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식성][리터러시][문식성 개념][문식성 발달원리][문식성 발달단계][문식성 수용]문식성(리터러시)의 개념,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원리,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단계, 문식성(리터러시)의 수용 분석(문식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식성(리터러시)의 개념

Ⅲ.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원리
1. 자연적 발달의 원리
2. 상호 작용적 발달의 원리
3. 기능적(functional) 발달의 원리
4. 구성적 발달의 원리
5. 통합적 발달의 원리
6. 점진적 발달의 원리

Ⅳ.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단계

Ⅴ. 문식성(리터러시)의 수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연구들은 아동이 단어 분석(word analysis)과 단어재인(word recognition) 능력을 발달시키면서 더 나은 읽기 발달의 단계로 나아간다고 한다(Ehri, 1991 ; Frith, 1985 ; Mason, Herman, & Au, 1991). 아동은 주변 환경 속에서 수많은 글과 글자들을 접하면서 창안적 글자쓰기(invented spelling)의 경험과 실험을 하게 되고, 그리고 학교에서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 단어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런 경험들을 통하여 아동은 결국 글자와 관련한 개념들, 즉 글자를 어떻게 배열하고(왼쪽에서 오른 쪽으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단어와 단어 사이는 띄우고, 글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Clay, 1971, 1985 ; Dobson, 1989),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는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Dobson, Harste, Burke, & Woodward, 1982).




≪ … 중 략 … ≫




Ⅱ. 문식성(리터러시)의 개념

문식성이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문자 언어의 사용 능력, 즉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여기서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란 자소(字素)를 음소(音素)로, 음소(音素)를 자소(字素)로 바꾸는 최소한의 능력을 의미라는 것이 아니라 읽기와 쓰기의 활용에 대한 심적 경향이나 사고방식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병혜(2005), '수용과 창작' 측면에서의 매체 문식성 교육, 세종대학교
2. 김성동(2004), 문식성의 개념 정립과 확장 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3. 박인기(2002), 문화적 문식성의 국어교육적 재개념화,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4. 이광오(2010), 문식성 발달에 대한 인지심리학적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5. 이문정 외 1명(2004), 문식성 습득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한국교원교육학회
6. 이형래(2005), 문식성 교육의 확장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수용, 이해함과 동시에 자신의 의사를 미디어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이재형, 『국어과에서의 미디어 문식성 교육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년 2월등으로 정의된다. 그런데 매체 문식성은 단순히 전통적인 문식성 개념에서 빌려온 것이 아니라 매체 발달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새로운 문식성 개념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윤여탁 외, 앞의 책 pp24~44이에 따르면 매체 문식성을 구성하는 세 층위는 다음과 같다. 첫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원리에 대한 내용 요소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만 지도하면 된다. ※참고문헌서울대 국어교육 연구 보고서 2000-E,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최병우(강릉대학교),이채연(신라대학교), 최지현(서원대학교) 네이버-(매체언어) 웹문서 2번째, 03,9,26일 3시 존재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수용의 근거 및 그 특성을 명확하게 밝히고 그에 기반을 두어 교육 과정이 설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매체언어 교육과 국어과 교육의 상관성 및 매체언어 교육의 국어과 수용의 근거를 첫 째, 언어와 언어 교육 개념의 재정의 둘 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문식성 개념의 확장 - 최근 읽기와 쓰기에 대한 활발한 연구, 문식성에 대한 축적된 역사적․․사회적 연구, 정보 통신 및 컴퓨터 발달로 인한 매체의 다양화, 그로 인한 소통 방식의 변화 등으로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 삼지원, 1999●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안미라 옮김,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참고 논문-● 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序說)」, 『국어교육』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6● 김정자, 「국어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수용-미디어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제15집, 국어교육학회, 2002. 12● 최인자, 「비판적 대중매체 교육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제13집, 국어교육학회, 2001. 12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 삼지원, 1999●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안미라 옮김,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참고 논문-● 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序說)」, 『국어교육』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6● 김정자, 「국어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수용-미디어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제15집, 국어교육학회, 2002. 12● 최인자, 「비판적 대중매체 교육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제13집, 국어교육학회, 2001.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