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정서 정의][정서 조절][정서지능][공감적 정서][도덕적 정서][감성지능]정서의 정의, 정서의 조절, 정서의 제설, 정서의 활용, 정서와 정서지능, 정서와 공감적 정서, 정서와 도덕적 정서, 정서와 감성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의 정의

Ⅲ. 정서의 조절
1. 자신의 정서조절
2. 타인의 정서의 조절

Ⅳ. 정서의 제설

Ⅴ. 정서의 활용
1. 융통성 있는 계획 세우기
2. 창의적인 사고
3. 주의 집중의 전환
4. 동기화

Ⅵ. 정서와 정서지능

Ⅶ. 정서와 공감적 정서

Ⅷ. 정서와 도덕적 정서

Ⅸ. 정서와 감성지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llis는 노이로제와 같은 부적응 행동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격에 관한 체계적 이론을 발전시키는 일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나름대로 성격에 관한 주장을 했다. 성격에 관련된 합리적․정서적 치료의 기본명제를 Ellis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은 합리적일 수 있음과 마찬가지로 비합리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둘째,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인간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파괴적 습관을 가지고, 비현실적 욕망을 지니고, 또한 인내하지 못하는 경향이 인간 자신의 문화와 가족에 의하여 더욱더 악화되고 있다. 셋째, 인간은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모두 할 수 있다. 그래서 인간은 동시에 인지적이고 정서적이며 운동적이다. Ellis는 생각하고 믿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과 같은 인지과정이 인간의 정서, 행동 또는 성격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에 관한 많은 임상적 관찰결과를 발표하였다.




≪ … 중 략 … ≫




Ⅱ. 정서의 정의

정서는 인간의 생활에서 중요한 한 부분이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지적인 과정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기쁨, 분노, 두려움, 슬픔, 수치심 등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경험이 포함되기 때문에 복잡한 행동들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정서에 대해서는 시대에 따라, 학자에 따라 그 견해를 조금씩 달리한다. 정서에 대한 전통적인 두 가지 해석은 감정론자들의 입장과 인지주의자들의 입장이 있다.
첫째, 정서에 대한 감정론자의 해석으로, 정서는 느낌의 문제이지 인식의 문제는 아니라는 견해이다.
참고문헌
◇ 김민아(2010), 도덕적 정서가 도움행동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 김진영(2010), 정서지능이 영재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 배성월(2011),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명상활용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 손용찬(2000), 공감적 정서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 양명희(2009),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 정서의 조절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 정재범 외 4명(2005), 감성공학과 게임을 위한 정서의 정의와 활용,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개론] EQ(감성지수)에 대해....
  • 정서적 유대감 형성이나 행동이나 도덕적 규범을 배우는 것 이다.정서적 유대감 형성은 부모로부터 충분한 사랑과 무조건적인 수용을 받았다 느끼게 되면, 아이는 사람을 믿고 의지할 수 있다고 여겨 타인에게 우호적 관계를 맺기 원하고 외부세계에 호기심을 느끼게 되고 호기심이 발달하며 탐색적인 활동을 활발히 한다,행동이나 도덕적 규범을 배운다? 이 말은 아이의 행도이나 가치관은 부모의 행동을 관찰 모방한다.아이의 잘못에 대해 충동적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정의 방법 ① 상호조절전략 카운슬러가 내담자나 기관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분업과 협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규칙이나 자원의 투입 없이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② 제휴전략 제휴전략은 기관과 기관간에 존재하는 상이한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협의가 이루저진 규칙을 가지고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4) 조정의 활용 조정은 사례협의회, 학생 선발, 심리검사 프로그램, 진로지도 활동, 오리엔테이

  • 정서과 지능 레포트
  • 정서지능이란?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생성하거나 이용하여 사고를 촉진시키는 능력, 감정과 감정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감성 발달과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정서지능이라 한다. 이전에는 인간의 정신세계에서 이성과 행동의 영역이 제외된 단순한 감정적 반응으로 자주 규정하여, 정서적 요인은 합리적 사고과정과 인지교육에 방해가 된다는 주장이 있었다. 하지만 지능 지수를 중요

  • [감성지능][EQ]감성지능(EQ)의 개념,하위요인, 감성지능(EQ)의 역할, 감성지능(EQ)과 유아교육,지능, 감성지능(EQ)의 테스트
  • 정서적 메시지를 지각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감성반응으로 감정을 지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부터 시작되며 이 능력이 없이 감성지능은 시작될 수 없다. 2. 제 2 요인 : 정서의 사고촉진(emotional facilitating of thought)정서가 인지 체계 안에 들어가서 감정을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또는 인지과정에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할 때 정서를 유발하고 사용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정서에 사고 과정이 포함되어 정서정보를 활용하여 사

  • [심리학] 감성지능에 대하여(EQ)
  • 감성지능에 대한 관심이 극히 최근에 등장한 것에도 요인이 있겠지만 감성 그 자체에 대한 논의가 이성이나 인지에 비해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1. 감성지능이란 무엇인가?1) 감정과 지능감성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지능(intelligence)이란 개념과 감정, 감성 또는 정서(emotion)이란 개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8세기 이후부터 심리학자들은 정신(mind)이 인지(cognition), 정의(affect), 동기유발(motivation),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