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독립운동기지건설, 6.10만세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국권회복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항일운동,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광주학생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독립운동기지건설
1. 장소
2. 선구 단체
3. 활동목표
4. 대한 광복군 정부의 수립
Ⅲ.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6.10만세운동
Ⅳ.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국권회복운동
Ⅴ.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항일운동
1. 봉오동 전투【1920.7】
2. 청산리 대첩【1920.10】
3. 간도 참변【1920.11-12】
4. 자유시 참변【1921】
5. 독립군의 재정비(3부의 성립)【1923-24】
6. 미쓰야 협정【1925】
7. 한중 연합 작전【1931년 이후~】
Ⅵ.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광주학생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시민권을 가진 그대 시민이 육성되고 시민사회가 수립되지도 않았고 가장 기초적인 시민의 기본권마저 철저히 탄압되었다. 시민의 기본권인 생명과 신체의 자유권, 재산의 자유권, 언론의 자유권, 집회의 자유권, 결사의 자유권, 출판의 자유권, 시민 저항권, 평등권, 국민주권, 국민 참정권 등 어떠한 권리도 일제하에 한국인들은 갖지 못했고, 이들을 가지려는 한국인의 사상과 행동은 일제에 의해 독립운동으로 간주되어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문화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민족문화의 근대화 되지못하고 민족문화 말살 정책이 강행되었다. 요점만 지적하면 1-동화정책의 이름의 한국민족 말살 정책 2-사회경제적 수탈 정책 이 양대 골간 이었다.
다른 민족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다른 민족을 자기 민족에게 '동화'시키겠다는 것도 그 자체가 '민족말살정책'일 뿐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 민족에 대한 소위 '동화정책'은 한국민족을 일본 민족과 대등하게 '동화'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차등과 차별을 두어서 민족으로서의 '한국 민족'을 지구상에서 소멸시키고 목숨이 붙어 있는 한반도에 거주하는 '조센 징'은 일본 제국과 일본 민족에게 예속시켜 차별 받는 노예적 천민 층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제는 '민족말살정책'을 강행하면서 한국인에 대한 '차별'을 공식적으로 제도화하였다. 한국인은 이 때문에 '조센 징'이라는 이유로 모든 공식 활동에서 극심한 차별을 당했다. 이것은 사회정치 부문만이 아니라 경제 부분까지 적용이 되어서, 적당한 예를 들면, 한국인은 동일한 직장에서 일본인과 완전히 동일한 시간과 양과 질의 작업이나 노동을 하고서도 봉급이나 임금은 공식적으로 일본인의 약 50%밖에 받지 못하였다.
- 참고문헌
-
ⅰ. 김봉렬, 해외 한인사회의 항일독립운동기지 건설, 경남대학교박물관가라문화연구소, 2004
ⅱ. 김상기, 한말 국권회복운동에 대한 남북의 역사인식, 문화체육관광부, 2001
ⅲ. 김동환, 일제하 항일운동 배경으로서의 단군의 위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2011
ⅳ. 류시현, 광주학생운동과 전국적 공감의 감성,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11
ⅴ. 윤선자, 광주학생운동 이후 학생운동의 변화, 문화체육관광부, 2010
ⅵ. 장석흥, 조선학생과학연구회의 초기 조직과 6.10만세운동, 문화체육관광부,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