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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Ⅲ. 시문학(시, 시작품)과 정형시

Ⅳ. 시문학(시, 시작품)과 사실주의

Ⅴ. 시문학(시, 시작품)과 이미지

Ⅵ. 시문학(시, 시작품)과 대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비평적․학문적 합의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시를 쓰려고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 그 자체가 운문개념이 우리 쪽에서 모호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그 점 추종이나 일탈의 모형으로서의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는 쪽과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이것은 평가와 관계없는 기술적(記述的) 발언이다.




≪ … 중 략 … ≫




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 문학 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제를 탐구하면서 진정한 민족 해방, 민중 해방, 인간 해방의 길로서 자유민주주의의 정착과 올바른 평등의 구현을 지향하는 문학의 실천 운동이 가열차게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4․19 혁명의 연장선상에서 70년대 유신 정권의 폭압에 맞서면서 민족 주체성과 민중 정신의 구현에 문학의 기능과 효용이 강조됐다는 뜻이다. 따라서 민족 문학은 농민 문제, 노동자의 소외 문제, 사회적 모순과 부조리 문제, 환경 문제와 핵 문제, 외세 배격 문제, 분단 문제 및 통일 지향성 등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한다.
참고문헌
권혁웅 : 시와 공동체, 상허학회, 2011
권기호 : 시와 이미지의 병치, 한국문학언어학회, 1996
구중서 : 민족문학의 전통 : 시문학사를 통한 고찰, 아주대학교, 1982
이용호 : 한국정형시 시조의 재조명, 미래문학사, 2007
장도준 : 사실주의와 한국 현대 사실주의 시, 한국말글학회, 2002
조해옥 : 이상 시와 대상화된 자연, 이상문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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