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항일과 항일투쟁][항일과 항일의병][항일과 항일운동][항일과 항일학생운동][항일투쟁][항일의병][항일운동][항일학생운동]항일과 항일투쟁, 항일과 항일의병, 항일과 항일운동, 항일과 항일학생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항일과 항일투쟁
Ⅲ. 항일과 항일의병
Ⅳ. 항일과 항일운동
1. 전기(前期) 의병
2. 후기 의병
Ⅴ. 항일과 항일학생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해방을 앞둔 중경 임시정부에서는 대외적 승인과 대내적 통일․단결에 기초한 항일민족통일전선 결성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었다. 특히 얄타회담의 결과는 임정의 당면한 두 가지 과제를 보다 급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1945년 38차 임시의정원 회의와 5당통일회의에서는 임정을 항일민족통일전선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출되고 논의되었다. 구체적으로 독립운동자대표대회, 임시의정원․임시정부 확대․개조, 임시헌장 수개, 건국강령 수개 등의 문제가 핵심적인 사안이었다. 임시정부에 참가한 중경의 5정당은 모두 임시정부의 내부 통일․단결과 외연의 확대를 통한 항일민족통일전선 결성에는 동의했지만, 당파적 이해와 요구가 결합되면서 완전한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 … 중 략 … ≫
Ⅱ. 항일과 항일투쟁
1910년대 지방유생들의 국내에서의 항일투쟁은 여러 갈래에서 전개되었으나 이 글에서는 의병투쟁과 비밀결사인 독립의군부의 조직과 활동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일합병에 분개하여 은둔하면서 총독부의 온갖 회유를 물리치고 은사금을 거부하고, 더 나아가 민적과 납세를 거부하면서 심지어는 ‘원수’인 이민족의 침해를 받는 것을 죽기보다도 싫다면서 자결 순국한 유생들의 활동을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1.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편집부(2006), 한국인의 항일운동에 대한 일본의 시각,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2. 박민영(2010), 독립군과 한국광복군의 항일무장투쟁,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3. 송석창(1986), 한말 항일의병 활동과 그 성격, 동국대학교
4. 유준기(2003), 근대 항일운동과 민족정기, 현대사회연구소
5. 정세현(1974), 일제말기의 항일학생운동, 숙명여자대학교
6. 최용수(1997), 조선혁명가들의 항일투쟁, 국학자료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업지도안 - 근대사회의 전개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경제적 구국운동의 전개
- [개화운동][3.1운동][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개화운동, 3.1운동,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노동운동, 농민운동, 항일농민운동, 교육운동, 애국계몽운동, 남북협상운동, 통일운동 분석
- [항일학생운동][광주항일학생운동]항일학생운동(광주항일학생운동)의 방향, 항일학생운동(광주항일학생운동)의 조직단체, 항일학생운동(광주항일학생운동)과 독립군, 항일학생운동(광주항일학생운동)의 시사점 분석
- [일제강점기운동][민족해방운동][항일민족운동][독립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민족해방운동, 일제강점기운동과 항일민족운동, 일제강점기운동과 독립운동, 일제강점기운동과 사회주의운동, 일제강점기운동과 3.1운동
-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독립운동기지건설, 6.10만세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국권회복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항일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광주학생운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