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역할,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순기능, 역기능,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관련용어, 교권침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Ⅲ.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할
Ⅳ.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순기능
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기능
1. 회피행동유발
2. 은폐행동 유발
3. 공격모형제공
Ⅵ.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관련용어
1. 체벌의 수용
2. 바람직한 행동
Ⅶ.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교권침해(교사의 권리침해)
Ⅷ.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1. 신체접촉하기
2. 그때 상황에 대해 글쓰기하기
3. 불러다가 1:1 대화하기
4. 남아서 선생님과 함께 퇴근하기
Ⅸ.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한계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에서 체벌을 가하는 교사들이 학생 체벌 후에 보통 부모가 하는 듯한 여러 가지 애정의 표현을 한다는 것을 들어본 경우가 거의 없다. 무엇보다도 첫째로 교사가 행하는 학교에서의 체벌을 사랑의 매라고 문자 그대로 허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로, 학급에서 행하는 체벌이 사랑의 매가 될 수 없는 이유는 교실에서의 체벌은 징벌의 한 종류이기 때문이다. 공공장소에서 모든 학생이 보는 곳에서 행해지는 체벌은 민주적인 절차를 거친 것이어야 한다. 학생이 잘못했을 경우, 그 잘못에 대한 징벌이 체벌이어야 할 이유와 그것에 대한 학생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것을 거치지 않고 행해지는 체벌은 공공장소에서 행하는 지는 징벌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야한다. 그 것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국민윤리의 기초이다. 학교는 바로 그런 만주절차와 사법절차의 정당성을 가르쳐야 될 뿐만 아니라 그 것을 존중하는 곳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런 합법적인 절차를 생략한 체형은 폭행의 한 유형과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다. 이것은 학생간의 폭력을 학교에서 우정의 싸움으로 용인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셋째로, 교사가 이런 모든 학교규율과 상벌규정을 다 지키고 체벌을 해야만 한다면, 그것은 `교육적인 가치를 갖는 체벌'로 간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학부모들은 체벌을 통해 바라는 바의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교사 나름대로의 `교육적 확신'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그런 절차를 꼭 다 지키면서가지 체벌을 해야겠다는 교사도 드물며, 그렇게 된다고 하더라도 이미 교사들은 교실에서 체벌을 해야 될 흥미조차 갖지 못하게 될 것이 뻔하기에, 교실에서 가해지는 체벌은 사랑의 매라고 보기보다는 즉흥적인 매라고 볼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김선구(2004) : 판례를 통해 본 교사의 학생체벌, 한국교원대학교
노경남(2011) : 학생체벌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박철순(2006) : 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신득균(2004) : 학생 체벌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의식 비교 연구, 한서대학교
우상혁(2004) :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 체벌 실태 및 인식 분석, 영남대학교
진혜린(2005) : 학생체벌의 정당성의 기준과 그 한계, 동아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