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조
- 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
<목차>
I. 시조의 이해
II. <강호사시가> 분석
III.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I. 시조의 이해
1. 시조의 개념
시조는 중국의 절구나 율시, 일본의 하이쿠, 서구의 소네트에 비견될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 정형시로서 우리 시가 가운데서도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장르이다.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을 말한다.
2. 시조의‘구’에 대한 잘못된 이해
시조의 형식으로 흔히“3장 6구 45자 내외, 종장 첫 구는 3자”로 정의하나 여기서‘구’는 개념적 모순이 있다. “3장 6구 45자 내외”에 쓰인‘구’와“종장 첫 구는 3자”에 쓰인‘구’는 개념적 층위가 달라서 한 문맥에 놓일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흔히“3장 6구”라 할 때 우리가 이해하는‘구’의 개념은 시조의 각 장을 2구로 보아 다음 예와 같이 총 6구로 나눌 때 사용된 형식 단위의 개념이다.
(a)〔초장〕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① ②
〔중장〕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③ ④
〔종장〕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⑤ 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