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조
- 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
<목차>
I. 시조의 이해
II. <강호사시가> 분석
III.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I. 시조의 이해
1. 시조의 개념
시조는 중국의 절구나 율시, 일본의 하이쿠, 서구의 소네트에 비견될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 정형시로서 우리 시가 가운데서도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장르이다.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을 말한다.
2. 시조의‘구’에 대한 잘못된 이해
시조의 형식으로 흔히“3장 6구 45자 내외, 종장 첫 구는 3자”로 정의하나 여기서‘구’는 개념적 모순이 있다. “3장 6구 45자 내외”에 쓰인‘구’와“종장 첫 구는 3자”에 쓰인‘구’는 개념적 층위가 달라서 한 문맥에 놓일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흔히“3장 6구”라 할 때 우리가 이해하는‘구’의 개념은 시조의 각 장을 2구로 보아 다음 예와 같이 총 6구로 나눌 때 사용된 형식 단위의 개념이다.
(a)〔초장〕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① ②
〔중장〕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③ ④
〔종장〕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⑤ 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강호사시가> 중 한 수이다.③ (나)는 이황의중 한 수이다.④ (다)는 고려가요의 표현과 형식을 차용한 것이다.⑤ (다)는 향촌 사대부의 체험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6. ㉠~㉤ 중 ‘자연 속에 내재된 도(道) 또는 이(理)’를 드러내는 것은?① ㉠ ② ㉡③ ㉢ ④ ㉣⑤ ㉤7. 다음 중 로마자 표기법에 맞는 것은?① 구절리:Gujeol-li ② 종로구:Jongro-gu③ 압구정동:Apgujeong-dong ④ 영등포:Yungdeungpo⑤ 문래동:Mulrae-dong8. 다음 글에서 와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이해도를 높이려는 측면이 잘나타난다.Ⅲ. 결 론지금 까지, 남북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북한에 대해 알게 된 점이 많았다. 북한교과서를 분석해본 결과 북한의 언어관과 국어교육의 실상은 다음과 같았다. (1) 북한은 민족어의 향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언어를 보고 사회주의 건설의 무기, 과학 기술을 발전시키는 무기라고 하여 언어 도구관의 관점에 서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국어가 모든 과목들의 ‘핵’을 이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강호에 봄이 드니 밋친 흥이 졀로난다.탁료계변(濁醪溪邊)에 금린어(錦鱗魚) 안주 l 로다이몸이 한가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 맹사성「강호사시가」부분(1연)시조의 작품세계이런들 엇더며 뎌런들엇더료초야(草野) 우생(優生)이 이러타 엇더료물며 천석(泉石) 고황(膏肓)을 교텨 므슴료(言志 其一)                                  - 퇴계 이황「도산십이곡」이고 진 저 늘그니 짐 프러 나 주오나 점엇

  • [비교문학]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 알아본 비교문학의 교육적 의미
  • 조선조시가의 이해와 지도 :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 알아본비교문학의 교육적 의미목 차Ⅰ. 비교문학1. 비교문학의 선정이유2. 비교문학이란 Ⅱ.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1. 조선시대의 강호시조1) 조선전기2) 조선중기3) 조선후기2. 일본의 하이쿠1) 하이쿠의 정의2) 하이쿠의 유래3) 하이쿠의 특징4) 작품을 통해 본 하이쿠의 의미적 구조Ⅲ.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서 본 한일문학의 비교1. 시조와 하이쿠 시어를 통한 비교2. 사물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Ⅵ. 「만횡청류」 교수 ․ 학습 방법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 – JIGSAWⅡ모형3. 협동학습의 의의4. 협동학습을 통한 사설시조 교수․학습 방법 - JIGSAWⅡ모형 적용Ⅶ. 나오며Ⅰ. 들어가며시조 가운데 사설시조는 그 내용이 재미있어 일찍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있어 왔다. 그러나 시조집에서 사설시조라는 명칭은 흔히 보이지 않는다. 현재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먼저 이루어졌다고 보는 시조집인 『진본청구영언(珍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