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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법신학의 개념
1. 악의 체험을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방법
2. 정의(justice)와 정당화(justification)의 관계
3. 양자의 관계를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풀어보는 입장
4. 해석학적 순환

Ⅲ. 법신학과 바울신학

Ⅳ. 법신학과 법도그마틱

Ⅴ. 법신학과 율법
1. 율법과 법
2. 율법의 어의적 검토

Ⅵ. 법신학과 복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법이란 무엇인가? 라는 법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물음은 모든 법철학적 고찰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의적인 해답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법의 본질에 대한 내용 규정이 다난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이라는 특성은 시대와 대상에 따라서 항상 내용 가변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법의 본질에 대한 많은 대답이 주어지는 것은 법 자체가 복합적인 현상이어서 그 요소들이 다양한 관점과 관심에 입각하여 검토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법의 본래적 기능이 분쟁해결과 사회통제에 있음을 감안한다면 법의 본질도 결국 인간과의 관련하에서만 파악될 수 있다. 요컨대 법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변화의 요인은 법이 인간의 본성과 괴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었다.




≪ … 중 략 … ≫




Ⅱ. 법신학의 개념

법신학이란 말을 분해하여 고찰하면 그것은 법학과 신학의 복합명사이다. 분명한 것은 법과 신학은 단절되어 있는 것 같지만 연결되어 있다. 법과 신학이 단절되어 있다는 것은 법이 말하려는 정의에서 신학이 말하려는 정의에로 가려면 건너뛰어야 하는 江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신약성서에서도 보여주고 있으며, 현금의 위대한 법학자요 신학자인 쟈끄 엘룰(Jacques Ellul, 1912-1994) 같은 사람이 강조하는 것도 그것이다.
참고문헌
◈ 김대철(2008), 창세기에 나타난 복음과 율법, 호서대학교
◈ 김영환(1996), 법도그마틱의 개념과 그 실천적 기능,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 박형철(2011), \"바울 신학의 새 관점\", 장로회신학대학교
◈ 서동수(2009), 율법의 구원사적 기능, 한국신약학회
◈ 양명수(1996), 법신학을 위한 몇 가지 길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대한기독교서회
◈ 천기흥(2002), 토마스 자연법사상의 변천과 현대법신학의 과제, 성공회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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