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원인,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전개과정,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강화천도,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민란(民亂)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의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과정,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몽고군 전력,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민란(民亂),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강화
- [항쟁][농민항쟁][몽골항쟁(대몽항쟁, 몽고침입)][삼별초항쟁][3 1만세항쟁(종교항쟁)][의병항쟁]농민항쟁, 몽골항쟁(대몽항쟁, 몽고침입), 삼별초항쟁, 3 1만세항쟁(종교항쟁), 의병항쟁 분석(항쟁, 농민항쟁)
- [무신정권][무신정권 시초][무신정권 역사][민란]무신정권의 시초, 무신정권의 역사,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무신정권의 몰락 분석
- 대몽항쟁기 지배층과 민의 항전 자세
- [고려사] 삼별초의 대몽항쟁
- 목차
-
Ⅰ. 서론
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Ⅲ.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원인
Ⅳ.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전개과정
Ⅴ.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강화천도
Ⅵ.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민란(民亂)
1. 각지에서 몽고군과 싸움
2. 전쟁 중 민란의 발생
1) 고종 43년 2월
2) 고종 19년 정월
3) 고종 24년 정월
4) 고종 45년 10월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몽고침략 이전 고려인들의 식생활은 '고려도경 高麗圖經'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고려는 정치가 심히 어질어 부처를 좋아하고 살생을 경계하기 때문에 국왕이나 상신이 아니면 양과 돼지고기를 먹지 못한다. 또한 도살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다만 사신에 이르면 미리 양과 돼지를 길렀다가 시기에 이르러 사용하는데, 이를 잡을 때는 네 발을 묶어 타는 불 속에 던져, 그 숨이 끊어지고 털이 없어지면 물로 씻는다. 만약 다시 살아나면, 몽둥이로 쳐서 죽인 뒤에 배를 갈라 장위를 다 끊고 똥과 더러운 것을 씻어 낸다. 비록 국이나 구이를 만들더라도 고약한 냄새가 없어지지 아니하니, 그 졸렬함이 이와 같다.”
이상의 기록을 보면 당시 고려는 육식을 즐기지 아니하고, 도축법도 발달하지 못하여 잡은 고기의 맛도 형편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 중 략 … ≫
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몽골 침입은 최씨정권 때부터 시작하였다.1231년부터 시작되었는데 최씨정권이 몰락하자, 고려에서는 강화를 하게 된다. 몽골침입과정에서 학살과 방화 등 엄청난 피해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고려 왕실은 몽골과 결탁을 생각하게 되고 고려 왕 원종은 왕권을 되찾으려고 최씨가 다른 무인에게 몰락한 이후 임씨 무인세력을 몽골세력을 이용해서 축출하게 된다.(1270)이 과정에서 무인세력의 중심군대였던 삼별초는 남도지방에서 항거하는데 결국 고려,몽골 연합군에 의해 진압된다.
- 참고문헌
-
* 심정숙(1992), 고려의 대몽항쟁에 관한 일고찰, 원광대학교
* 윤명철(2004), 고려의 강화 천도와 대몽항쟁의 해양적 성격, 인천가톨릭대학교
* 윤용혁(2003), 고려의 대몽항쟁, '단계적으로 발전해 간 항쟁역량', 내일을 여는 역사
* 전인찬(1985), 삼별초의 대몽항쟁에 대한 고찰, 동아대학교
* 최종석(2008), 대몽항쟁·원간섭기 산성해도입보책의 시행과 치소성 위상의 변화, 진단학회
* 최성락(2005), 삼별초의 대몽항쟁 유적보존과 활용방안, 한국문화원연합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