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근대][근현대시기구분][근현대사관련자료][근현대사구술자료]한국근현대사와 근대,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시기구분,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사관련자료,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사구술자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서양문화사] 구술사의 특징과 국가별 연구동향
-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성격,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화운동 배경,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화운동 명칭,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제주 4 3사건 배경,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제주 4 3사건 명칭
- 성사랑사회4공통) 그런 남자는 없다 혐오사회에서 한국 남성성 질문하기0k
- 일제말기(일제시대말기) 국제정세, 시대상황, 일제말기(일제시대말기) 내선일체론, 빈민주거문제, 일제말기(일제시대말기) 강제연행, 일제말기(일제시대말기) 농지정책, 일제말기(일제시대말기) 경성시가지계획 분석
-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특징,실태,개혁안, 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의 서류전형,기본방안,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한국근현대사와 근대
Ⅲ.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시기구분
Ⅳ.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사관련자료
1. 국무부의 문서 분류 체제
1) 중앙분류서류철(Central Files)
2) 숫자분류서류철, 1906-1910(The Numerical File, 1906-1910)
3) 십진분류서류철, 1910-1963(The Decimal File, 1910-1963)
2. 국무부 일반문서철(RG 59 General Records of the Department of State)
3. 국제회의, 위원회 및 전시회 관련 문서(RG 43 Records Of International Conferences, Commission, And Expositions)
4. 국무부 재외공관 문서(RG 84 Records Of The Foreign Service Posts Of The Department Of State)
Ⅴ. 한국근현대사와 근현대사구술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찍이 이기백은 최남선의 朝鮮歷史(1931)로부터 韓國史新論(1967)에 이르기까지 발간된 개설서를 대상으로 하여 모두 6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문제점에 대해 상세하게 검토한 바 있다(「韓國史의 時代區分 問題」, 한국경제사학회 편 韓國史時代區分論, 을유문화사, 1970). 1967년 이후 현재까지 십수 편의 개설서가 나왔지만, 이것들 역시 6개 유형에 모두 포괄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편의상 이 분류에 따라 지금까지 나온 시대구분론의 유형과 그 문제점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시간의 遠近에 의한 시대구분은 흔히 三分法 내지 四分法 혹은 五分法에 입각해 있는데, 이는 玄采의 東國史略(1906) 이래 최남선의 朝鮮歷史, 이병도의 韓國史大觀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학계를 일관하는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하긴 연구자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시대구분의 경계선을 둘러싸고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 이 구분법은 고려시대는 중세, 조선시대는 근세라고 하듯 하나의 왕조를 시대구분의 단위로 삼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에서 보면 신라가 1천년, 고려와 조선이 각기 5백년간 지속하는 등 일반적으로 왕조의 존속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한 번 왕조가 바뀌면 그에 수반하여 정치‧사회‧경제‧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왕조의 입장에서 볼 때 구왕조는 필경 ‘앙시앙 레짐’으로서 개혁‧타파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비록 그 같은 측면이 있다고는 하지만, 본디 삼분법적 시대구분이 전근대의 왕조 중심 구분을 초월한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임을 감안할 때, 어쨌든 왕조를 단위를 하여 귀결되고마는 이 같은 시대구분법에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서준영,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수록인물과 인물학습 활용 방안, 계명대학교, 2010
서인원, 고등학교 과정에서 한국 근현대사 수업의 현황과 전개, 역사실학회, 2006
이영학, 한국근현대사와 국가기록물 관리, 한국기록학회, 2002
정영순, 한국근현대사에 있어서 주체성 문제 고찰, 백산학회, 2004
한상철 외 1명, 내가 쓰는 한국 근현대사, 우리교육, 2011
홍순권, 한국 근현대사의 인식과 역사교과서 수정 논란, 광장,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