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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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1) 무가의 전승원리
2) 무가의 구연 방식
3) 생각해볼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무가란 굿거리 가운데서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무속의식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원래 나라 무당이라 할 수 있는 사람이 국중대회 에서 부르던 건국서사시가 (나라의 시조를 섬기던 노래)가 통치방식이나 유교, 불교에 근거 둔 중세 이념의 등장으로 무당은 몰락하고 무속의 신을 기리는 노래로 개인적 제의로서의 방향 전환을 통해서 기능이나 내용이 바뀌었다 들어가며 1-4줄 :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25 참고
. 그리하여 오늘날의 무가 쪽으로 한걸음 더 접근하게 되는데 고려 <처용가>나 <시용향악보>는 이러한 사정을 잘 보여주는 이 시기의 무가 자료이다. 이 자료들은 무가의 구체적 사설에서 오늘날과 바로 연결된다고 확언하기에는 곤란하다.
이옥 이옥(李鈺) : 1760(영조 36)∼1812(순조 12)
조선 후기의 문인. 자는 기상(其相), 호는 문무자(文無子) ·매사(梅史) ·매암(梅庵) ·경금자(絅錦子) ·화석자(花石子) ·청화외사(靑華外史) ·매화외사(梅花外史) ·도화유수관주인(桃花流水館主人)이고 그의 저술은 친구인 김려(호; 담정)가 교정하여 《담정총서(潭庭叢書)》 안에 수록한 11권의 산문과 《예림잡패》에 시 창작론과 함께 남긴 이언(俚諺)65수가 전한다.
11권의 산문은 각각의 제목을 가지고 있는데, <문무자문초(文無子文草> ·<매화외사(梅花外史)> ·<화석자문초 남긴 이언(俚諺)65수가 전한다.
11권의 산문은 각각의 제목을 가지고 있는데, <문무자문초(文無子文草> ·<매화외사(梅花外史)> ·<화석자문초(花石子文> ·<중흥유기(重興遊記)> ·<도화유수관소고(桃花流水館小稿)> ·<경금소부(絅錦小賦)> ·<석호별고(石湖別稿)> ·<매사첨언(梅史添言)> ·<봉성문여(鳳城文餘)> ·<묵토향초본(墨吐香草本)> ·<경금부초(絅錦賦草)> 등이다.
의 <봉성문여(鳳城文餘)>와<최 생원전>,작자 미상의 <무당 성주기도>등의 자료를 통해 무가 의 사설이 성립되어 있었다는 구체적 증거와 무가 사설에서도 오늘날의 무가와 현저히 일치하는 대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의 무가는 구체적 무가 사설들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가는 무(巫)라는 특정 부류에 의하여 사제 관계나 수양 관계를 통하여 무의와 함께 전승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은 그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다른 구비문학에 비하여 보수적인 성격을 가진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8인, 2002, 월인.
『한국의 무당』, 최길성, 1981, 열화당.
『한국민속사 입문』, 임재해 외, 1996, 지식산업사.
『경기도 도당굿 무가의 현지연구』, 김헌선, 1995, 집문당.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유동식, 연세대 출판부.
기타 인터넷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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