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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Ⅱ.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

Ⅲ.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Ⅳ.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적 상상력

Ⅴ. 제임스 조이스와 더블린사람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조이스는 배신과 폭력과 편협성이 장악하고 있는 이 같은 역사의 과정을 악몽으로 간주하였다. 그가 보기에 악몽 같은 역사에 가위눌려 마비의 증후를 드러내는 동족은 살았으나 죽은 삶을 살고 있었다. 게다가 그러한 삶을 초래한 원인이 유구한 과거로부터 반복되어 왔기 때문에 그들의 마비는 기질적인 현상처럼 보였다. 마비는 종족 무의식처럼 그들의 사고와 행태의 저변을 형성하며 그들의 삶 자체를 지배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스티븐을 통해서 과거의 집적을 듣고 블룸을 통해서 미래의 예정을 보았다(U 689)’고 진술함으로써 삶의 과정 자체에 대해 절망하지는 않았음을 분명히 하였다. 비록 두 인물도 마비의 증후를 보이기는 하지만, 그들에게는 마비를 이겨낼 소성이 잠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스티븐은 콘로이처럼 역사의 악몽적인 정체를 인식하였고 블룸은 그러한 현실을 넘어설 수 있는 삶의 태도를 갖고 있었다. 그들이 보이는 인식과 지향의 태도는 무력한 마비를 강요하는 역사의 악몽으로부터 동족을 각성시킬 수 있는 생명력을 의미한다.
스티븐과 블룸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서 자책하며 후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록 그것이 완전한 회개(悔改)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들은 의지가 마비된 듯한 동족처럼 살지는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악몽 같은 역사의 해악들을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태도는 그들이 그러한 악몽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소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런데 동족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스스로도 그 해악들을 답습하는 그들의 행위의 모순은 조이스가 역사의 과정 속을 사는 인간 존재의 보편적인 행태를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가 자신의 분신들을 이상적인 영웅으로 묘사하지 않고 이 같은 범상한 인간으로 제시한 점에서부터 그러한 인식의 토대는 마련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산부인과 병원 장면에서 스티븐과 블룸의 행동을 존 번연(John Bunyan)의 고어투 문체를 빌어 묘사(U 395-96)함으로써 그들이 살았던 삶의 모형이 과거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암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조이스는 시공의 한계를 넘어서는 삶의 보편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경자(2011), 제임스 조이스의 정치의식,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상욱(2011), 조이스의 「죽은자들」: 가브리엘의 에피파니와 자아 발달,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박윤기(2007), 제임스 조이스 작품에 나타난 물, 물의 언어, 그리고 여성,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오길영(2011),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역학: 제임스 조이스를 중심으로, 근대영미소설학회
정미라(2008),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 사회적 징후 연구, 위덕대학교
홍덕선(2011), 제임스 조이스의 팰림세스트 역사서술 전략과 이념,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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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과학 젊은 예술가의 초상
  • 대한 심미적 인식 등은 모두 보편적 호소력이라는 이 작품의 특성에 기여하고 있다. 제임스 조이스는 자신의 삶과 당시 아일랜드의 현실을 스티븐 디달러스를 통해 형상화하였으나, 그 주인공의 모습은 아일랜드라는 공간을 초월하여 20세기 초 모더니즘 사회를 살아가는 젊은 지성을 대변한 것이었고, 그것은 다시 한번,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세계인에게 존재의 의미를 밝혀 주는 진리의 빛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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