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역할,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순기능, 역기능,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관련용어, 교권침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Ⅲ.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할

Ⅳ.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순기능

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기능
1. 회피행동유발
2. 은폐행동 유발
3. 공격모형제공

Ⅵ.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관련용어
1. 체벌의 수용
2. 바람직한 행동

Ⅶ.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교권침해(교사의 권리침해)

Ⅷ.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1. 신체접촉하기
2. 그때 상황에 대해 글쓰기하기
3. 불러다가 1:1 대화하기
4. 남아서 선생님과 함께 퇴근하기

Ⅸ.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한계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체벌을 가하는 교사들이 학생 체벌 후에 보통 부모가 하는 듯한 여러 가지 애정의 표현을 한다는 것을 들어본 경우가 거의 없다. 무엇보다도 첫째로 교사가 행하는 학교에서의 체벌을 사랑의 매라고 문자 그대로 허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로, 학급에서 행하는 체벌이 사랑의 매가 될 수 없는 이유는 교실에서의 체벌은 징벌의 한 종류이기 때문이다. 공공장소에서 모든 학생이 보는 곳에서 행해지는 체벌은 민주적인 절차를 거친 것이어야 한다. 학생이 잘못했을 경우, 그 잘못에 대한 징벌이 체벌이어야 할 이유와 그것에 대한 학생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것을 거치지 않고 행해지는 체벌은 공공장소에서 행하는 지는 징벌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야한다. 그 것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국민윤리의 기초이다. 학교는 바로 그런 만주절차와 사법절차의 정당성을 가르쳐야 될 뿐만 아니라 그 것을 존중하는 곳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런 합법적인 절차를 생략한 체형은 폭행의 한 유형과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다. 이것은 학생간의 폭력을 학교에서 우정의 싸움으로 용인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셋째로, 교사가 이런 모든 학교규율과 상벌규정을 다 지키고 체벌을 해야만 한다면, 그것은 `교육적인 가치를 갖는 체벌'로 간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학부모들은 체벌을 통해 바라는 바의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교사 나름대로의 `교육적 확신'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그런 절차를 꼭 다 지키면서가지 체벌을 해야겠다는 교사도 드물며, 그렇게 된다고 하더라도 이미 교사들은 교실에서 체벌을 해야 될 흥미조차 갖지 못하게 될 것이 뻔하기에, 교실에서 가해지는 체벌은 사랑의 매라고 보기보다는 즉흥적인 매라고 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선구(2004) : 판례를 통해 본 교사의 학생체벌, 한국교원대학교
노경남(2011) : 학생체벌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박철순(2006) : 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신득균(2004) : 학생 체벌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의식 비교 연구, 한서대학교
우상혁(2004) :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 체벌 실태 및 인식 분석, 영남대학교
진혜린(2005) : 학생체벌의 정당성의 기준과 그 한계, 동아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체벌에 관하여
  • 정의내릴 수 있다.그렇다면 체벌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체벌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학문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체벌의 정의를 밝히도록 하겠다. 체벌의 일반적인 정의는 ‘어떠한 위반행위에 대한 벌로써, 인간의 신체를 제한하거나 고통을 가하거나 침해를 가하는 것과 같은 행위’라고 내려지고 있다.(Heitzman) 또한 교육적차원에서 체벌은 ‘학교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학생이 했을 때 교사가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 교직사회의 갈등구조
  • 의 갈등이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교직사회 갈등의 의미와 역할을 밝히고,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는 ‘교직사회’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밝힐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직사회의 의미를 학교 혹은 교육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협의의 교직사회가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제반 개인과 조직을 아우르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다. 이

  • [사이버문화] 한국의 안티문화
  • 의 정착2.2 안티의 형태와 모습 분류 2.3 안티의 순기능 2.4 안티의 역기능 2.5 안티의 현재 실정과 나아갈 방향3. 결론내용 요약. 중요성 강조. 기타.1. 서론1.1 안티의 정의 (안티란 무엇인가? // 개념 설명) anti nti, ntai| ntipref. 「반대, 적대, 대항, 배척」의뜻(opp.pro-) 안티를 정의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일단 사전적인 의미의 안티는 위와 같이 반대 적대 대항 배척의 뜻을 가지는 접두사로서 어떤 명사에 형용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되어있다.

  • 익명성의 사회적비용 -온라인 토론문화에 대한 분석 및 향후 방향 예측
  • 의 자료를 인용 하였고 오프라인상의 익명성,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실명제에 대한 고찰 등은 여러 자료들을 조사 후 조원들의 토론을 통해 도출된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 내었다.2. 익명성의 정의익명성(Anonymity)이란 어떤 개인이 발언을 했을 때, 제3자가 그 발언으로부터 개인에 관한 어떤 정보도 얻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익명성(anonymity)은 한마디로 말하면 이름을 숨기다라는 익명화와 관련된 개념이다. 사전적 정의로는 대규모 사회집단

  • [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실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교육 행정 당국은 교권을 확립하고 학생 지도상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단위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체벌 규정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자율적인 체벌 규정의 제정 및 적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의 체벌 실태 분석 및 체벌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는 열린 생활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의 바람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