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이야기][도덕][교훈][이야기][교훈이야기 도덕적 목적][교훈이야기 도덕적 중요성]교훈이야기의 도덕적 목적,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중요성,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기대효과,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목적

Ⅲ.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중요성

Ⅳ.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기대효과

Ⅴ.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도덕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사례의 원인은 무엇일까?
첫째로, 부주의와 무관심 때문이다.
우리도 무심코 길에 쓰레기를 버리게 되는 일이 많지 않은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관심이 없어서 부주의 하게 되는 것이고 거기서 이러한 현상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그 예로 버스 안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 하지도 않고 떠든다거나 노약자석 이라는 것을 무시한 체 앉아버리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둘째,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제 성장이다. 공중도덕은 봉건 사회에는 잘 지켜졌으나 근대문명 사회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급격한 경제 성장을 위한 노력에만 치중하다 보니 공중도덕은 점점 가벼이 여기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교훈이야기의 도덕적 목적

도덕과 바른생활 교육에서도 도덕교육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인간을 길러내는데 궁극적 목표를 둔다. 그러나 교실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의 실제에서는 행동을 직접 다룰 수 없고, 가설적이거나 실제로 있었던 도덕적 행동을 자료로 해서 예시 혹은 연습할 수 있을 뿐이다. 달리 말해, 도덕적 행동은 인간의 구체적인 생활사태에서 이루어지는 ‘삶’ 그 자체이므로 교실 수업에서는 ‘살아있는 삶’ 그 자체로서의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룰 수 없다.
참고문헌
알란 엡스틴 저, 이오봉 역(1999) / 보다나은 삶을 위한 100가지 교훈, 솔잎
오스왈드 샌더스(2002), / 내가 배운 교훈들, 네비게이토
이득형(1999) / 인생.교훈 유머보따리, 진리탐구
이원진(2011) / 미래를 위한 과거의 교훈, 한국환경보건학회
이케다 다이사쿠(2003) / 20세기 정신의 교훈, 연합뉴스
필립 체스터필드 저, 강영희 역(2007) / 최고 인생을 위한 최대의 교훈, 브라운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교육만이 보편화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위한 모든 교육적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게 되었다. 또한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범위는 유아교육의 정의가 어떻든 간에 모든 어린이가 유아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유아교육의 대상에는 정상아와 장애아, 사회∙경제적 모든 배경의 유아들이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장애의 정도에 따라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과 교육
  • 도덕적 성장 : 사회적세계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 자기 욕구 만족 성취 능력등 (특히 남근기에 일어나는 동일시 과정의 성공과 그것으로 비롯된 애정적 욕구 만족의 성취는 아이들의 자아 개념과 도덕성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남근기 이후에는 성기기를 거쳐 성인에 이르는데 이로써 심리적․성적 발달이 종결되게 된다.4.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의 도덕교육적 시사점(1) 정신분석학적 접근의 교훈 1) 아동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 [콜버그]콜버그 정의공동체접근법(이론) 등장배경, 콜버그 정의공동체접근법(이론) 교사역할, 콜버그 정의공동체접근법(이론) 실제와 적용방안
  • 도덕적 모범과 존경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동일시 대상이 되어야 할 교사가 오히려, 원망과 미움의 대상으로 전락함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교사를 불신하게 하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타의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교육목적을 수포로 돌아가게 하는 등 심각한 교육력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교사는 개방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할 것이며 학생들과 함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효과적인 지도 방법Ⅶ. 열린교육과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Ⅷ.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과학교육)1. 과학의 본성과 열린 교육2. 열린 교육과 탐구학습3. 열린 교육과 STSⅨ. 열린교육과 도덕과 수업(도덕교육)1. 교사의 역할2. 교훈적 이야기 제시를 통한 도덕적 모범 행동의 제시3. 도덕적 문제의 토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협동 학습을 통한 타인 존중 및 배려 의식의 함양5. 도덕

  • 기업윤리에 대해서
  • 이야기’ -재기실패 미쓰비시 ’기대기경영’의 교훈, 동아일보 (2004.06.08)미쓰비시차 지난해 2154억엔 적자, 머니투데이(2004.5.21.0글로벌 비즈니스 미쓰비시 추락 풀 스토리, 매경이코노미(2004.7.15)‘끝없는 추락’-미쓰비시 자동차, 여현동 저.조선일보, 최원석 기자, (2004.05.12 )조선일보, 미쓰비시車 거침없는 추락, 최흡 특파원.미쓰비시 추락의 전말과 교훈:http://blog.naver.com/redskyno1/80004143453Global Issue, ‘미쓰비시 자동차 위기와 시사점’, 삼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