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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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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루소 에밀의 배경
Ⅲ.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Ⅳ.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Ⅴ. 루소 에밀의 교육관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에밀』에는 루소가 특별히 애착을 갖는 「사부아 보좌신부의 신앙고백․La profession de foi du vicaire savoyard」이 포함되어 있다. 이 텍스트에는 유물론 반박, 원죄설의 거부, 다양한 '역사적 종교'들을 넘어서 있는 순수한 '자연종교'에 대한 생각 등 루소 사상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들이 담겨져 있다. 물질세계는 외부에서 그것을 움직이는 어떤 의지에 의해서만 운동한다. 그 운동의 법칙성으로부터 하나의 지성적 존재, 즉 신이 드러난다. 보좌신부의 입을 통해 루소는 신을 세계의 도처에서뿐만 아니라 그의 내부에서 느낀다고 말한다. 그러나 루소에게는 물질의 운동과 세계의 목적성으로부터의 신 존재 증명은 단지 유물론에 대한 반박을 위한 것일 뿐이고 감정에 의해서 내적으로 확증된 신 존재가 가장 확실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루소 에밀의 배경
루소가 <에밀>을 쓰게 된 배경과 작품 내용과의 관련을 놓고 볼 때 모순 되는 가치의 상이점을 엿볼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생을 비판하고 인간성의 신장에 대한 교육론을 쓴 사람이 그와 관련된 생각을 끊임없이 하면서도 그와는 걸맞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점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당시의 상황이 절박하다 하더라도 진정한 교육에 관하여, 아이의 인간의 형성에 관하여 골몰하는 이가 그런 행위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에밀>의 창작 배경과 창작에 관한 명상의 시기에는 생각해 볼만한 점이 있지 않나 싶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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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로빈슨 크루소, 에밀, 루소에 나타난 근대적 개체성, 한국정치사상학회, 1999
김태호,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4
박주병, 에밀에 나타난 목적론적 자연개념의 교육학적 시사, 한국교육철학학회, 2011
신상옥,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현대가정의 자녀교육,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2004
이채연, 에밀(Emile)을 통해서 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 상명대학교, 2004
유지현,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나타난 아동기의 체육관 : 에밀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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