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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와 버들잎화소

Ⅱ. 서사와 아동문학

Ⅲ. 서사와 아동서사
1. 갈등(葛藤)-무해결(無解決)형
2. 갈등(葛藤)-해결 실패(解決失敗)형
3. 갈등(葛藤)-해결 성공(解決成功)형

Ⅳ. 서사와 되블린

Ⅴ. 서사와 브레히트

Ⅵ. 서사와 마리이야기

Ⅶ. 서사와 어우야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와 버들잎화소

버들잎 화소의 줄거리는 기본적으로 ‘a)길을 가던 어떤 남자가 있었는데 b)우물가에 있는 여자에게 마실 물을 청하니 c)여자가 물이 든 바가지에 버들잎을 띄워 주어 d)남자가 화가 났었는데 e)여자의 대답을 듣고는 f)여자의 현명함에 놀라 g)청혼을 하여 두 사람이 결혼했다’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은 그 구성상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길을 지나가던 남자가 목이 말라, 또는 여자가 아름다워 말을 붙이기 위하여 물가에 있는 여자에게 마실 물을 청하는 것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여자는 물을 주면서 여기에 버들잎을 흩뿌려 준다. 이것은 전혀 뜻하지 않은 사건이다.




≪ … 중 략 … ≫




Ⅱ. 서사와 아동문학

문학의 장르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즉 서정양식(lyric Mode), 서사양식(Epic Mode), 극양식(Dramatic Mode)의 3분법이 그것이다. 이 방법은 전통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는 방법이지만 문학의 장르를 가장 단순하게 나누는 방법은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는 2분법이며 서정·서사·극양식에 교술문학을 더한 것이 4분법이다.
참고문헌
○ 엄정원(2005), 소설의 위기와 근대적 서사시 : 알프레드 되블린의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 연구, 연세대학교
○ 이수자(1995), 설화에 나타난 ‘버들잎 화소’의 서사적 기능과 의의, 한국구비문학회
○ 임호일(2000), 서사화의 관점에서 비교해 본 뷔히너와 브레히트, |한국독일어문학회
○ 조미라(2003),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의 서사 연구, 한국영상미디어협회
○ 한명환(2008), 아동서사의 판타지이론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 황정현(2009), 아동문학 서사 장르의 구분에 대한 고찰, 한국아동문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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