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의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과정,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몽고군 전력,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민란(民亂),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원인,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전개과정,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강화천도,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민란(民亂)
- [항쟁][농민항쟁][몽골항쟁(대몽항쟁, 몽고침입)][삼별초항쟁][3 1만세항쟁(종교항쟁)][의병항쟁]농민항쟁, 몽골항쟁(대몽항쟁, 몽고침입), 삼별초항쟁, 3 1만세항쟁(종교항쟁), 의병항쟁 분석(항쟁, 농민항쟁)
- [무신정권][무신정권 시초][무신정권 역사][민란]무신정권의 시초, 무신정권의 역사,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무신정권의 몰락 분석
- 대몽항쟁기 지배층과 민의 항전 자세
- [고려사] 삼별초의 대몽항쟁
- 목차
-
Ⅰ. 서론
Ⅱ.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의의
Ⅲ.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과정
Ⅳ.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몽고군 전력
Ⅴ.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민란(民亂)
Ⅵ. 몽고침입(대몽항쟁, 몽골항쟁)의 강화(講和)
1. 대몽강화의 성립
1) 강화론의 대두
2) 강화 성립의 배경
2. 장기간 항전의 원동력은
3. 강화론의 계급적 성격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징기스칸, 즉 테무진은 그의 씨족을 중심으로 1만 명의 정예부대를 구축했다. 그는 1206년 몽고족을 완전히 장악한 후, 스스로 징기스칸의 칭호를 취했다. 징기스칸(成吉思汗(성길사한)이란 「황제 중의 황제」라는 뜻이다. 징기스칸이 1227년에 사망했을 때, 몽고족의 총병력은 고작 12만9천명에 불과 했다. 유목민족의 관점에서는 대병력이었지만 중국의 한족에 비해서는 미미한 숫자였다. 또한 몽고족 전체는 약 1백만에서 2백만 가량으로 추정됐던 반면, 한족의 인구는 2천만 명에 이르렀다. 이러한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징기스칸이 이끄는 몽고병은 군사적으로 압도적인 역량을 과시했다.
드디어 몽고족은 중원으로 이르는 길목에 위치했던 西夏(서하)를 제거하고 곧이어 북방을 장악했던 金(금)의 세력을 크게 위축시켰다. 이렇게 남진을 계속하면서, 징기스칸은 소쪽으로도 영토를 넓혔다. 그는 중앙아시아지역을 공략하여 마침내 거대한 몽고제국을 건설했다. 그가 죽었을 때, 분할상속의 부족풍속을 따라 몽고제국은 4개의 지역으로 나뉘었다. 각 지역은 왕이란 뜻의 「칸」(汗(한))을 세우고 독자적인 통치권을 형성했다. 이러한 분열상은 거대한 몽고제국이 백년을 넘기지 못하고 해체되는 원인이 됐다. 우선 종교적으로 몽고제국의 칸들은 분열상을 보였다. 예를 들어, 중국의 황실은 불교를 각각 수용했다.
징기스칸에 의해 시작된 중국의 통일과업은 마침내 그의 손자 쿠빌라이(1215-1294)에 의해 완성됐다. 1279년 중국 남부를 장악했던 한족 왕조인 남송을 무찌르고, 몽고제국이 중국을 재통일시켰던 것이다. 몽고족은 남송을 격파하기에 앞서 1271년 元(원)을 세웠다. 지금의 북경에 大都(대도)라는 명칭의 수도를 세우고 본격적인 중국 지배에 들어갔다. 원은 1368년 명에 의해 붕괴될 때까지 중국을 약 1세기에 거쳐 통치했다. 몽고족에 의한 중국의 재통일은 중국사에 몇 가지 의미를 부여했다. 우선 끊임없는 이민족 침입으로 야기된 장기간의 전란이 종지부를 찍음으로써 중국의 사회와 경제가 모처럼 안정기로 접어들었다. 둘째, 북으로는 북극해까지, 남으로는 海南島(해남도)까지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됐다.
- 참고문헌
-
- 김동전, 삼별초의 대몽항쟁과 제주도, 해양문화재단 :생각의나무, 2001
- 윤용혁, 고려의 대몽항쟁, '단계적으로 발전해 간 항쟁역량', 내일을 여는 역사, 2003
- 윤용혁, 고려 삼별초의 대몽항쟁, 일지사, 2000
- 윤용혁, 고려대몽항쟁사 연구, 고려대학교, 1988
- 이원복, 무인 정권과 대몽 항쟁, 계몽사, 2005
- 역사교육교재연구원, 대몽 항쟁과 원의 간섭, 한얼교육,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