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조이스][제임스 조이스 역사][제임스 조이스 작품][에피파니][더블린사람들]제임스 조이스의 역사,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 제임스 조이스의 의도,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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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

Ⅱ.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

Ⅲ. 제임스 조이스의 의도

Ⅳ.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Ⅴ.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사람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

조이스는 역사의 과정이 배신과 폭력과 편협성으로 점철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 때문에 그가 곧 역사를 무시하고 그 과정을 도외시하였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스티븐의 말(‘I am trying to awake’ U 34)에서도 드러나 있듯이 그는 악몽 같은 역사의 국면을 각성의 대상으로 전제하고 있었고 그 악몽으로부터 벗어날 가능성도 모색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역사를 악몽으로 규정하면서도 역사의 과정을 수긍하는 자세를 여전히 버리지 않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

조이스는 정치적으로 한창 혼란해지기 시작한 역사적 현실을 등지고 조국을 떠났지만, 그의 작품은 항상 더블린을 되새기는 작업이었고, 아일랜드의 현실과 역사는 점점이 그의 작품마다 스며 있다. 그는 실제적인 정치적 활동에서 늘 거리를 두었지만, 그가 언어의 실험을 통해 시도한 예술적 작업은 충분히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다. 그것은 당시 서구 사회를 지배하던 제국주의적 문화 전통을 뿌리부터 뒤엎는 일로써, 고착된 제국주의적 의미 생산 과정을 전복시키고 새로운 의미 생성의 관계를 새롭게 부각시키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김길중(2003), 조이스 작품의 원제 번역과 표기에 관한 소론,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 박서영(2008),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박윤기(2005), 여성주의 관점에서 읽는 제임스 조이스, 한국영어영문학회
- 이희춘(1988), 제임스 조이스와 현대, 한국문인협회
- 한영숙(2004), 제임스 조이스의 패러디 연구, 동국대학교
- 홍덕선(2001), 조이스의 역사서술 전략,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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