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역사,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사상,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근대민족주의,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아나키즘(무정부주의),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문학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역사
1. 주자학도(1880 - 1905)
2. 애국계몽활동가(1905 - 10)
3. 혁명적 독립운동가(1910 - 36)
Ⅲ.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사상
Ⅳ.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근대민족주의
Ⅴ.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아나키즘(무정부주의)
1. 아나키즘 전향시기 논쟁
2. 1920년대를 전후한 그의 저술에 나타난 이념상
1) 1920년대 이전의 사상
2) 1920년 : 여론육성에 대한 촉구
3) 1921년 : 민중혁명과 아나키즘의 혼재기
4) 1923년 : 의열단 선언문에 나타난 아나키즘
5) 1924년 : 권력과 종교에 대한 부정
6) 1925년 : 주체성 강조
7) 1928년 : 본격적 아나키즘 활동기
Ⅵ.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문학활동
1. 꿈하늘
2. 용과용의 대격전
3. 단재의 역사전기소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들의 전기소설은 이들의 역사학 연구 및 언론활동과 긴밀한 관련 아래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중 최초 작품은 장지연의 『애국부인전』으로서, 이는 쟌 다르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으로서 모두 10회의 回章體(회장체)로 되어있다. 이 소설은 쉴러의 『오를레앙의 소녀』의 번안작으로 추정되기도 하나 중국을 통한 중역본이라서 확실한 것을 알 수는 없다.
『애국부인전』은 서구의 역사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고, 연설이 강조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조선시대 소설의 문학적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서술구조의 방법의 조선시대 소설의 형태와 일치하고 있는데 그 하나가 조선시대 소설에서 흔히 사용되던 ‘-더라’의 허구적인 과거시제를 그대로 지속시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작품에 대한 작가의 개입이 나타나고 대화나 지문의 외현적인 구분이 없으며, 조선시대소설의 플롯적 특징인, 어떤 극적인 변화보다는 안정된 서사구조를 따르고 있다.
≪ … 중 략 … ≫
Ⅱ.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역사
초명을 채호, 나중에 채호로 고쳤으며, 아호는 일편단생, 단생,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복운동 시기의 인물로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가로서 가능한 방도를 모두 시도해 본 가장 전형적인 항일 민족주의자의 길을 걸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기승 / 신채호의 독립운동과 역사인식의 변화,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 2011
류지아 / 신채호의 민중혁명론과 역사인식, 효원사학회, 2009
배우성 / 조선후기 역사학과 신채호, 그리고 21세기,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1
이만열 / 단재 신채호의 민족운동과 역사연구,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2010
장은정 / 신채호의 아나키즘에 투영된 민족 개념, 경인교육대학교기전문화연구소, 2010
정영순 / 제2장 단재 신채호의 역사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민족사상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