지만, 그들에게는 마비를 이겨낼 소성이 잠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스티븐은 콘로이처럼 역사의 악몽적인 정체를 인식하였고 블룸은 그러한 현실을 넘어설 수 있는 삶의 태도를 갖고 있었다. 그들이 보이는 인식과 지향의 태도는 무력한 마비를 강요하는 역사의 악몽으로부터 동족을 각성시킬 수 있는 생명력을 의미한다.
스티븐과 블룸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서 자책하며 후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록 그것이 완전한 회개(悔改)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들은 의지가 마비된 듯한 동족처럼 살지는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악몽 같은 역사의 해악들을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태도는 그들이 그러한 악몽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소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런데 동족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스스로도 그 해악들을 답습하는 그들의 행위의 모순은 조이스가 역사의 과정 속을 사는 인간 존재의 보편적인 행태를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가 자신의 분신들을 이상적인 영웅으로 묘사하지 않고 이 같은 범상한 인간으로 제시한 점에서부터 그러한 인식의 토대는 마련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산부인과 병원 장면에서 스티븐과 블룸의 행동을 존 번연(John Bunyan)의 고어투 문체를 빌어 묘사(U 395-96)함으로써 그들이 살았던 삶의 모형이 과거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암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조이스는 시공의 한계를 넘어서는 삶의 보편성을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김경자(2011), 제임스 조이스의 정치의식,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상욱(2011), 조이스의 「죽은자들」: 가브리엘의 에피파니와 자아 발달,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박윤기(2007), 제임스 조이스 작품에 나타난 물, 물의 언어, 그리고 여성,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오길영(2011),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역학: 제임스 조이스를 중심으로, 근대영미소설학회
정미라(2008),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 사회적 징후 연구, 위덕대학교
홍덕선(2011), 제임스 조이스의 팰림세스트 역사서술 전략과 이념,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