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 종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연혁, 인식차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텍스트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이미지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사이버공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

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종류
1. 동화적 반응
2. 투사적 반응
3. 상상적 반응
4. 조감적 반응
5. 참여적 반응

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연혁

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인식차이

Ⅵ.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텍스트수용

Ⅶ.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이미지수용

Ⅷ.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사이버공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의 독일 이론가들 사이에서 출발한 이론으로, 독자반응 이론(또는 독자반응 비평)은 영미를 중심으로 등장한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Iser를 제외하고는 서로 어떠한 접촉도 없었고 서로 영향을 끼치지도 않았다(Benton, 1993). 여기서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이론적 출발이 되는 미국의 독자반응 이론에 한정하여 논의를 전개하기로 한다.
미국의 독자반응 비평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상을 정의하기 어려운데, 특히 두 가지 측면에서 그렇다. 하나는, 순수 문학 비평의 경계 밖에 있는 중요한 이론가들이 많다는 점이다(Benton, 1993). 예를 들어, Harding이나 Rosenblatt은 주로 학습 독자들의 문학 경험을 논한 교육적 색채가 강한 비평가들이지만 이들 또한 독자반응 이론가들로 분류되고 있다. 또 한 가지 독자반응 비평의 전체상을 뚜렷이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는, 독일의 수용 이론과 영미의 독자반응 비평 사이의 관계가 혼동되고 있다는 점이다(Benton, 1993). 미국의 독자반응 비평과 독일의 수용 이론은 독자를 중요시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지만, 차이점도 존재한다. 미국의 독자반응 비평은 통일된 입장을 가지고 일정한 계열을 타고 진행된 이론이라기보다는, 피차 영향이나 접촉이 없는 일단의 비평가들에게 사후적으로 붙여진 명칭이기 때문에 비평가들이 어떤 공통적인 비평 운동에 참여하고 있지도 않고 방법적인 면에서도 계통과 상황이 제각기 다르다(정진숙, 1992). 이에 비해 수용 이론은 보다 더 결속력이 있으며 의식적이고 집단적인 면이 강하다.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

독자가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세계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자 하는 것인데 독자는 백지 상태에서 작품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이를 받아들인다. 그래서 독자는 작품 해석의 주체로 자신의 경험 세계를 확장하고 수정해 나가게 되며, 이를 통해 작품의 의미 또한 새롭게 생성하는 것이다(송지현, 2003).
참고문헌
- 김동남(2001), 초등학교 저학년 동시 지도 실태 조사 : 독자반응이론의 수용 실태를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 김재숙(2002), 독자반응이론에 의한 동시지도가 유아의 동시감상 및 짓기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 송인영(2003), 독자반응이론에 따른 학습자 중심 역사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 이경수(2011), 청소년 독자의 읽기 효능감과 독자 반응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 이지희(2009), 독자반응비평이론을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고찰, 경희대학교
- 이혜경(1988), 독자반응 이론에 있어서의 독자와 독서, 강릉원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한글과컴퓨터 기업분석, 서울예술단 기업분석, 유니텍 기업분석, 예당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KDDI 기업분석, 제이슨헬프 기업분석, 하니소프트 기업분석 고찰
  •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Client의 당면한 문제점과 이슈를 정확히 분석,예측하여 전략적인 프로그램(Strategic Program),신선한 아이디어(Fresh Idea), 새로운 지식(New Knowledge)과 새로운 시각(New Angle)을 제공한다. 항상 혁신하는 최선의 경영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진정한 비지니스파트너로서 최고의 서비스 창출을 통해 최고의 만족을 드리겠다.2. 회사 소개1) 서울예술단의 사업 전개 방향● 조직의 체계화, 전문화, 정예화● 고도의 SP(EVENT)를 접목한 Benefit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분석, 유료아이템분석, 미니홈피, 성공요인분석
  •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추세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미니홈피의 보급은 싸이월드로 하여금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그 가입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는 싸이월드가 커뮤니티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고 유료아이템과 미니홈피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2 싸이월드 소개 및 연혁(1) 싸이월드 소개㈜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

  • [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과사전)*과학실험 프로그램*사이버 스케줄 관리(점검 및 분석)*사이버 대학/ 학점제*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EBS*위성방송을 통한 선교지에 여러 정보들을 알림예)CGNTV-온누리교회 자체적 위성방송*교회신문(지면 뿐 아니라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개재) *성경만화, 성경이야기, 성경게임(컴퓨터 전문인 선교회)*예배 때 찬양 가사, 성경봉독시 성경본문, 설교시 중요구절 강조시 자막을 띄우기*절기 때 이와 관련된 영상 매체를 상영하여 설교

  • [인터넷마케팅] 싸이월드 성공사례
  •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옮겨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행동과 성향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실시간에 1대 1마케팅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2) 사회,문화적 환경사회, 문화적인 추세에 발맞춰 아바타가 한창 인기를 누렸지만 요즘은 이에 대한 흥미가 점점 가라앉고 있다. 이제 네티즌은 좀더 개성적이고 참신한 무언가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형상을 본떠 만든 또 하나의 자기인 사이버 분신인 아바타는 이제 더이상 네티즌의 관심거리가

  • [졸업][호텔마케팅] 호텔인터넷마케팅서비스
  • 과적인 마케팅 수단 20다. 소비자의 자발적인 접근 20라. 정보 획득 수단으로서의 활용 21마. 이용자의 특성 21바. 비용의 경제성 218. 호텔 인터넷 마케팅의 운영현황(홈페이지를 중심으로) 219.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24가. 국외의 선행연구 24나. 국내의 선행연구 2510. 홈페이지 비교 분석 27가.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구성요소 비교 27나.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미지 자료 제공 비교 3011. 호텔의 인터넷 마케팅의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